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서울에서 대기오염 등 다양한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도로교통흐름의 시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중후반부터 진행되어오고 있는 수도권지역 신도시 개발로 인구분포에 나타나고 있는 변화와 1990년대 후반의 IMF로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이 크게 바뀌면서 산업 구조의 재편과 함께 나타나고 있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 공간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1993년부터 서울시 주요지점에 설치한 118개 측정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4년간의 도로교통흐름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교통흐름의 시간적 변화와 공간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서울시 전체의 연평균일일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 결과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변화추세는 1997년과 2003년 두 시점을 변곡점으로 큰 변화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변곡점들을 전후한 시점들의 도로교통흐름을 GIS를 적용하여 공간적 구조를 분석해 보면 서울시 교통흐름은 도심의 교통량감소와 시계지점의 교통량 증가, 강남권의 교통량증가, 한강교량을 통한 강남 북 간 교통량 감소 등, 뚜렷한 공간적 변화가 관찰된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시의 토지이용패턴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그에 따라 지역 간 기능적인 연계구 조도 크게 달라졌음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토지이용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의 관계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는 신도시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의 거주 인구의 증가와 서울 도심지역 인구 감소 현상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서울시 산업구조와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별 도로교통량 증감률과 산업별 산업체 수와 종사자수의 증감률, 거주인구증감률을 중심으로 세 개의 선형모형을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서울에서 대기오염 등 다양한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도로교통흐름의 시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중후반부터 진행되어오고 있는 수도권지역 신도시 개발로 인구분포에 나타나고 있는 변화와 1990년대 후반의 IMF로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이 크게 바뀌면서 산업 구조의 재편과 함께 나타나고 있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 공간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1993년부터 서울시 주요지점에 설치한 118개 측정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4년간의 도로교통흐름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교통흐름의 시간적 변화와 공간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서울시 전체의 연평균일일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 결과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변화추세는 1997년과 2003년 두 시점을 변곡점으로 큰 변화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변곡점들을 전후한 시점들의 도로교통흐름을 GIS를 적용하여 공간적 구조를 분석해 보면 서울시 교통흐름은 도심의 교통량감소와 시계지점의 교통량 증가, 강남권의 교통량증가, 한강교량을 통한 강남 북 간 교통량 감소 등, 뚜렷한 공간적 변화가 관찰된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시의 토지이용패턴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그에 따라 지역 간 기능적인 연계구 조도 크게 달라졌음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토지이용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의 관계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는 신도시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의 거주 인구의 증가와 서울 도심지역 인구 감소 현상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서울시 산업구조와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별 도로교통량 증감률과 산업별 산업체 수와 종사자수의 증감률, 거주인구증감률을 중심으로 세 개의 선형모형을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ime-spac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traffic flows in Seoul and the relationship with land use patterns. For the purpose, we analyze the road traffic data collected at 118 observation sites over Seoul City area since 1993. We examine the time-trend of the annual average...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ime-spac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traffic flows in Seoul and the relationship with land use patterns. For the purpose, we analyze the road traffic data collected at 118 observation sites over Seoul City area since 1993. We examine the time-trend of the annual average traffic flows per day during the last fourteen years. Three different trends are revealed: rapid increase during the time period between 1993 and 1997, maintenance same level after sharp decrease between year 1997 and 1998, and gradual decrease after sharp decrease between year 2003 and 2004. The spatial distribution patterns of road traffic flows have also been changed significantly during the period. The traffic flows in the urban center have been declined gradually, while the traffic flows in the boundary area and southern CBDs have increased dramatically. In order to examine the relationship with the changes in the land-use patterns and road traffic flows, we analyze the changes in the spatial distribution patterns of population and industries. We developed three 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s to test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nges in the land-use variables and road traffic flows.