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고객 행동에 관한 연구 - 제주 방문 관광객의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stomer Behavior and Recognition of Jeju Regional Cuisine - Focusing on Customer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and Word of Mouth among the Tourists in Jeju -원문보기
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와 인지를 파악하여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 연구이다.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 방법은 SPSS+/WIN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ncy analysis) 및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 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홍보는 고객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는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할 수 있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정보의 취득은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이 가장 크므로 홍보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도민을 상대로 한 홍보도 많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과제로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및 홍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와 인지를 파악하여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 연구이다.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 방법은 SPSS+/WIN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ncy analysis) 및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 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홍보는 고객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는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할 수 있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정보의 취득은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이 가장 크므로 홍보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도민을 상대로 한 홍보도 많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과제로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및 홍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The aims of this study concerning tourists travelling in the island of Jeju include: to identify and assess the promotional efforts for traditional Jeju cuisine; and to identify the impacts of those efforts on customers and tourists. The analyses revealed that continuous promotion efforts, along wit...
The aims of this study concerning tourists travelling in the island of Jeju include: to identify and assess the promotional efforts for traditional Jeju cuisine; and to identify the impacts of those efforts on customers and tourists. The analyses revealed that continuous promotion efforts, along with changes in the cooking methods and the development of new menus, are needed for the items of traditional Jeju cuisine that are relatively unknown to tourists and that fail to satisfy customers. Customers seeking Jeju food reported high satisfaction with such items as grilled meat and fish, steamed meat and fish, and raw fish(hoe), so those cooking methods must also be continually improved. Promotional efforts had impacts on the satisfaction and revisit rates of customers while the recognizability of foods offered had impacts on all areas, including the satisfaction and revisit rates of customers as well as word-of-mouth advertising among them. There needs to be an experience-oriented or educational program that introduces customers to traditional Jeju cuisine. Since customers and tourists gain information on traditional Jeju cuisine from the recommendations and word-of-mouth advertising from the locals they meet on the island, traditional Jeju cuisine should also be advertised to the local residents. The commercial merchandising of Jeju culinary culture and making festivals based on it must, therefore, be preceded by studies on how to increase the locals' awareness of local traditional cuisine.
The aims of this study concerning tourists travelling in the island of Jeju include: to identify and assess the promotional efforts for traditional Jeju cuisine; and to identify the impacts of those efforts on customers and tourists. The analyses revealed that continuous promotion efforts, along with changes in the cooking methods and the development of new menus, are needed for the items of traditional Jeju cuisine that are relatively unknown to tourists and that fail to satisfy customers. Customers seeking Jeju food reported high satisfaction with such items as grilled meat and fish, steamed meat and fish, and raw fish(hoe), so those cooking methods must also be continually improved. Promotional efforts had impacts on the satisfaction and revisit rates of customers while the recognizability of foods offered had impacts on all areas, including the satisfaction and revisit rates of customers as well as word-of-mouth advertising among them. There needs to be an experience-oriented or educational program that introduces customers to traditional Jeju cuisine. Since customers and tourists gain information on traditional Jeju cuisine from the recommendations and word-of-mouth advertising from the locals they meet on the island, traditional Jeju cuisine should also be advertised to the local residents. The commercial merchandising of Jeju culinary culture and making festivals based on it must, therefore, be preceded by studies on how to increase the locals' awareness of local traditional cuis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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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의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파악으로써 메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 정도와 인지 정도가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방향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자들의 이론적 배경을 통하여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들의 인지나 홍보 정도가 제주 관광객의 고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관광객에 의존성이 큰 제주의 외식서비스사업에 관광 외식상품의 개발과 음식문화의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관광객의 제주향토음식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알아보고 제주향토음식의 인지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가 고객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은 관광자원으로서의 제주향토음식의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Fig.
본 연구는 제주도에 찾아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의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파악으로써 메뉴에 대한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정도와 홍보 정도가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함으로써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방향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 연구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각각의 변수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이론적 연구와 이를 토대로 설정한 개념적 모형 및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가설 설정
H1: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및 고객 인지 정도는 고객 만족의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및 고객 인지 정도는 재방문의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제주향토음식의 홍보 및 고객 인지 정도는 구전의 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는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관광객의 인지 정도와 홍보 정도를 그리고 각각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것이 관광객의 고객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관계를 규명하려는 연구로〈Table 3〉과같이 선행 연구를 배경으로 가설을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제주 관광객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홍보 정도가 고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측정변수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영향력의 정도를 검증하였다.
