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실시간 3D 브라우징 시스템을 위한 램 디스크 기반의 다시점 영상 합성 기법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ultiple View Image Synthesis Scheme based on RAM Disk for Real-Time 3D Brows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5, 2009년, pp.13 - 23  

심춘보 (순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  임은천 (순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다시점 영상 처리 기술은 다시점 디스플레이 장치와 압축된 데이터 복원 장치를 통해 장치 사용자의 시각에 3차원의 입체 영상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4시점의 병렬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스테레오 이미지들에 대해서 효율적인 영상 합성을 통해 3차원 입체 영상을 브라우징할 수 있는 램 디스크 기반의 다시점 영상 합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입력 영상들을 이진화 영상으로 변환한 후, Sobel 및 Prewitt 에지 발견 알고리즘을 적용시키고 이를 토대로 4개 영상들의 시차를 구한다. 아울러 기존의 알고리즘에서 모호하게 언급되었던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드웨어 트리거와 소프트웨어 트리거를 위한 시간 간격을 적용한다. 제안하는 기법을 분산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영상의 스냅샷에 대한 유일한 식별자를 이용한다. 성능 분석 결과, 전체 영상(왼쪽, 오른쪽) 및 시차정보를 모두 전송하여 고정밀의 3차원 입체 영상을 출력하는 데 소요되는 전체 시간은 각 이진 배열 당 약 0.67초로 실시간으로 적용하는 데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the main purpose of multiple-view image processing technology is support realistic 3D image to device user by using multiple viewpoint display devices and compressed data restoration devices. This paper proposes a multiple view image synthesis scheme based on RAM disk which makes possible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의 알고리즘에서 모호하게 언급되었던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드웨어 트리거와 소프트웨어 트리거를 위한 시간 간격을 적용하고 분산 환경에서도 적용할 수 있도록 영상의 스냅샷에 대한 유일한 식별자를 이용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였다. 성능 분석 결과, 각 알고리즘 단계 중에서도 특히 시차를 계산하는 부분이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고 있으며 전체 영상 및 시차 정보를 모두 전송하여 3차원 입체 영상을 출력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단일 배열 당 약 0.
  • 본 논문과 관련된 배경 연구로 3차원 브라우징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카메라 구성 방식과 영상 보정 방법에 대해서 소개한다.
  • 본 논문은 3차원 입체 브라우징 시스템을 위해 IEEE 1394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4개의 병렬 카메라를 통해 램 디스크 기반의 실시간 다시점 영상 합성 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하는 기법은 전처리 단계, 이진화 단계, 경계 검출 단계, 시차 계산 단계, 기하 변환 단계, 폐쇄 영역 제거 단계, 마지막으로 병합 단계를 거쳐 IBM T221 3D 모니터를 통해 3차원 입체 영상을 출력한다.
  • 본 논문은 4시점의 병렬 카메라를 통해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스테레오 이미지들에 대해서 효율적인 영상합성을 통해 3차원 입체 영상을 브라우징 할 수 있는 램 디스크 기반의 다시점 영상 합성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입력 영상들을 이진화 영상으로 변환한 후 Sobel 및 Prewitt 에지 발견 알고리즘을 적용시키고 이를 토대로 4개 클러스터의 영상들의 시차를 구한다.
  • 그러나 이런 경우에 채널 수가 4개라 하더라도 첫 채널과 마지막 채널 사이의 시차값의 차이가 많이 나서 알고리즘 적용의 오차가 커질 수 있다.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현재 영상과 직전 영상에 누적된 시차를 계산한다. 시차를 얻는 것은 가상 세계 좌표의 동일한 영역을 나타내는 지점의 투사 영상의 좌표가 각 채널 영상에서 어떤 좌표를 가지고 있는가를 구하는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오길록, 3차원 입체영상(3DTV) 방송중계 시범서비스, 정보통신부, 2002. 

  2. 조숙희, 윤국진, 서정일, 안충현, 이수인, "지상파 DMB 기반 3차원 AV 서비스 시스템", Telecommunication Review, 제14권, 제4호, pp.652-665, 2004. 

  3. J.-R. Ohm and K. Muller, "Incomplete 3D - Multiview representation of video objects," IEEE Transaction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special issue on SNHC, pp.389-400, 1999. 

  4. 이광순, 김형남, 허남호, 안충현, "평행축 스테레오 카메라에서의 주시각 제어 방법",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pp.297-301, 2002. 

  5. O. Schreer, N. Brandenburg, and P. Kauff, "Real-Time Disparity Analysis for Applications in Immersive Tele-Conference Scenarios - A Comparative Study," Proc. of Int'l Conf. on ICIAP 01, pp.346-351, 2001. 

  6. S. Laveau and O. D. Faugeras, "3-D Scene Representation as a Collection of Images," Proc. of Int'l. Conf. on Pattern Recognition, pp.689-691, 1994(revised on 2002). 

  7. H. Klaus, "An Autostereoscopic Display Providing Comfortable Viewing Conditions and a High Degree of Telepresence," IEEE Ttrans. on Circuits and Systems for Video Technology, Vol.10, No.3, pp.359-365, 2000. 

  8. S. Kiyohide, K. Itaru, and O. Yuichi, "3D Image Display with Motion Parallax by Camera Matrix Stereo," IEEE Proc. of MULTIMEDIA '96, pp.349-357, 1996. 

  9. 허경무, 박영빈, "A Viewpint-Dependent Autostereoscopic 3D Display Method," Proc. of ISIE 2001, 2001. 

  10. Ioannis Pitas, Digital Image Processing Algorithms and applications, Wiley-IEEE,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