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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방법에 따른 3개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Critical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3 Nursing Colleges with Different Education Method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149 - 158  

양선희 (적십자간호대학) ,  이옥철 (적십자간호대학) ,  이우숙 (적십자간호대학) ,  윤진 (예수대학교) ,  박창승 (제주한라대학) ,  이숙정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senior nursing students in 3 nursing colleges whose education methods were different; lecture based education, partially problem based learning (PBL) applied education or whole problem based learning applied 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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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수학습방법이 다른 3개 간호대학 최종학년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그 요인을 공변수로 처리한 후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고 이들의 상관관계를 조사한 서술적 비교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전통적 교수학습방법인 전체강의 적용대학과 일부 과목에서 부분PBL 적용대학 및 전체PBL 적용대학의 최종 학년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 결과 PBL 적용 여부는 비판적 사고성향 중에 건전한 회의성 에서만 효과가 있었고 그 외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는 영향을 주지 않았다.
  • 본 연구의 일반적인 목적은 교수학습방법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강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간호대학 1개교, 부분 PBL을 적용하고 있는 간호대학 1개교, 전체 PBL을 적용하고 있는 간호대학 1개교의 최종학년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하는데 있다.
  • 현재 국내 간호대학의 교수학습방법은 강의로만 이루어진 방법(전체강의), 일부 과목만 부분적으로 PBL을 적용한 방법(부분PBL)과 전체과목 모두 PBL을 적용한 방법(전체PBL)이 있다. 비판적 사고능력 증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이 시점에 전체 강의방법과 부분 PBL 및 전체 PBL 방법으로 교육하고 있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비교해 봄으로써 간호대학 교수학습방법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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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이란? PBL이란 촉진자(facilitator)가 함께 하는 소그룹 수업으로서 학생들에게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규명해 나가면서 문제해결을 위한 지식, 기술, 또는 태도를 배움으로써 앞으로 이와 유사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지식의 습득만이 아닌 임상추론능력의 개발 및 자율학습능력과 태도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 방법(Barrows, 1986)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목적을 가지고 자기 조절적인 판단을 내리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성향, 습관을 의미한다(Facione, Facione, P. A.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교육의 목표는 간호학생들이 교육과정을 마친 후 간호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전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 있다. 간호교육은 학내에서의 이론 및 기본술기교육과 임상간호교육으로 나누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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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인애 (2003).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2. 김경희 (2001). 문제중심학습이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부산. 

  3. 배영숙, 이숙희, 김미희, 선광순 (2005).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성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과학회지, 11(2), 184-190. 

  4. 신경림 (1996).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6(1), 43-52. 

  5. 신경림, 하주영, 김건희 (2005).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비판적 사고기술에 관한 종적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35(2), 382-389 

  6. 양승애, 정덕유 (2004). 간호대학 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에 관한 조사연구. 성인간호학회지, 16(1), 156-165. 

  7. 양진주, 박미영 (2004).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자기주도적 학습의 관계. 한국간호학회지, 16(1), 156-165. 

  8. 윤 진 (2004).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 개발: 간호학을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서울. 

  9. 이원희, 김조자, 유지수, 허혜경, 김경숙, 임성민 (1990).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 개발 연구. 간호학논집, 13, 17-29. 

  10. 정덕유 (2001). 간호대학 상급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비판적사고기술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11. 조학순 (2005).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 력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지, 11(2), 222-231. 

  12. 황선영 (2003). 문제중심학습이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 비판적 사고력, 학습태도 및 동기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광주. 

  13. Albanese, M. A., & Mitchell, S. (1993). Problem-based 

  14. Barrows, H. S. (1986). A toxonomy of problem based learning 

  15.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16. Benner, P. (1984). From novice to expert: Excellence and 

  17. Haffer, A. G., & Raingruber, B. J. (1998). Discovering 

  18. Howenstein, M. A., Bilodeau, K., & Brogna, M. J. (1996). 

  19. Leppa, C. L. (1997). Standardized measures of critical thinking; 

  20. MaCarthy, P., Schuster, P., Zehr, P., & McDougal, D. (1999). 

  21. Martin, C. (2002).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 Educ Perspect, 23(5), 243-247. 

  22. Robinson, S. M., & Barberis-Ryan, C. (1995). Competency assessment. Nursing Management, 26(2), 40-44. 

  23. Schwirian, P. M. (1978).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 Res, 27(6), 347-351. 

  24. Shin K. R. (1998).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clini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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