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이 임상수행 능력에 미치는 영향: 비판적 사고성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 of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Focus on the Mediating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4 no.1, 2020년, pp.60 - 73  

송은주 (원광대학교 간호학과) ,  박숙경 (전북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mediati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go-resilien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Method: This study used a descriptive design with a survey method. A total of 193 nursing students were recruited f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아탄력성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초자료로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본 연구에서 임상실습을 하고 있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관계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에서 부분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비판적 사고성향이 중요한 매개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것 에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을 수행하는 3,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아탄력성과 임상수행 능력을 파악하고, 자아탄력성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의 매개효과를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비판적 사고와 판단을 위한 성향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임상실습 현장은 간호대학생에게 임상수행능력, 자아 탄력성 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성향을 바탕으로 지식의 통합과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 능력이 요구되는 곳이다. 즉, 간호사는 간호 현장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대상자의 문제점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독자적이고 비판적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 많이 직면하게 되므로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에게도 비판적 사고와 판단을 위한 성향이 필요하다(Park, 2009). 이러한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임상적 의사결정을 위해 비판적으로 사고하려고 하는데 필요한 동기 또는 태도로 간호사의 필수적인 역량이자 미래 간호사를 양성하는 간호교육의 핵심적 요소로서, 간호교육에서 강조되는 개념이다 ((Jung, 2011; Park, Chung, & Kim, 2016).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가?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은 미래의 간호사로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역량이므로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이며,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임상수행능력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임상수행 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 자아탄력성, 임상실습교육과 이론교육의 만족도, 전문직 자아개념과 행동,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실습 스트레스 등의 많은 영향요인이 보고되었고, 그 외 눈치, 임상실습 만족도, 귀인성향, 자기효능감 등이 확인되었다(Park, 2009; Jung, 2011; Kim, 2014; Kim & Kim, 2015; Kim & Kim, 2018; Kim & Jee, 2019).
자아탄력성은 무엇인가? 이렇게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한데 그 중 하나의 요인으로 지목되는 것이 자아탄력성이다. 자아탄력성은 자신의 내적·외적 문제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적응능력이며 스트레스와 같은 상황적 문제에 융통성 있게 반응하는 경향으로 성공적인 적응을 위해 대두되고 있는 개념이다 (Block & Kremen, 1996; Han & Kwon, 2019). 자아탄력성은 스트레스 상황이나 급변하는 상황에 대해 유연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Block & Kremen, 1996) 어려운 상황이나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적응이 가능하도록 해준다(Luthar & Cicchetti, 2000; Han & Kwon,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aron, R. M., & Kenny, D. A. (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https://doi.org/10.1037/0022-3514.51.6.1173 

  2. Block, J., & Kremen, A. M. (1996). I.Q. and ego 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and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0(2), 349-361. https://doi.org/10.1037/0022-3514.70.2.349 

  3. Byeon, Y. S., Lim, N. Y., Kang, K. S., Sung, M. S., Won, J. S., Ko, I. S., et al. (2003). Clinical nursing competency for new graduate nurs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0(1), 47-56. 

  4. Choi, M. S. (2005).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5. Ennis R. (1991). Critical thinking: A streamlined conception. Teaching Philosophy, 14(1), 44-48. http://doi.org/10.5840/teachphil19911412 

  6. Han, S. J., & Kwon, M. S. (2019). A Comparative study on the Disaster Preparedness, ego-resilience and Disaster Stress by Disaster-related Characteristics of Korean Adul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3(1), 5-19. http://doi.org/10.5932/JKPHN.2019.33.1.5 

  7. Jo, H. I., & Lee, N. Y.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nd ego-resiliency: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Youth Research, 17(6), 1-20. 

  8. Joo, M. S. (2016). The effects of improv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on nursing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18(4), 2271-2286. 

  9. Jung, S. 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1), 71-78. 

  10. Kang, M. A., & Lee, S. K. (2016). The Relationship of communication competence,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52-461. http://doi.org/10.5977/jkasne.2016.22.4.452 

  11. Kim, K. N. (2014).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2), 55-65. http://doi.org/10.17547/kjsr.2014.22.2.55 

  12.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7-345. 

  13. Kim, J. U., & Choi, M. S. (2013). The relationship of parental attachment, ego-resilience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2), 45-68. 

  14. Kim, S. H., & Jee, Y. J. (2019). Factors affecting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1), 467-474. 

  15. Kim, S. O., & Kim, S. M. (2015). Effect of attribution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9(3), 452-462. http://doi.org/10.5932/jkphn.2015.29.3.452 

  16. Kim, Y. A., & Kim, Y. H. (2018).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y and critical disposition on stres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9), 679-690. http://dx.doi.org/10.35873/ajmahs.2018.8.9.067 

  17. Kim. Y. A., & Kim, K. S. (2019). The relationships among ego-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ompassion fatigue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8), 387-399. 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8.034 

  1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March). Accreditation manual with interpretive guidelines for Nursing Education. Seoul: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19. Lee, E. K., & Park, J. A. (2013).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293-303. http://doi.org/10.5932/jkphn.2013.27.2.293 

  20. Lee, J. M. (2015). Effects of a steps model-based nursing skill training program o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Kwangju. 

  21. Luthar, S. S., & Cicchetti, D. (2000). The construct of resilience: Implications for interventions and social policie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4), 857-885. http://doi.org/10.1017/s0954579400004156 

  22. Scheffer, B. K., & Rubenfeld, M. G. (2000). A consensus statement on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9(8),352-359. http://doi.org/10.3928/0148-4834-20001101-06 

  23. Min, H. D. (2017). The effect of student-centered and problem-based clas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operative self-effica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okpo national university, Mokpo. 

  24. Shin, K. A., & Cho, B. H. (2012).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1), 46-56. http://doi.org/10.7739/jkafn.2012.19.1.046 

  25. Shin, Y. W., Lee, H., & Lim, Y. (2010). Predi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1), 37-47. 

  26. Park, A. N., Chung, K. H., & Kim, W. G. (2016).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22(1), 1-10.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1.1 

  27. Park, J. A., & Hong, J. Y. (2016).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s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 Contens Association, 16(1), 342-351.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1.342 

  28. Park, W. J. (2009). The influence of ego-resilien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learning styled, and academic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18(3), 240-250. 

  29. Yoo, S. K., & Shim, H. W. (2002).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89-206. 

  30.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