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만족도 및 적응도에 관한 조사연구
The Research for the measurement of satisfaction and adaptation of the student of dental hygiene depart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11, 2009년, pp.3451 - 3457  

이지원 (안동과학대학 치위생과) ,  문희정 (여주대학 치위생과) ,  최미숙 (안동과학대학 치위생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대학 진학시 학과 선택 요인을 알아보고 학과 만족도 및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학생지도 및 상담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경기, 강원, 충남, 경북, 경남 지역의 6개 대학 치위생과 재학중인 학생 85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행하였으며 SPSS 15.0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학년별 만족도 차이는 '대인만족도' '수업만족도' '시설만족도' '활동만족도' '과특성만족도'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학과 선택시 결정요인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수업만족도' '활동만족도' '과특성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으며(p<0.05), 학년에 따른 상담만족도를 보면 진로고민에서 3학년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모든 집단이 그렇다 이상의 인식이 나타났으며 학년이 높아질수록 상담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 따른 인식도는 학년에 따라 실무인식, 직업인식 모두 1학년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집단간의 차이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p<0.05).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rvey of the 856 students of the dental hygiene departments in 6 universities in Gyunggi, Kangwon, Chungnam, Gyungbuk, and Gyungnam region was carried out. The purpose of the survey is to find their satisfaction measurement with the department and how they recognize the dental hygienist as wel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자는 학생들의 입학동기 및 전공 만족도, 취업에 관한 생각과 치과위생사에 대한 인식도를 알아봄으로써 학생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지도 및 상담 시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며 취업지도에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교육의 목적은? 대학교육은 자아실현 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유능한 인력을 사회에 배출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자질을 충분히 발현하고 유능한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나 대학에 진학했다 하더라도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고 그에 따라 상당수의 학생들이 입학 후에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여러 보고서에 의해 조사된 바 있다[2].
치위생과의 학과 선택 결정요인 중 가장 높은 우선순위는? 학과 선택 결정요인은 표 2와 같이 본인이 54.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이 25.
치위생과 입학을 결정하는데 취업의 용이성이 가장 높은 이유는? (53.6%) 이는 원 등[6], 정 등[3], 황 등[7], 서 등[8]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으로 청년 취업률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 치위생과 학생들의 학과 선택에 있어 취업률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적성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졸업 후 취업의 용이성으로 학과를 선택하였기에 학업 중 휴학 및 자퇴, 타과 전과 고려, 학과 부적응의 요인이 나타나게 되는것이라 보이며 이번 설문조사 결과 휴학 및 자퇴를 고려한 경험이 있는 학생은 5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민아, "일부 치위생과 학생들의 제 특성에 따른 학업성취와 자아존중감", 안동전문대학논문집, 제19권, 제1호, pp. 73-116, 1997. 

  2.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3. 정재연, 최정이,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교육 및 직업관에 대한 의식 조사연구", 한국학교보건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31-145, 2000. 

  4. 신선행, "일부치위생 학생들의 전공학과에 대한 태도 및 진로방향", 진주간호보건대학논문집, 제17권, 제1호, pp.99-111, 1994. 

  5. 이미옥, "치위생과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및 전공에 대한 의식 조사 연구", 진주간호전문대학논문집, 제16권, 제2호, pp.123-137, 1993. 

  6. 원영순, 정미희, "치위생과 학생들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 만족도 조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4권, 제2호, pp. 85-90, 2004. 

  7. 황미영, 이선미, "치위생과 학생들의 치과위생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동남보건대학논문집, 제21권, 제2호, 2003. 

  8. 서홍란, 고유미, 등 "1999학년도 신입생 생활실태조사", http://pro-web.suwon-c.ac.kr 

  9. 김송숙, 고은경, "치위생과 학생들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6권, 제2호, pp.139-145, 2006. 

  10. 송윤신, 권순복, 등, "K대학 치위생과 재학생의 학과만족도 조사연구", 경복논총, 제7호, pp.297-316,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