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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고객 행동에 관한 연구 - 제주 방문 관광객의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stomer Behavior and Recognition of Jeju Regional Cuisine - Focusing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among the Tourists in Jeju -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2, 2009년, pp.93 - 107  

안학영 (서울가든호텔 외식사업부) ,  전효진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외식조리관리) ,  양태석 (제주산업정보대학 관광호텔조리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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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와 인지를 파악하여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 연구이다.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 방법은 SPSS+/WIN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ncy analysis) 및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 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홍보는 고객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는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할 수 있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정보의 취득은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이 가장 크므로 홍보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도민을 상대로 한 홍보도 많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과제로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및 홍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s of this study concerning tourists travelling in the island of Jeju include: to identify and assess the promotional efforts for traditional Jeju cuisine; and to identify the impacts of those efforts on customers and tourists. The analyses revealed that continuous promotion efforts, along w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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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의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파악으로써 메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 정도와 인지 정도가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방향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선행 연구자들의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들의 인지나 홍보 정도가 제주 관광객의 고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관광객에 의존성이 큰 제주의 외식서비스사업에 관광 외식상품의 개발과 음식문화의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관광객의 제주향토음식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제주향토음식의 인지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가 고객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은 관광자원으로서의 제주향토음식의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Fig.
  • 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의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파악으로써 메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정도와 홍보 정도가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방향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연구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각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이론적 연구와 이를 토대로 설정한 개념적 모형 및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가설 설정

  • H1: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및 고객 인지 정도는 고객 만족의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및 고객 인지 정도는 재방문의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및 고객 인지 정도는 구전의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관광객의 인지 정도와 홍보 정도를 그리고 각각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것이 관광객의 고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규명하려는 연구로〈Table 3〉과같이 선행 연구를 배경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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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의 사전적 의미는? 그러나 전통이나 향토에 의한 사전적 의미를 보면 전통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며 전하여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따위의 양식’을 의미하며, 향토란 ‘자기가 태어나서 자란 땅이나 시골이나 고장’의 의미로 전통이 계승성을 강조하였다면, 향토는 지역적 의미를 강조하였다고 할 수 있다. 토속음식이나 민속음식 역시 그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토속이란 ‘그 지방의 특유한 풍속’을 말하며, 민속이란 ‘민간 생활과 결부된 신앙, 습관, 풍속, 전설, 기술, 전승 문화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을 토속에서는 풍속성을 강조하였다면, 민속에서는 민간성이나 서민성을 강조하였다.
음식문화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음식문화는 그 지역의 지리적 여건이나 풍토와 같은 자연환경과 문화, 종교 등의 인문 사회적 요인이 융합되어 삶의 과정에서 형성되는 고유의 문화유산으로 특히 향토음식은 21세기 지식 정보기반사회에서 환경 친화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며, 그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Tomlinson J 1991; 신미경 2001).
제주도에 찾아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와 인지를 파악하여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분석한 결과는? 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ncy analysis) 및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 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홍보는 고객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는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할 수 있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정보의 취득은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이 가장 크므로 홍보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도민을 상대로 한 홍보도 많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과제로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및 홍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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