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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증강 현실 기반 음식점 서빙 상황훈련 시스템
A Situational Training System for the food serving in the restaurant based on the Argumented Reality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9 no.1, 2009년, pp.135 - 142  

정광일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성진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부년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김태영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임철수 (서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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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 기술과 복지수준이 발전함에 따라 장애인들을 위한 여러 인터페이스 장비나 훈련 시스템들이 연구되고 있으나 발달 장애인을 위한 훈련시스템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논문 에서는 발달 장애인의 상황 대처 능력 향상과 사회 적응훈련을 목적으로 '음식점 서빙' 이라는 주제에 따른 증강 현실기반 상황 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시스템은 실제 훈련환경에 마커를 두고 실제 공간에서는 사용하기 어려운 물체들을 가상 물체로 대체한 증강 현실 공간을 구성하여 안전하고 주변 환경의 제약없이 반복훈련이 가능하도록 한다. 훈련자는 HMD를 착용하고 훈련 공간 주위를 볼 수 있으며, 음성 멘트에 따라 행동을 함으로써 시나리오에 따른 훈련이 가능하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owadays, many interface devices or training systems for the disabled are being developed and introduced with the recent development in IT technology but only few training systems for the developmental disabled are introduced. In this paper, we present a situation training system based on the argum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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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가 카메라가 부착된 HMD를 착용하고 증강 현실 공간을 움직이면서 설정된 상황에 대해 훈련을 하는 상황훈련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카메라를 통해 얻어진 실세계 영상에 가상 모델들을 삽입하여 증강 현실을 구성하고, 이를 HMD를 통해 디스플레이 함으로써 훈련자에게 보다 정확한 시각정보를 전달해준다.
  • 발달장애인들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처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응 행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한 훈련에는 교통안전훈련, 위험한 도구 사용법 학습, 상점이나 음식점 이용 훈련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훈련 중 음식점의 종업원이 되어 직접 음식 서빙을 해보는 상황을 기반으로 시나리오를 작성하였다. 이를 위한 기본적인 훈련 시나리오는 [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일상생활에서 훈련하기 어려운 “레스토랑의 음식점 서빙”이라는 주제를 모델로 하여 시나리오를 구성 하였으며, 이러한 시나리오에 체험감을 증폭시키기 위하여 훈련 공간을 현실과 같이 느낄 수 있는 증강 현실 환경을 구성하고 이를 위한 요소 기술을 기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발달장애인들의 부족한 인지 능력과 상황 대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적응 훈련을 컴퓨터와 기타 장비를 사용함으로서 훈련의 안전성을 높이고, 기능적이고 지능적인 훈련으로 발전시켜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것을 목표로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발달장애인들의 부족한 인지 능력과 상황 대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 시스템은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적응 훈련을 컴퓨터와 기타 장비를 사용함으로서 훈련의 안전성을 높이고, 기능적이고 지능적인 훈련으로 발전시켜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 진출에 도움을 주기 위한 도구로 사용될 것을 목표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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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디바이스 제어 모듈, 영상처리 모듈, 상황 제어 모듈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기능은 무엇인가? - 디바이스 제어 모듈 : 카메라의 입력 영상과 HMD의 출력 영상을 제어할 디바이스 제어 모듈로서 카메라와 HMD의 장비 초기화와 카메라 영상을 HMD 화면 연동하는 프로그램 모듈. - 영상처리 모듈 : 입력 영상을 기반으로 하여 특정 마커를 검출하고, 상황 제어 모듈로 부터 주어진 상황에 맞게 모델을 정합하는 모듈. - 상황 제어 모듈 : 마커 정보를 기반으로 현재 시나리오에서 훈련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시나리오 흐름을 제어 하는 모듈.
마커 추적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지는가? 마커 추적이란 영상에서 사용자가 정의한 특정한 모양을 찾아내서 좌표를 추적하는 것을 말한다. 마커 추적은 입력영상을 이진화, 레이블링, 윤곽선 검출, 패턴비교의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미리 정의한 마커를 찾아내는 것으로 이루어진다[5]. 그림 3은 이러한 과정을 도식화 한 것이다.
마커 추적이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영상을 분석하여 미리 정의된 패턴의 마커의 위치 정보를 획득하고, 그 정보를 활용하는 카메라 기반의 마커 추적 방식을 사용한다. 마커 추적이란 영상에서 사용자가 정의한 특정한 모양을 찾아내서 좌표를 추적하는 것을 말한다. 마커 추적은 입력영상을 이진화, 레이블링, 윤곽선 검출, 패턴비교의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미리 정의한 마커를 찾아내는 것으로 이루어진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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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우영종, “발달 장애의 개념과 소아과 의사의 역할”,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49, No. 10, 2006. 

  2. 서희전, 김용훈, 이수웅, 이준석, “혼합현실기반 이러닝 기술 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22권 제4호, pp.87-95, 2007. 

  3. Z. Zhou, A. Cheok, J. Pan, and Y. Li, “Magic StoryCube: An Interactive Tangible Interface for Storytelling,” Proc. of SIGCHI ACE, pp.364-365, 2004. 

  4. D. Wagner, T. Pintaric, F. Ledermann, and D. Schmalstieg, “Towards Massively Multi-user Augmented Reality on Handheld Devices,” PERVASIVE 2005, LNCS 3468, pp.208-219, 2005. 

  5. 강선경, 이상설, 정성태 “Development of a Detection and Recognition System for Rectangular Mark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6. 백재원, 문재경, 박순용, “영상처리 : 3차원 기하정보 및 특징점 추적을 이용한 다시점 거리영상의 온라인 정합”, 정보처리학회논문지B, Vol.14, No.7, Startpage 493, Endpage 502, Totalpage 10 

  7. http://www.hitl.washington.edu/artoolk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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