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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에서 차량의 운행에 의해 생성되는 비정상 유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vehicle-induced unsteady flow in tunnel 원문보기

터널기술 : 한국터널공학회논문집, v.11 no.4, 2009년, pp.411 - 417  

김정엽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품질정책본부) ,  신현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품질정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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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터널내 열유동장의 형성은 여러 가지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즉 차량의 이동에 의한 피스톤 효과, 환기설비의 환기력, 자연풍 영향, 화재시 부력 등에 따라 도로터널내 기류가 형성된다. 차량의 이동에 의한 피스톤 효과는 도로터널내 기류생성의 일차적인 요인이며, 화재시 연기의 초기 거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내 차량의 이동에 의해 생성되는 비정상 기류를 분석하기 위해서 단순한 형태의 터널과 차량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장치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였다. 기본형, 전두부 사변형, 후두부 계단형의 3가지 형태로 차량의 형상을 변화시켜가며 차량운행에 따라 형성되는 터널내 압력과 기류속도를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터털내 생성되는 압력과 속도의 크기는 "기본형>후두부 계단형>전두부 사변형"의 순서로 증가하였다. 실험결과는 향후 3차원 수치해석 결과와의 비교, 검토를 통해서 수치해석 기술의 보완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hermo-flow field in road tunnel is influenced by some facts such as piston effect of vehicle's move, operation of ventilation facilities, natural wind and buoyancy effect of fire plume. Among those, piston effect is one of primary causes for formation of air flow in road tunnel and has an eff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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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 터널의 환기 및 제연시스템은 터널내 기류를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터널 환기 및 제연시스템이 소기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도로 터널 내 열유동 현상에 대한 해석과 대처가 잘 이루어져야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상기의 요소중에서 도로터널내 차량의 이동에 의해 생성되는 비정상 기류의 해석에 대하여 연구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차량의 이동에 의한 피스톤 효과는 도로터널내 기류생성의 일차적인 요인이며, 화재 시 연기의 초기 거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단순한 형태의 터널과 차량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장 치를 제작하여 차량의 이동에 따라 터널 내에 생성되는 비정상 기류유동을 분석하였다. 차량의 형상을 변화시켜가며 차량운행에 따라 형성되는 터널 내 압력과 기류속도를 측정하였으며, 실험결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터널내 차량의 운행에 의해 생성되는 비정상 기류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단순한 형태의 터널과 차량에 대한 축소모형실험장치를 제작하고 차량의 이동에 따라 터널내 형성되는 입력과 기류속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기본형, 전두부 사변형 및 후두부 계단형의 차량형상이 피스톤 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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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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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김효규, 송석헌, 이창우 (2005), “대면통행 터널의 환기특성 연구”, 터널기술, 한국터널공학회 논문집, 제7권, 제1호, pp. 13-25. 

  3. 우경범, 김원갑, 한화택 (2002), “화재시 터널내 열유통 시뮬레이션 모델 연구”, 설비공학논문집, 제14권, 제7호, pp. 584-591. 

  4. 유지오, 이동호, 신현준 (1999), “도로터널 환기시스템 설계 프로그램 개발”, 한국산업안전학회지, 제14권, 제4호, pp. 60-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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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Chen, T. Y., Lee, Y. T. and Hsu, C. C. (1998), "Investigations of piston-effect and jet fan-effect in model vehicle tunnel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73, pp. 99-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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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Anderson, D. M., McFadden, G. B. and Wheeler, A. A. (1998), "Diffuse interface methods in fluid mechanics", Ann. Rev. Fluid Mech., 30, 139. 

  12. Ye, T., Mittal, R., Udaykumar, H. S. and Shyy, W. (1999), "An Accurate Cartesian Grid Method for Viscous Incompressible Flows with Complex Immersed Boundari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56, pp. 209-240. 

  13. Udaykumar, H. S., Mittal, R., Rampunggoon, P. and Khanna, A. (2001), "A Sharp Interface Cartesian Grid Method for Simulating Flows with Complex Moving Boundaries", Journal of Computational Physics, Vol. 174, pp. 345-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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