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ime-spac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traffic flows in Seoul and the relationship with land use patterns. For the purpose, we analyze the road traffic data collected at 118 observation sites over Seoul City area since 1993. We examine the time-trend of the annual average traffic flows per day during the last fourteen years. Three different trends are revealed: rapid increase during the time period between 1993 and 1997, maintenance same level after sharp decrease between year 1997 and 1998, and gradual decrease after sharp decrease between year 2003 and 2004. The spatial distribution patterns of road traffic flows have also been changed significantly during the period. The traffic flows in the urban center have been declined gradually, while the traffic flows in the boundary area and southern CBDs have increased dramatically. In order to examine the relationship with the changes in the land-use patterns and road traffic flows, we analyze the changes in the spatial distribution patterns of population and industries. We developed three multiple linear regression models to test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hanges in the land-use variables and road traffic f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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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지점별 교통량 측정 시점인 1993년 이후 2006년까지의 14년 간 실제 교통흐름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 도로 교통흐름의 시·공간적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서울시 전역에 설치한 118개 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년간의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의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공간적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따라서 도시 교통흐름에 나타나는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도시의 인구분포와 산업분포에 변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장에서는 서울시 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와 도시통행의 주체인 도시인구의 거주지분포에 나타나는 변화 사이에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장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에 나타나는 변화가 이러한 산업분포의 변화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들 사이에 다음 관계식을 설정하고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장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산업분포에 나타난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990년대 말에 겪은 IMF를 계기로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재편되면서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으므로 2000년대 이후의 교통흐름의 공간적 패턴에 나타나는 변화와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앞의 <그림 3의 ⓒ와 ⓓ>에 나타나는 것처럼 이 기간 동안 교통량이 특히 집중된 지역들은 서울시의 외곽이나 시계지역으로 주로 수도권 신도시와 서울시를 연결하는 주간선도로 상에 위치하고 있어 이러한 인구분포의 변화가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 거주인구와 신도시와 서울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의 시계 교통량 측정지점들의 평균일일교통량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본장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산업분포에 나타난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990년대 말에 겪은 IMF를 계기로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재편되면서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으므로 2000년대 이후의 교통흐름의 공간적 패턴에 나타나는 변화와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서울시 전역에 설치한 118개 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년간의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의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공간적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990년대 중후반 이후 신도시 완공과 IMF를 거치면서 수도권 지역의 거주 인구 분포와 산업구조 및 산업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도로교통흐름과의 관계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을 통하여 교통량이 크게 변하는 변곡점을 찾아내고, 그 시점들을 전후하여 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GIS를 이용한 시각화방법을 접목시켰다.
제안 방법
물론 본 연구에서 사용하는 도로교통흐름 자료는 각 교통측정지점에서 통과하는 교통량을 측정한 것이므로 측정지점 바로 인근의 토지이용과 직결될 수도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단순 통과 교통량이 다수 포함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회귀분석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분석의 지역단위를 구로 확장하고, 종속변수로 사용한 도로통행량의 증감을 해당 구에 속한 측정지점 교통량의 평균값을 적용하고, 토지이용과 관련된 독립변수도 구의 값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본 회귀분석의 결정계수가 충분히 높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도로 상 측정지점의 교통량은 해당 구의 토지이용과 관련하여 유발되는 경우 뿐 만 아니라 여전히 해당 구의 범위를 넘어 가는 단순 통과교통량이 상당량 포함될 수 있기 때문 일 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을 통하여 교통량이 크게 변하는 변곡점을 찾아내고, 그 시점들을 전후하여 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GIS를 이용한 시각화방법을 접목시켰다. 또한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토지이용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서울시 산업구조와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별 도로교통량 증감률과 산업별 산업체 수와 종사자수의 증감률, 거주인구 증감률을 중심으로 세 개의 선형모형을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또한 이러한 교통흐름의 시·공간적 양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는 토지이용의 시·공간적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량 조사가 실시되기 시작한 1993년부터 2006년까지 각 측정지점( 참조)의 월별 교통량자료를 바탕으로 각 측정지점의 연평균 일일 교통량을 산출하여 서울시 교통흐름의 시·공간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서울시 도로 교통흐름을 교통량의 변화가 특히 큰 도심과 시경계, 그리고 강남권과 영등포권 교통량의 시계열적 변화 양상을 비교하기 위하여 1993년부터 2006년 까지 서울시 전체의 평균교통량의 변화와 함께 각 권역별 연평균교통량을 시계열적 변화를 비교해 보았다 ( 참조>.
서울시 전체적인 시계열적 교통량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 을 적용하여 연도 별 평균교통량을 산출하였다.
이들의 관계식을 도출하기 위해 와 같이 모형을 구성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얻어진 결과를 에 정리하였다.
이러한 시간적 변화와 함께 교통흐름의 공간적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1990년대 초반 교통량 조사 초기 시점인 1993년, 1997년, 2003년,2005년의 연평균 일일교통량을 GIS를 이용하여 시각화하였다 ( 참조).
특히 1990년대 중후반 이후 신도시 완공과 IMF를 거치면서 수도권 지역의 거주 인구 분포와 산업구조 및 산업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도로교통흐름과의 관계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을 통하여 교통량이 크게 변하는 변곡점을 찾아내고, 그 시점들을 전후하여 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GIS를 이용한 시각화방법을 접목시켰다. 또한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토지이용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특히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시·공간적 변화에 도시 도로교통흐름을 유발하는 도시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산업분포의 변화가 어떻게 작용하였는가에 초점을 두고 분석해 보았다.
