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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수학에서 다루는 비와 닮음에 대한 고찰
A Note on Ratio and Similarity in Elementary-Middle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9 no.1, 2009년, pp.1 - 24  

김흥기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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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와 닮음의 활용은 고대로부터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것들이었고, 유클리드 원론에서도 제 5권에서는 비를 제6권에서는 닮음을 다루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취급하고 있는 비와 닮음의 내용을 유클리드 원론, 일본, 미국의 교과서에서 취급하고 있는 내용들과 비교 분석하였는데, 도입 방법과 내용 전개 방법에 서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의 교과서에서는 비를 도입하면서 미국 일본과 달리 비에 대한 정의 없이 보기 문제를 통해 비를 나타냈으며, 닮음에서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교과서가 미국의 교과서와 달리 삼각형의 닮음조건과 삼각형의 변과 한 변에 평행인 선분에 의한 비의 관계를 다루는 순서가 다르며 삼각형의 닮음조건을 직관적으로 증명 없이 공준처럼 사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도입 방법과 내용 전개 그리고 내용 전개 순서의 차이에 따른 학습지도는 학생들의 수준에 의해 학습내용 이해와 활용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보다 바람직한 수학 교육을 위해 현행 모든 교과서와 같이 학습 내용을 일률적인 방법으로 취급하는 것 보다 학생들의 수준을 생각한 다양한 방법으로 취급한 교과서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pplications of ratio and similarity have been in need of everyday life from ancient times. Euclid's elements Ⅴand Ⅵ cover ratio and similarity respectively. In this note, we have done a comparative analysis to button down the contents of ratio and similarity covered by the math text books use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사 적으로 보면 비례에 관한 내용은 인류의 삶 어느 곳에 필요에 의해 있었는가? 일상생활에서 우리들은 어떤 양들의 비교와 닮은 도형들을 늘 접하게 된다. 수학사적으로 보면 비례에 관한 내용은 측정, 건축, 농업, 천문 등 인류의 삶에서 필요에 의하여 고대로부터 있었고, 수학에서 수들에 관해 같이 잴 수 있는 정수들을 대상으로 비례 이론을 만들어 낸 것은 피타고라스학파라고 알려져 있다. 한편 닮은꼴의 원리는 디자인 예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으로, 고대 이집트 사람들과 피타고라스와 그의 제자들도 이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게 확실하다.
수학사 적으로 보면 비례에 관한 내용은 언제부터 있었는가? 일상생활에서 우리들은 어떤 양들의 비교와 닮은 도형들을 늘 접하게 된다. 수학사적으로 보면 비례에 관한 내용은 측정, 건축, 농업, 천문 등 인류의 삶에서 필요에 의하여 고대로부터 있었고, 수학에서 수들에 관해 같이 잴 수 있는 정수들을 대상으로 비례 이론을 만들어 낸 것은 피타고라스학파라고 알려져 있다. 한편 닮은꼴의 원리는 디자인 예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으로, 고대 이집트 사람들과 피타고라스와 그의 제자들도 이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게 확실하다.
같이 잴 수 있는 양들에 대해서만 비례이론을 기하학에 사용하였고, 같이 잴 수 없는 양들의 존재를 발견함으로써 비례 이론에 바탕을 둔 명제의 증명에 대하여 의심을 하게 된 이들은 누구인가? 수학사적으로 보면 비례에 관한 내용은 측정, 건축, 농업, 천문 등 인류의 삶에서 필요에 의하여 고대로부터 있었고, 수학에서 수들에 관해 같이 잴 수 있는 정수들을 대상으로 비례 이론을 만들어 낸 것은 피타고라스학파라고 알려져 있다. 한편 닮은꼴의 원리는 디자인 예술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이론으로, 고대 이집트 사람들과 피타고라스와 그의 제자들도 이것을 잘 알고 있었던 게 확실하다. 그들은 같이 잴 수 있는 양들에 대해서만 비례이론을 기하학에 사용하였는데, 같이 잴 수 없는 양들의 존재를 발견함으로서 비례 이론에 바탕을 둔 명제의 증명에 대하여 의심을 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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