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149 - 158
양선희 (적십자간호대학) , 이옥철 (적십자간호대학) , 이우숙 (적십자간호대학) , 윤진 (예수대학교) , 박창승 (제주한라대학) , 이숙정 (적십자간호대학)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senior nursing students in 3 nursing colleges whose education methods were different; lecture based education, partially problem based learning (PBL) applied education or whole problem based learning applied 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BL이란? | PBL이란 촉진자(facilitator)가 함께 하는 소그룹 수업으로서 학생들에게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규명해 나가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또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앞으로 이와 유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의 습득만이 아닌 임상추론능력의 개발 및 자율학습능력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 방법(Barrows, 1986)이다. | |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목적을 가지고 자기 조절적인 판단을 내리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 습관을 의미한다(Facione, Facione, P. A. | |
간호교육의 목표는? |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다. 간호교육은 학내에서의 이론 및 기본술기교육과 임상간호교육으로 나누어진다. |
강인애 (2003).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김경희 (2001). 문제중심학습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부산.
배영숙, 이숙희, 김미희, 선광순 (2005).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11(2), 184-190.
신경림 (1996).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6(1), 43-52.
신경림, 하주영, 김건희 (2005).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비판적 사고기술에 관한 종적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35(2), 382-389
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학회지, 16(1), 156-165.
윤 진 (2004).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1990).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13, 17-29.
정덕유 (2001). 간호대학 상급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비판적사고기술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황선영 (2003).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광주.
Albanese, M. A., & Mitchell, S. (1993). Problem-based
Barrows, H. S. (1986). A toxonomy of problem based learning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Benner, P. (1984). From novice to expert: Excellence and
Haffer, A. G., & Raingruber, B. J. (1998). Discovering
Howenstein, M. A., Bilodeau, K., & Brogna, M. J. (1996).
Leppa, C. L. (1997). Standardized measures of critical thinking;
MaCarthy, P., Schuster, P., Zehr, P., & McDougal, D. (1999).
Martin, C. (2002).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 Educ Perspect, 23(5), 243-247.
Robinson, S. M., & Barberis-Ryan, C. (1995). Competency assessment. Nursing Management, 26(2), 40-44.
Schwirian, P. M. (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 Res, 27(6), 347-351.
Shin K. R. (1998).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linica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