데이터처리
또한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토지이용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좀 더 구체적으로 서울시 산업구조와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별 도로교통량 증감률과 산업별 산업체 수와 종사자수의 증감률, 거주인구 증감률을 중심으로 세 개의 선형모형을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성능/효과
26% 증가율을 보이며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5) 그러나 1997년을 정점으로 그 이후는 계속 감소세를 보이는데, 특히 1998년 1년 동안 4.45%의 큰 폭으로 감소 한 후, 2003년까지 5년간 다소 기복이 있기는 하나 비슷한 교통량을 지속하였다. 그러나 2003년과 2004년 사이에 다시 7.
22%의 큰 폭으로 감소한 후, 미미하지만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6) 서울시 영역 내의 이러한 도로교통흐름에 나타나는 변화는 1990년대 중후반 이후 수도권에 건설된 신도시 완공으로 서울시거주인구의 다수가 수도권 신도시로 이주하였으며, IMF를 거치면서 산업구조의 재편과 더불어 산업분포에 나타난 변화와 무관치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결과적으로 서울에서 도로교통량은 산업별 종사자 수의 증감율을 적용한 모형 2와 모형 3이 좀 더 적절하다고 볼 수 있으며, 이 두 모형에서 유의성 있는 도·소매업, 부동산 및 임대업,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업 종사자수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는 지역들에서 도로교통량이 증가해 왔음 알 수 있다.
그러나 t 검정 결과 산업체 수의 증감률을 적용한 모형 1의 경우 도·소매업체수 증감률만이 유의성을 지니는 변수로 나타나고 있으며, 산업별 종사자수 증감률을 적용한 모형 2의 경우 도·소매업, 부동산 및 임대업,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업 종사자수 증가가모두 도로교통흐름 증가와 양의 관계성을 보이며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006년 현재 교통량이 특히 많은 다리는 한남대교, 영동대교, 성산대교 등인데, 지난 14년 동안 이들은 교통흐름이 양 방향 모두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서쪽에 위치하고 있는 행주대교, 가양대교, 성산대교도 양방향 교통량이 모두 증가하였으며, 특히 수도권 신도시 지역과 연결되는 행주대교는 매우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이에 반해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잠실대교, 올림픽대교, 천호대교는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인다.
분석 결과 지난 14년 간 서울시의 평균교통량은 연구대상 기간 동안 1997년과 2003년을 변곡점으로 큰 변화를 보이고 있는데, 이를 정리하면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는 시기(1993년-1997년), 급격한 감소 후 안정세를 보이는 시기(1998년-2003년), 그리고 또 다시 급격한 감소세를 보인 후 서서히 감소세를 보이는 시기(2004년-2006년)의 세 시기로 구분된다. 시기별로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특징은 서울시 교통흐름이 급격히 증가했던 1993-1997년 시기에는 강북의 특히 도심지역에 교통흐름이 집중되었고, 그 이후 교통량이 감소하면서 도심지역의 교통량은 감소하는 반면, 도심 외곽 지역과 강남의 중심업무지역의 교통량이 증가하는 과정을 거쳐, 강남지역 전역과 시계지점의 교통량 증가로 정리될 수 있다.
세 모형에서 모두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에 대하여 제조업과 사업서비스업의 사업체와 종사자수의 증가는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도·소매업, 부동산 및 임대업, 오락, 문화 및 운동관련업, 그리고 거주인구수 증가는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 지난 14년 간 서울지역의 교통흐름에 나타나는 시·공간적 변화 양상을 종합적으로 요약하면 서울시 교통흐름이 급격히 증가했던 1993-1997년 시기에는 강북의 특히 도심지역에 교통흐름이 집중되었고, 그 이후 교통량이 감소하면서 도심지역의 교통량은 감소하는 반면, 도심 외곽 지역과 강남의 중심업무지역의 교통량이 증가하는 과정을 거쳐, 강남지역 전역과 시계지점 교통량 증가의 양상으로 정리될 수 있다.
