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위생과 재학생들의 대학 진학시 학과 선택 요인을 알아보고 학과 만족도 및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학생지도 및 상담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경기, 강원, 충남, 경북, 경남 지역의 6개 대학 치위생과 재학중인 학생 8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으며 SPSS 15.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년별 만족도 차이는 '대인만족도' '수업만족도' '시설만족도' '활동만족도' '과특성만족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학과 선택시 결정요인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수업만족도' '활동만족도' '과특성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0.05), 학년에 따른 상담만족도를 보면 진로고민에서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집단이 그렇다 이상의 인식이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상담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인식도는 학년에 따라 실무인식, 직업인식 모두 1학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집단간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대학 진학시 학과 선택 요인을 알아보고 학과 만족도 및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학생지도 및 상담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경기, 강원, 충남, 경북, 경남 지역의 6개 대학 치위생과 재학중인 학생 8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으며 SPSS 15.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년별 만족도 차이는 '대인만족도' '수업만족도' '시설만족도' '활동만족도' '과특성만족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학과 선택시 결정요인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수업만족도' '활동만족도' '과특성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0.05), 학년에 따른 상담만족도를 보면 진로고민에서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집단이 그렇다 이상의 인식이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상담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인식도는 학년에 따라 실무인식, 직업인식 모두 1학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집단간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The survey of the 856 students of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s in 6 universities in Gyunggi, Kangwon, Chungnam, Gyungbuk, and Gyungnam region was carried out. The purpose of the survey is to find their satisfaction measurement with the department and how they recognize the dental hygienist as well...
The survey of the 856 students of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s in 6 universities in Gyunggi, Kangwon, Chungnam, Gyungbuk, and Gyungnam region was carried out. The purpose of the survey is to find their satisfaction measurement with the department and how they recognize the dental hygienist as well as why they selected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when they applied for university. The result, analyzed by SPSS 15.0, statistically shows that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by each academic year represents the meaningful difference (P<0.05) in all variables such as the "satisfaction with people", "satisfcation with lectures", "satisfaction with facilities", "satisfaction with activities", and "satisfaction with the department characteristic".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by the decision-making factor for the department selection shows the meaningful difference (P<0.05) in the variables of "satisfaction with lectures", "satisfaction with activities", and "satisfaction with the department characteristic". In the case of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with counselling by each academic year, the 3rd year student shows the highest in the career counselling. All the groups recognize for this question as "higher" or "yes", while the higher academic year students were gradually less satisfied. In the case of the level of recognition by each academic year, the 1st year student shows high in the variables of "practical work recognition" and "vocation recognition" and the difference among groups show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P<0.05).
The survey of the 856 students of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s in 6 universities in Gyunggi, Kangwon, Chungnam, Gyungbuk, and Gyungnam region was carried out. The purpose of the survey is to find their satisfaction measurement with the department and how they recognize the dental hygienist as well as why they selected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 when they applied for university. The result, analyzed by SPSS 15.0, statistically shows that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by each academic year represents the meaningful difference (P<0.05) in all variables such as the "satisfaction with people", "satisfcation with lectures", "satisfaction with facilities", "satisfaction with activities", and "satisfaction with the department characteristic".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by the decision-making factor for the department selection shows the meaningful difference (P<0.05) in the variables of "satisfaction with lectures", "satisfaction with activities", and "satisfaction with the department characteristic". In the case of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with counselling by each academic year, the 3rd year student shows the highest in the career counselling. All the groups recognize for this question as "higher" or "yes", while the higher academic year students were gradually less satisfied. In the case of the level of recognition by each academic year, the 1st year student shows high in the variables of "practical work recognition" and "vocation recognition" and the difference among groups shows statistically meaningful difference(P<0.05).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들의 입학동기 및 전공 만족도, 취업에 관한 생각과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지도 및 상담 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취업지도에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제안 방법
구체적 분석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문항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설문 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학년별, 학과 선택 시 결정요인, 학과선택 동기에 따른 학과 만족도, 치과위생사 인식, 진로 상담 만족도는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정 등[3], 신선행[4], 이미옥[5]이 작성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작성된 것을 연구대상자에게 배부하여 직접 작성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사항 8문항, 입학동기 2문항,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도 18문항, 졸업 후 진로에 관한 10문항,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전공학과 만족도와 직업관에 대한 측정방법은 5점 척도 측정방법을 적용하여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으로 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만족도와 직업관이 긍정적인 것으로 해석하였다.
정 등[3], 신선행[4], 이미옥[5]이 작성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작성된 것을 연구대상자에게 배부하여 직접 작성토록 한 후 회수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일반적 사항 8문항, 입학동기 2문항, 전공학과에 대한 만족도 18문항, 졸업 후 진로에 관한 10문항,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 11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9년 8월부터 9월 사이에 경기, 강원, 충남, 경북, 경남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6개 학교의 치위생과 1,2,3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 873명을 대상으로 자기기 입식 방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7부를 제외한 856부를 자료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 분석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문항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설문 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학년별, 학과 선택 시 결정요인, 학과선택 동기에 따른 학과 만족도, 치과위생사 인식, 진로 상담 만족도는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또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는 spss 15.0을 이용하여 통계처리를 실시하였다. 구체적 분석 방법을 살펴보면, 먼저 응답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문항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신뢰도 분석과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설문 도구의 타당도를 확보하였다. 학년별, 학과 선택 시 결정요인, 학과선택 동기에 따른 학과 만족도, 치과위생사 인식, 진로 상담 만족도는 분산분석(One-way ANOVA)를 이용하여 검정하였다. 또한 변수들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413) 사이에 정의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 특성 만족도와 실무 인식(r=.435) 사이에 정의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무인식과 직업인식(r=.
