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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도로교통흐름에 대한 시.공간적 분석
Time-Space Analysis of Road Traffic Flows in Seoul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2 no.4, 2009년, pp.521 - 539  

이금숙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  민희화 (Cornell University School of Regional Science 대학원) ,  박소현 (성신여자대학교 지리학과 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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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가능한 도시교통체계 확립을 위한 방향 모색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서울에서 대기오염 등 다양한 환경문제를 야기하는 도로교통흐름의 시 공간적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특히 1990년대 중후반부터 진행되어오고 있는 수도권지역 신도시 개발로 인구분포에 나타나고 있는 변화와 1990년대 후반의 IMF로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이 크게 바뀌면서 산업 구조의 재편과 함께 나타나고 있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 공간적 변화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1993년부터 서울시 주요지점에 설치한 118개 측정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4년간의 도로교통흐름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시 교통흐름의 시간적 변화와 공간적 변화를 분석하였다. 서울시 전체의 연평균일일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 결과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변화추세는 1997년과 2003년 두 시점을 변곡점으로 큰 변화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변곡점들을 전후한 시점들의 도로교통흐름을 GIS를 적용하여 공간적 구조를 분석해 보면 서울시 교통흐름은 도심의 교통량감소와 시계지점의 교통량 증가, 강남권의 교통량증가, 한강교량을 통한 강남 북 간 교통량 감소 등, 뚜렷한 공간적 변화가 관찰된다. 이러한 현상은 서울시의 토지이용패턴이 크게 변화하였으며, 그에 따라 지역 간 기능적인 연계구 조도 크게 달라졌음을 암시하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토지이용변화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밝히기 위하여 먼저 수도권 거주인구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의 관계성을 분석 하였다. 분석 결과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는 신도시를 비롯한 경기도 지역의 거주 인구의 증가와 서울 도심지역 인구 감소 현상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서울시 산업구조와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별 도로교통량 증감률과 산업별 산업체 수와 종사자수의 증감률, 거주인구증감률을 중심으로 세 개의 선형모형을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time-space characteristics of the road traffic flows in Seoul and the relationship with land use patterns. For the purpose, we analyze the road traffic data collected at 118 observation sites over Seoul City area since 1993. We examine the time-trend of the annual averag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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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서울시 지점별 교통량 측정 시점인 1993년 이후 2006년까지의 14년 간 실제 교통흐름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 도로 교통흐름의 시·공간적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서울시 전역에 설치한 118개 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년간의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의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공간적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도시 교통흐름에 나타나는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도시의 인구분포와 산업분포에 변화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장에서는 서울시 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와 도시통행의 주체인 도시인구의 거주지분포에 나타나는 변화 사이에 관계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에 나타나는 변화가 이러한 산업분포의 변화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이들 사이에 다음 관계식을 설정하고 분석을 시도하였다.
  • 본장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산업분포에 나타난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990년대 말에 겪은 IMF를 계기로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재편되면서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으므로 2000년대 이후의 교통흐름의 공간적 패턴에 나타나는 변화와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앞의 <그림 3의 ⓒ와 ⓓ>에 나타나는 것처럼 이 기간 동안 교통량이 특히 집중된 지역들은 서울시의 외곽이나 시계지역으로 주로 수도권 신도시와 서울시를 연결하는 주간선도로 상에 위치하고 있어 이러한 인구분포의 변화가 크게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있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 거주인구와 신도시와 서울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의 시계 교통량 측정지점들의 평균일일교통량 사이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 본장에서는 서울시 도로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가 서울시의 산업분포에 나타난 변화와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990년대 말에 겪은 IMF를 계기로 우리나라 산업구조가 재편되면서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으므로 2000년대 이후의 교통흐름의 공간적 패턴에 나타나는 변화와 산업체의 공간적 분포에 나타나는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1993년부터 서울시 전역에 설치한 118개 지점에서 실시간 관측한 1년간의 교통량 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의 도로교통흐름과 토지이용의 시·공간적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1990년대 중후반 이후 신도시 완공과 IMF를 거치면서 수도권 지역의 거주 인구 분포와 산업구조 및 산업분포에 나타나는 변화와 도로교통흐름과의 관계성을 밝혀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교통량에 대한 시계열적 분석을 통하여 교통량이 크게 변하는 변곡점을 찾아내고, 그 시점들을 전후하여 교통흐름의 공간적 구조에 나타나는 변화를 파악하기 위하여 GIS를 이용한 시각화방법을 접목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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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연구들은 각 지점의 교통 특성, 사회 경제적 요인, 토지 이용, 고용자 통행, 지형 등과 같은 지리적 속성변수를 이용하여 통행 유출·유입량을 산출하는 모형개발에 주력해온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도시 내 각 지점의 실제 교통흐름에 대한 자료 확보의 어려움 때문에 기존의 연구들은 각 지점의 교통 특성, 사회 경제적 요인, 토지 이용, 고용자 통행, 지형 등과 같은 지리적 속성변수를 이용하여 통행 유출·유입량을 산출하는 모형개발에 주력해
도심지역의 평균교통량은 교통량 측정이 진행된 지난 14년 간 다소 기복이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어떤 추세를 보이는가? 도심지역의 평균교통량은 교통량 측정이 진행된 지난 14년 간 다소 기복이 있기는 하지만 전반적으로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강북 도심의 교통량은 1993년 이후 2006년 현재까지 연평균 교통량이 30.
서울시 지점별 교통량 측정 시점인 1993년 이후 2006년까지의 14년 간 실제 교통흐름자료를 바탕으로 서울시 도로 교통흐름의 시·공간적 변화 양상을 분석한 본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그러나 본 회귀분석의 결정계수가 충분히 높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도로 상 측정지점의 교통량은 해당 구의 토지이용과 관련하여 유발되는 경우 뿐 만 아니라 여전히 해당 구의 범위를 넘어 가는 단순 통과교통량이 상당량 포함될 수 있기 때문 일 수도 있다고 여겨진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로통행량의 변화를 통행량 측정지점 주변 지역의 토지이용에 나타나는 변화로 설명하기 위해 시도한 회귀분석에는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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