이에 반해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잠실대교, 올림픽대교, 천호대교는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보인다. 한강의 전체 교량 중 이 기간 동안 교통량이 특히 많이 감소한 교량은 잠실대교, 동호대교, 올림픽대교, 양화대교, 원효대교 등이며, 특히 잠실대교의 경우 강북에서 강남으로의 유출 교통량이 30%이상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이들 중에는 동호대교, 잠실대교, 올림픽대교, 양화대교 등과 같이 지하철 노선과 일치하거나 그에 유사한 위치에 있는 교량들의 경우는 강남·북 간의 통행흐름의 실제적인 증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지하철 통행흐름에 대한 분석도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본 회귀분석의 결정계수가 충분히 높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도로 상 측정지점의 교통량은 해당 구의 토지이용과 관련하여 유발되는 경우 뿐 만 아니라 여전히 해당 구의 범위를 넘어 가는 단순 통과교통량이 상당량 포함될 수 있기 때문 일 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로통행량의 변화를 통행량 측정지점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에 나타나는 변화로 설명하기 위해 시도한 회귀분석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고 본다.
따라서 후속 연구에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통흐름에 대한 OD정보와 함께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한 하루 중에도 시간대별 차이와 주 중 요일별 차이 등을 감안한 시·공간적 특성을 현재도 역동적으로 재편 과정을 겪고 있는 서울시 중심업무지구들 사이의 기능적 연계구조와 결합시켜 그들 간의 역동적상호관계성을 분석하는 연구로 확장해 나가고자 한다.
이러한 한강교량의 교통흐름에 나타나는 변화가 1990년대 말 IMF 이후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재편과 함께 중심업무기능들의 공간적 재편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과거 강북의 도심지역에 입지하고 있던 중심업무기능의 상당수가 강남의 중심 업무지역으로 옮겨지면서 지방도시에서 서울의 중심업무기능과 기능적 연계로 오가는 교통흐름이 굳이 강북의 도심지까지 접근할 필요가 없어진 측면이 작용하는 것인지, 아니면 강북과 강남의 주거지 가격의 격차가 커지면서 강북의 도심에 일자리를 가지고 있어 앞 서 강북에 주거지를 정했던 사람들의 경우 강남지역으로 거주지를 옮겨가는 것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는 것인지, 혹은 둘 다 작용하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추후 연구에서 좀 더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현재 지점별 교통흐름 자료가 서울시역의 범위에서만 측정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 서울시지역에 제한하여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서울시는 그 기능적 연계가 서울시내로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일생활권에 해당하는 수도권 지역은 물론 전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을 서울시내의 공간적 요소들만으로 분석한다는 것은 한계를 가진다. 특히 강남·북의 통행흐름을 담당하고 있는 한강교량의 통행흐름에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지역의 거주인구분포 및 산업분포 변화와 함께 기능적 재편 과정을 겪고 있는 서울시의 중심업무지구들의 기능적 재편 연계에 나타나는 변화와 연계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현재 지점별 교통흐름 자료가 서울시역의 범위에서만 측정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 서울시지역에 제한하여 연구가 수행되었으나 서울시는 그 기능적 연계가 서울시내로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일일생활권에 해당하는 수도권 지역은 물론 전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을 서울시내의 공간적 요소들만으로 분석한다는 것은 한계를 가진다. 특히 강남·북의 통행흐름을 담당하고 있는 한강교량의 통행흐름에 나타나는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수도권 지역의 거주인구분포 및 산업분포 변화와 함께 기능적 재편 과정을 겪고 있는 서울시의 중심업무지구들의 기능적 재편 연계에 나타나는 변화와 연계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연구들은 각 지점의 교통 특성, 사회 경제적 요인, 토지 이용, 고용자 통행, 지형 등과 같은 지리적 속성변수를 이용하여 통행 유출·유입량을 산출하는 모형개발에 주력해온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도시 내 각 지점의 실제 교통흐름에 대한 자료 확보의 어려움 때문에 기존의 연구들은 각 지점의 교통 특성, 사회 경제적 요인, 토지 이용, 고용자 통행, 지형 등과 같은 지리적 속성변수를 이용하여 통행 유출·유입량을 산출하는 모형개발에 주력해
도심지역의 평균교통량은 교통량 측정이 진행된 지난 14년 간 다소 기복이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도심지역의 평균교통량은 교통량 측정이 진행된 지난 14년 간 다소 기복이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강북 도심의 교통량은 1993년 이후 2006년 현재까지 연평균 교통량이 30.
서울시 지점별 교통량 측정 시점인 1993년 이후 2006년까지의 14년 간 실제 교통흐름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 도로 교통흐름의 시·공간적 변화 양상을 분석한 본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본 회귀분석의 결정계수가 충분히 높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도로 상 측정지점의 교통량은 해당 구의 토지이용과 관련하여 유발되는 경우 뿐 만 아니라 여전히 해당 구의 범위를 넘어 가는 단순 통과교통량이 상당량 포함될 수 있기 때문 일 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로통행량의 변화를 통행량 측정지점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에 나타나는 변화로 설명하기 위해 시도한 회귀분석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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