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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ARModeler : 증강현실 환경 3D 모델링 시스템
3DARModeler: a 3D Modeling System i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5, 2009년, pp.127 - 136  

도반 트리엔 (세종대학교 Mixed Reality & Interaction 연구실) ,  이정규 (세종대학교 Mixed Reality & Interaction 연구실) ,  이종원 (세종대학교 Mixed Reality & Interaction 연구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 3DARModeler 라는 증강현실 환경에서의 3D 모델링 시스템에 대해서 제시 한다. 이 시스템은 3D 객체(모델)를 만들기 위해 객체 호출, 텍스쳐 적용, 애니메이션, 광원추정, 그림자 등의 기능들이 포함된 간단한 3D Studio Max라고 볼 수 있다. 3DARModeler는 3D 모델을 만들기 위한 효과적이고 편리한 상호작용 방법들을 제시한다. 3DARModeler 시스템의 주사용자는 컴퓨터 그래픽, 모델링 기술에 관한 많은 지식을 갖추지 않은 비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다. 사용자들은 기본 객체를 선택, 객체들의 속성 부여, 여러 객체들의 결합을 통하는 방법으로 사용자가 실세계에서 직접 모델링을 하는 것과 같이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의 모델링을 가능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a 3D modeling system in Augmented Reality environment, named 3DARModeler. It can be considered a simple version of 3D Studio Max with necessary functions for a modeling system such as creating objects, applying texture, adding animation, estimating real light sources and cas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DARModeler시스템 테스트 환경은 Intel® Core2 Quad CPU 2.4GHz, 1GB RAM, NVIDIA GeForce 8600GTS 에 L3M의 USB카메라를 사용하였다' 이 3DARModeler가 3D Studio MAX의 비해 얼마나 더 쉽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테스트하는 것을 주된 목적하였다. 사용자 테스트의 방법은 아래의 3단계로 실시하였다'
  • 선택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논문에서는 이러한 선택적인 인터페이스의 사용을 통해 탠저블(Tangible) 인터페이스에만 의존한 시스템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과도한 탠저블 인터페이스 요구문제를 해결하였다.
  • 방법에 대한 연구가 주가 된다. 논문에서는 증강현실 환경에서 직접 모델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본 시스템은 3D 모델링과 컴퓨터 그래픽에 대해 전문적이 지식이 없는 사용자가 유연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3D 모델을 쉽게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러한 까닭에 일반적인 데스크 탑 컴퓨터에서 USB 카메라와 마커를 사용하여 모델링이 가능하다 물론 HMD(Head Mounted Display)의 사용이 가능하며 이를 사용한다면 조금 더 편리하게 작업이 가능하지만, 충분 요소일 뿐 필요 요소는 아니다.
  • 이 논문에서 증강현실에서 3D모델링 시스템을 개발 하는 것에 다양한 기술과 접근 방법들을 제시하였다.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사용자가 마치 실제로 물체의 방향과 위치를 손으로 돌려가며 모델링을 함으로써 실제 세계에서 모델링을 하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는 점이다.
  • [그림 3](C). 이러한 기하도형들을 사용한 방법 외에도 VRML / 3DS에서 만든 파일을 불러 들여 수정 및 재 모델링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3. 조작 마커를 사용하여 가상 광원의 위치를 실제로 드리워진 그림자와 같아 질 때까지 조정하여 일치 시킨다. [그림 8](C)
  • 주어야 한다. 본 시스템에서는 카메라의 움직임이 없는 상태에서 모델링을 진행함을 가정하기 때문에 카메라 좌표계를 기준으로 하여 계산해 주었다. (물론 전역 혹은 마커의 좌표계로 의 변환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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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2. R. Azuma, "A survey of augmented reality", In Presence: Teleoperators and Virtual Environments 6, 4 (August 1997), 355-385. 

  3. Gun A. Lee, Claudia Nelles, Mark Billinghurst, Gerard Jounghyun Kim, Immersive Authoring of Tangibl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Proceedings of the Third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2004) 

  4. Peter Fiala, Nicoletta Adamo-Villani, "ARpm: an Augmented Reality Interface for Polygonal Modeling", Proceedings of the Fourte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2005) 

  5. Wayne Piekarski and Bruce H. Thomas, "Developing Interactive Augmented Reality Modelling Applications", International workshop on software technology for Augmented Reality 

  6. Hirokazu Kato, Keihachiro Tachibana, Masaaki Tanabe, Takeaki Nakajima, Yumiko Fukuda, "A City-Planning System based on Augmented Reality with a Tangible interface", Proceedings of the Second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2003) 

  7. Michae O'Rourke, "Principles of Three - Dimensional Computer Animation: Modeling, Rendering, and Animating With 3d Computer Graphics", New York Norton Publisher, pp.53-60. 

  8. Katrien Jacobs, Cameron Angus, Celine Loscos, Jean-Daniel Nahmias, Alex Reche, Anthony Steed, "Automatic generation of consistent shadows for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Graphics Interface 2005 

  9. Natsuki Sugano, Hirokazu Kato and Keihachiro Tachibana, "The Effects of Shadow Representation of Virtual Objects in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Second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ISMAR 2003) 

  10. Masayuki Kanbara and Naokazu Yokoya, "Real-time Estimation on Light Source Environment for Photorealistic Augmented Reality", Proceedings of th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attern Recognition (ICPR'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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