제주 관광객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홍보 정도가 구전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측정변수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영향력의 정도를 검증하였다.
제주 관광객의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홍보 정도가 재방문에 미치는 영향력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측정변수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영향력의 정도를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따라서 전통음식이나 향토음식, 민속음식, 토속음식에 대한 사전적인 의미에는 상호 연관성이 있으며, 현실적으로는 개념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제주향토음식을 제주지역에 내려오고 있는 음식으로 현재 산출되고 있는 식재료를 조리과정을 거쳐 판매되고 있는 음식에 한정시켰다.
설문지는 제주공항 로비에서 관광을 목적으로 제주도를 방문하여 돌아갈 준비를 하는 내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2008년 6월 21일부터 6월 30일까지 10일간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안내를 통하여 자기기입방식의 설문 응답을 택하여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50부의 배포하여 292부를 회수 (회수율 83.4%)하였으며, 이를 모두 통계 처리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홍보의 정도가 고객 행동인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한 자료에 대한 분석 방법은 SPSS+/WIN 12.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표본의 인구통계적 사항 및 이용객 특성에 대해 빈도 분석(frequncy analysis) 및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을 수행하였다.
성능/효과
2%)으로 주관광객은 20~34세까지가 주를 이루었다. 결혼별 구성은 미혼 180명(61.4%), 기혼 112명(38.6%)으로 주로 기혼보다는 미혼이 설문에 잘 대답하여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구황음식과 민간요법용 음식이 발달하였다.
000로서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square 값은 0.160로서 회귀식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 공선성을 진단하는 VIF 값은 모두 2 이하로 양호하여 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00로서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square 값은 0.175로서 회귀식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 공선성을 진단하는 VIF 값은 모두 2 이하로 양호하여 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00로서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square 값은 0.187로서 회귀식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중 공선성을 진단하는 VIF 값은 모두 2 이하로 양호하여 변수들 간의 다중공선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의수준(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 변수는 인지의 정도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수준(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 변수는 홍보의 정도와 인지의 정도의 각각의 변수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향을 미치는 순으로는 인지의 정도, 홍보의 정도 순으로 나타났다.
유의수준(p<0.05)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가진 변수는 홍보의 정도와 인지의 정도의 각각의 변수가 모두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의 정도, 홍보의 정도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 방문 시 제주향토음식을 드신 횟수는 처음 67명(22.9%), 주 1~2회 76명(26.0%), 월 1~2회 33명(11.3%), 연 1~2회 66명(22.6%), 수시로 자주 50명(17.1%)으로 나타났으며, 장소별 구성은 호텔 레스토랑 14명(4.8%), 제주향토음식점 131명 (44.9%), 일반음식점 125명(42.8%), 친인척집 22명(7.5%)으로 향토음식점과 향토음식을 파는 일반음식점이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와 인지가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홍보는 고객 행동 중 고객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는 고객 행동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조리법이 단순하고 식품에 가능한 한 인간의 손질을 최소화한다.
회귀식의 독립변수로서 홍보의 정도와 인지 정도를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보면 F값이 11.691이며, p-value값이 0.000로서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square 값은 0.
회귀식의 독립변수로서 홍보의 정도와 인지 정도를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보면 F값이 13.750이며, p-value값이 0.000로서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square 값은 0.
회귀식의 독립변수로서 홍보의 정도와 인지 정도를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한 결과를 보면 F값이 9.309이며, p-value값이 0.000로서 회귀모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R-square 값은 0.
