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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 거리의 주간활동인구 측정과 해석: 서울시 유동인구 조사 사례
How to Measure Daytime Population in Urban Streets?: Case of Seoul Pedestrian Flow Survey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2 no.2, 2011년, pp.27 - 50  

변미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미래정책연구단) ,  서우석 (서울시립대학교 도시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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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의 행정수요 측정과 도시경제 운영을 위해 주간활동인구를 파악해야 할 필요성이 증가하였다. 상주인구를 보완하는 개념으로서 센서스의 통근 통학 자료에 근거를 둔 주간인구가 활용되고 있으나 서비스 경제가 압도적인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주간활동인구 파악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의 주간활동인구를 파악하기 위한 개념으로서 유동인구를 제시하고 서울시 유동인구 조사의 방법을 소개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유동인구 조사자료의 분석 결과 센서스 기반 주간인구에서는 파악할 수 없었던 시간대별, 공간대별 도시 주간활동인구의 분포를 밝힐 수 있었다. 끝으로 유동인구 조사자료를 통해 파악한 주간인구와 센서스 기반 주간인구를 자치구 수준에서 비교함으로써 유동인구 조사 자료의 주요 특성들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increasingly important to estimate daytime population for the sake of urban administration and urban economy. The estimation of daytime population using a census data on commute, however, has its own limits, particularly when applying to the metropolis such as Seoul which is dominated by the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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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서울시에서 대규모로 실시한 유동인구 조사를 사례로 도시행정과 도시공간 특성화 과정에서 유동인구의 개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루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도시관리와 도시기능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주인구 개념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주간인구 개념의 적용과 한계, 그리고 유동인구 개념이 주간인구 개념이 가지는 한계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런 다음 3장에서는 서울시의 유동인구 조사사례를 통해 유동인구 조사과정을 분석할 것이다.
  • 본 논문은 도시의 주간활동인구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서울시 유동인구 사례를 분석하였다. 서론에서 논의한 것처럼 오늘날 행정수요의 예측과 행정서비스의 합리적 배분을 위해서는 상주인구에만 근거한 예측은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으며, 이에 주간활동인구를 측정하는 주간인구의 개념이 도입되어 활용되어 왔다.
  • 이상의 이유로 주간의 활동인구를 측정하는 것이 행정수요뿐만 아니라 도시경제성장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중요하다. 이 논문은 서울시에서 대규모로 실시한 유동인구 조사를 사례로 도시행정과 도시공간 특성화 과정에서 유동인구의 개념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다루고자 한다. 먼저 2장에서는 도시관리와 도시기능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주인구 개념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주간인구 개념의 적용과 한계, 그리고 유동인구 개념이 주간인구 개념이 가지는 한계를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제시하고자 한다.
  • 서울시는 2009년 8월부터 10월까지 서울시 전체 10,000여 지점에 대한 유동인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는 앞서 논의한 것처럼 거주지와 일터가 분리되어 있는 서울의 생활패턴을 반영할 수 있는 데이터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서울시 25개 구의 유동인구 파악을 통해 행정수요에 대한 합리적 예측과 효율적인 예산배분 필요성을 충족하는 기초자료로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조사에서는 서울시 전체 10,000개의 지점에서 보행량 조사와 보행환경 조사를 수행하였고, 전체 지점의 10%인 1,000개 지점에서 유동인구 특성을 조사하였다.
  • 모집단이라 할 수 있는 도로들에 위계적으로 다양한 수준의 도로가 있기 때문에 일관된 표집단위를 적용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도로의 위계를 고려한 지점 선정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타당성 검토가 앞으로 후속 연구로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 또한 도로확충 및 주거용도 변경 등 도시계획 관점에서 본다면 계절적 요인과 시간적 요인 등을 고려하고, 도시 전체를 신경망처럼 아우르는 도로를 중심으로 인구이동을 파악하는 유동인구는 도시 관리와 행정서비스 영역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유동인구 조사방법과 서울시의 유동인구 조사결과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 통근자와 통학자만을 기준으로 한 유입자와 유출자 간의 차이를 파악하는 주간인구 개념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유동인구 개념을 제안하고자 한다. 유동인구란 ‘특정 지역 내에서 일정시간(t) 동안 이동한 총 보행량’으로 정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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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의 주간활동인구가 새로운 통계자료로서 중요성을 갖는 배경은 무엇인가? 도시의 주간활동인구가 새로운 통계자료로서 중요성을 갖는 배경에는 도시의 직주분리 현상이 있다. 현대도시는 주거공간과 일하는 공간의 분리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직주분리가 본격화 된 배경은? 현대도시는 주거공간과 일하는 공간의 분리를 바탕으로 성장해 왔다. 산업혁명의 결과 공장과 상업공간이 특정 지역에 밀집하고 그 지역 주위에 노동자와 관리집단이 거주하는 주택들이 일정한 형태로 분화되면서 직주분리가 본격화되었다(Knox & Pinch 2006). 산업도시에서 나타난 직주분리는 교통수단의 발달과 도시팽창의 결과로 공간이용 행태가 변화하면서 더욱 심화되었다(Knox & McCarthy 2005).
우리나라에서, 직주분리의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곳은? 미국처럼 극단적이지는 않더라도 우리의 경우에도 직주분리의 현상이 심각하다. 우리나라에서는 전국 경제활동인구의 50%가 집중되어1) 있는 수도권에서 특히 직주분리 현상이 두드러진다. 신도시개발계획에 따라 서울 중심의 경제권이 확산되면서 직주분리 현상이 수도권 전역으로 확산되었고 그 결과 통근거리가 늘어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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