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아를 위한 리더십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of Leadership Program for the Gifted and Talented, and It's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6, 2009년, pp.639 - 652  

정덕호 (전북대학교) ,  박세훈 (전북대학교) ,  이영환 (전북대학교) ,  이정원 (서남대학교) ,  이국행 (전북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재아들의 리더십 능력을 신장시킬 목적으로 영재 리더십의 핵심요소로 7가지 요인들을 추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16차시의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해 영재아들의 46.3%는 만족한다는 반응을 보인 반면 14.7%의 학생들은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반응하였다.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한 결과 영재학생들에 대한 리더십 프로그램의 적용이 학생들의 리더십 증진에 전반적으로 효과가 있었다(p< .01). 특히 의사소통(p <. 01), 인간 관계(p <.05), 타인배려(p <.01)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영재 리더십 프로그램의 적용이 영재학생들의 학교급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한 결과 리더십 총점 (p< .05)과 의사소통(p <.01)에서 집단 간의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나머지 요인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전체적으로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가 초등학생에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도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가 초등학생에게 더 큰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분석과 중등학생에 대한 프로그램 적용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대책도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rojects was carried out under the assumption that an appealing leadership program would lead to students' increased leadership abilities. This leadership program is comprised of 16 materials based on seven factors of leadership for the gifted and talented. More than 46% of the gifted and tale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최근에 리더십이론에 대한 연구와 청소년기의 리더십 발달의 특성들에 대한 연구들을 토대로 영재교육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7가지의 리더십 핵심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연구자들은 추출한 영재 리더십의 핵심요소들을 바탕으로 전라북도에서 영재 교육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의 리더십 능력을 발전시킬 목적으로 8회기 16시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 연구자들은 추출한 영재 리더십의 핵심요소들을 바탕으로 전라북도에서 영재 교육을 이수하고 있는 학생들의 리더십 능력을 발전시킬 목적으로 8회기 16시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리더십 프로그램에 대하여 일부의 영재교육 이수학생들에게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리더십 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권영웅 (2004). 리더십 증진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리더십 기술 인식과 자기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경아 (2004). 영재아와 일반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 비교 연구. 대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3. 김금희 (2007). 한.중 영재 및 일반학생들의 리더십 특성에 관한 비교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4. 김미숙, 조석희, 윤초희, 진석언 (2004). 중학생 영재의 지적·정의적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교수학습전략 탐색.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김미숙, 박효정, 유효현, 전미란, 박춘성 (2006). 리더십 검사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6. 김진화, 오해섭 (2002). 4-H 청소년 리더십 개발 지도자용 프로그램집. 한국 4-H 본부 

  7. 노영희 (2003).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리더십 훈련 프로그램 개발 기초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박성익, 조석희, 김흥원, 이지현, 윤여홍, 진석언, 한기순 (2003). 영재교육학원론. 서울: 교육과학사 

  9. 백기복 (2000). 이슈리더십. 서울: 창민사 

  10. 이경화 (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주)학문사 

  11. 이국행, 서재복, 이정원, 임은미, 정덕호, 허진휴, 김미림 (2009). 부모를 위한 영재교육 가이드. 전주: 도서출판 맥기획 

  12. 이상호 (2002). 정보화시대의 경영리더십. 사회과학논총. 5, 105-126 

  13. 정미정, 이수진, 이상철 (2003). 영재아를 위한 리더십 교육 상담사례 및 지도방안. 영재리더십. 건국대학교 영재교육연구회 자료 

  14. 조성종 (2002). 변화되는 리더십 패러다임. 사회과학논총, 5, 173-201 

  15. 최금자 (1999). 새 패러다임에서의 리더십. 산업경영연구, 7, 31-64 

  16. Black, J. D. (1984). Leadership: A new model particularly applicable to gifted youth (Report No. EC171399). Indiana: Handicapped and Gifted Children Clearinghouse.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253 990 ) 

  17. Bradford, D. L. and Cohen, A. R. (1998). Power Up.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8. Burns, J. M. (1978). Leadership. New York: Harper & Row, Publishers 

  19. Day, D. V. (2000). Leadership development: A review in context. Leadership Quarterly, 11, 581-613 

  20. Ensley, M. D. and Pearce, C. L. (2001). Shared cognition as a process and an outcome in top management teams: Implications for new venture performance.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1), 145 160 

  21. Feldhusen, J. F. and Kennedy, D. M. (1988). Preparing gifted youth for leadership roles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Roeper Review, 10(4), 226-230 

  22. Foster, W. H. and Silverman, M. (1988). Leadership curriculum for gifted. In J. Van Tassel-Baska, J. Feldhusen, K. Seeley, G. Wheatley, L. Silverman, and W. Foster (Eds.), Comprehensive Curriculum for Gifted Learner. Boston: Allyn Bacon, Inc 

  23. Karnes, F. A. and Bean, S. M. (1998). Leadership and the gifted.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29(1), 1-12 

  24. Karnes, F. A. and Bean, S. M. (2001). Methods and materials for teaching the gifted. Prufrock Press, Inc 

  25. Karnes, F. A. and D'llio, V. (1990). Leadership positions and sex-role stereotyring among gifted students. Gifted Child Quarterly, 33, 76-78 

  26. Gagne, F. (2003). Transforming gifts into talents: The DMGT as a developmental theory. In Colangelo, N. and Davis, G. A. (Eds.), Handbook of Gifted Education(3rd ed., 60-74), Boston: Allyn & Bacon 

  27. Parker, J. P. (1983). The leadership training model: Integrated curriculum for the gifted. Gifted Child Today, 29, 8-13 

  28. Pearce, C. L., Waldman, D. A., and Csikszentmihalyi, C. (2006). Virtuous leadership: Atheoretical model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Management, Spirituality and Religion, 3(1-2), 60-70 

  29. Plowman, P. D. (1981). Training extraordinary leaders. Roeper Review, 3, 13-16 

  30. Renzulli, J. S., Smith, F. H., and White, A. J.(1997). Scales for rating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superior students. Mansfield Center, CT: Creative Learning Press 

  31. Schakel, L. (1984). Investigation of the leadership abilities of intellectually gifted students. Unpublished doctorial dissertation. Tampa: University of South Florida 

  32. Sisk, D. A.(1993). Leadership education for the gifted. In K. A. Heller, F. J. Monks, & A. H. Passow (Ed.), International handbook of research and development of gifted and talent. Oxford: Pergamon Press Ltd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