후속연구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는 높고 만족도는 낮은 것은 메뉴에 대한 개선책과 조리방법에 대한 변화를 통해서 메뉴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며,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인지도가 낮은 것은 메뉴에 있어서 사투리의 사용에 따른 음식 메뉴에 대한 용어의 생소함이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이윤희(2009)의 연구처럼 홍보를 통하여 인지를 높여 향토음식의 발전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 주장처럼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의 재방문을 높이기 위해서는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를 위해 각종 매스컴이나 인터넷, 관광 관련 잡지 등 통한 적극적인 홍보와 제주를 방문하였을 때도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전문 음식 서적의 발간과 도민 홍보 프로그램과 제주향토음식점의 인증제를 통해서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에 대한 재방문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따라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의 홍보와 인지를 높이기 위해서는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도를 각종 매스컴이나 인터넷, 관광 관련 잡지 등 통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서 제주를 방문한 관광객에게 홍보와 인지를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되며, 제주향토음식에 대해서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과 인터넷 사이트에서 정보취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도에서의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관광 상품의 개발을 통한 (박숙주 2005) 간접홍보 그리고 제주향토음식에대한 연구와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전문 사이트 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는 높고 만족도는 낮은 것은 메뉴에 대한 개선책과 조리방법에 대한 변화를 통해서 메뉴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며,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인지도가 낮은 것은 메뉴에 있어서 사투리의 사용에 따른 음식 메뉴에 대한 용어의 생소함이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제주향토음식 메뉴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와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인지도가 낮은 것은 메뉴에 있어서 사투리의 사용에 따른 음식 메뉴에 대한 용어의 생소함이 있어 이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과제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와 홍보를 중심으로 내국인 관광객만을 대상으로 한정하였으나, 연구 대상의 범위를 관광객인 내국인과 외국인 그리고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 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및 홍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차별화된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제주향토음식에 대해서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과 인터넷 사이트에서 정보 취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도에서의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과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관광상품의 개발(한영애 2008)을 통한 간접 홍보 그리고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연구와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전문 사이트 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이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의 사전적 의미는?
그러나 전통이나 향토에 의한 사전적 의미를 보면 전통은 ‘어떤 집단이나 공동체에서 지난 시대에 이미 이루어져 계통을 이루며 전하여 내려오는 사상·관습·행동 따위의 양식’을 의미하며, 향토란 ‘자기가 태어나서 자란 땅이나 시골이나 고장’의 의미로 전통이 계승성을 강조하였다면, 향토는 지역적 의미를 강조하였다고 할 수 있다. 토속음식이나 민속음식 역시 그 사전적인 의미를 살펴보면 토속이란 ‘그 지방의 특유한 풍속’을 말하며, 민속이란 ‘민간 생활과 결부된 신앙, 습관, 풍속, 전설, 기술, 전승 문화 따위를 통틀어 이르는 말’을 토속에서는 풍속성을 강조하였다면, 민속에서는 민간성이나 서민성을 강조하였다.
음식문화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음식문화는 그 지역의 지리적 여건이나 풍토와 같은 자연환경과 문화, 종교 등의 인문 사회적 요인이 융합되어 삶의 과정에서 형성되는 고유의 문화유산으로 특히 향토음식은 21세기 지식 정보기반사회에서 환경 친화적인 삶을 영위하도록 하며, 그 지역의 정서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Tomlinson J 1991; 신미경 2001).
제주도에 찾아 온 관광객을 대상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홍보의 정도와 인지를 파악하여 고객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분석한 결과는?
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 분석(frequncy analysis) 및 기술 분석(descriptive analysis)과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제주향토음식 메뉴 중 인지도도 낮고 만족도도 낮은 것은 지속적인 홍보와 조리 방법의 변화 그리고 이를 통한 신메뉴 개발을 통해서 인지도 만족도를 높이도록 관리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더욱이 만족도가 높은 것은 조리방식에 있어서 구이, 조림, 회 등을 주로 만족하는 메뉴로 나타나 이에 대한 조리법의 개발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홍보는 고객 만족과 재방문에 영향을 미치고, 인지는 고객 만족, 재방문, 구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할 수 있는 교육 체험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바탕으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정보의 취득은 주변 사람의 추천이나 소문이 가장 크므로 홍보를 제주를 찾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할 뿐만 아니라 도민을 상대로 한 홍보도 많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차후의 연구과제로 도민을 대상으로 한 제주향토음식에 대한 인지 및 홍보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지역의 음식문화를 관광 상품화와 축제로 발전하기에 필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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