정보수집 및 상담 만족도에 대한 조사결과 학년이 높아질 수록 만족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졸업반일수록 취업에 대한 고민은 많아지나 이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정보수집 및 상담 대상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가족, 본인스스로, 학우와의 상담에 비해서 학과 지도교수와 상담하는 학생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 실무인식 및 직업 인식도는 전체 학년에서 모두 3점 이상의 결과가 나타났는데, 1학년에서 가장 높은 인식도를 나타냈으며 학년이 올라 갈수록 인식도가 낮게 나타났다.
대인 만족도는 표 3에서와 같이 세 집단 모두 3점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각 학년 별로 대인 만족도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변수들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면 표 12에서와 같이 대인만족도와 수업만족도(r=.487), 시설만족도(r=.431), 활동 만족도(r=.470) 사이에 정의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만족도와 시설만족도(r=.
470) 사이에 정의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만족도와 시설만족도(r=.459), 활동 만족도(r=.444) 사이에 정의 상관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설만족도와 활동만족도(r=.
15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전체 학년에서 4점 이상의 인식을 나타냈다. 즉 모든 학년에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년이 높아질 수록 진로에 대한 고민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수집 및 상담 만족도에 대한 조사결과 학년이 높아질 수록 만족도는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졸업반일수록 취업에 대한 고민은 많아지나 이에 대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기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학년별로 상담에 대한 만족도는 표 7과 같이 진로고민에서 모든 집단이 4점 그렇다 이상의 인식을 나타냈으며,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모든 학년에서 진로에 대한 고민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학년이 높아질수록 고민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수집 및 상담 만족도에서는 1학년이 3.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학년이 높아질수록 정보수집및 상담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위생과 졸업 후 희망 취업기관과 병행 학습 간의 상관분석을 살펴보면 희망 취업 기관과 병행 학습사이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치과의원의 입사 조건으로는 치과위생사의 면허증 외 타 면허증이나, 자격증의 요구가 거의 없다는 이유와 특정 입사 시험이 없다는 이유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에서 특이할 만한 사항은 학과 선택의 결정 요인 중 본인이 학과를 선택한 경우 학과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어 학생 본인의 선택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학과 선택의 동기는 취업의 용이성을 선택한 학생이 월등히 많은 것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번 연구결과 모든 학년에서 취업, 즉 진로에 대한 고민이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학년이 높아질수록 상담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대학에서는 학과만족도의 조사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보다 자세한 지도 및 상담을 함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를 높여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정보수집 및 상담 대상에 대한 만족도에서는 가족, 본인스스로, 학우와의 상담에 비해서 학과 지도교수와 상담하는 학생의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학년별 실무인식 및 직업 인식도는 전체 학년에서 모두 3점 이상의 결과가 나타났는데, 1학년에서 가장 높은 인식도를 나타냈으며 학년이 올라 갈수록 인식도가 낮게 나타났다. 이는 송 등[10]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로 치위생과 재학 중 임상 실습에서 현실적인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으로 학년이 높을수록 낮은 인식도를 보이는 것이라 사료된다.
향후 진로에 대한 정보 상담에 따라 진로고민 및 정보수집에 대한 만족도는 표 6과 같으며, 진로고민에서 집단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진로에 대해 학과 지도교수와 상담하는 학생이 정보수집 및 상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본인 스스로와 학과 지도 교수, 가족을 제외한 나머지 집단은 3점 보통 이하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향후 진로에 대한 정보 상담에 따라 진로고민 및 정보수집에 대한 만족도는 표 6과 같으며, 진로고민에서 집단간 인식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진로에 대해 학과 지도교수와 상담하는 학생이 정보수집 및 상담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본인 스스로와 학과 지도 교수, 가족을 제외한 나머지 집단은 3점 보통 이하의 만족도를 나타냈으며, 이런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의 목적은?
대학교육은 자아실현 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유능한 인력을 사회에 배출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자질을 충분히 발현하고 유능한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대학에 진학했다 하더라도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고 그에 따라 상당수의 학생들이 입학 후에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여러 보고서에 의해 조사된 바 있다[2].
치위생과의 학과 선택 결정요인 중 가장 높은 우선순위는?
학과 선택 결정요인은 표 2와 같이 본인이 54.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이 25.
치위생과 입학을 결정하는데 취업의 용이성이 가장 높은 이유는?
(53.6%) 이는 원 등[6], 정 등[3], 황 등[7], 서 등[8]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청년 취업률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선택에 있어 취업률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졸업 후 취업의 용이성으로 학과를 선택하였기에 학업 중 휴학 및 자퇴, 타과 전과 고려, 학과 부적응의 요인이 나타나게 되는것이라 보이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 휴학 및 자퇴를 고려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59.
참고문헌 (10)
김민아,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제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 안동전문대학논문집, 제19권, 제1호, pp. 73-116, 1997.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정재연, 최정이,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교육 및 직업관에 대한 의식 조사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31-145,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