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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6, 2009년, pp.57 - 68
본 논문에서는 MMORPG에서 나타나는 캐릭터의 특성을 아이러니 개념을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캐릭터의 아이러니는 캐릭터와 캐릭터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나타나는 내적 아이러니와 캐릭터와 플레이어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외적 아이러니로 나뉘어 나타난다. 내적 아이러니는 캐릭터가 게임 세계 속에서 가지게 되는 영웅으로서의 정체성에 의해 나타나며 외적 아이러니는 죽음의 문제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MMORPG에서 나타나는 아이러니는 게임이 재현적 예술로서 인생의 총체적 모습을 구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준다.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analyzing the ironic characteristics of MMORPG character. The MMORPG character's ironic characteristics are: inner irony which is caused by relationship between each character, outer irony which is formed by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 and player. The inner iron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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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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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러니는 무엇에서 유래한 용어인가? | 아이러니는 본래 ‘변장(dissimulation)'을 의미하는 희랍어 에이로네이아(eironeia)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자신의 가치를 실제보다 낮추어 표현하고 무지를 가장하는 인물인 에이론(Eiron)의 말과 행동 양식에 적용되었으며 에이론은 강자이나 자만스럽고 우둔한 알라존(Alazon)과 대비되는 인물이다[13]. | |
MMORPG에서 캐릭터의 정체성은 무엇에 의해 나타나는가? | MMORPG에서 캐릭터의 정체성은 일차적으로 게임의 배경 스토리에 의하여 나타난다. 게임의 배경 스토리는 캐릭터를 생성할 당시 캐릭터가 살아갈 세계에 대한 설명과 그 속에서 캐릭터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설명하는데 [WoW]에서 캐릭터의 역할은 영웅으로 나타난다. | |
게임의 캐릭터가 플레이어와 게임 세계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구심점이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게임의 서사가 플레이어의 개입과 이에 대한 게임 세계의 반응을 통해 구체화된다고 할 때 캐릭터(character)는 플레이어(player)와 게임 세계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구심점이 된다. 게임 세계 밖에 존재하는 플레이어의 욕망과 행위가 게임 세계에 표상되기 위해서는 허구적 주체인 캐릭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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