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39 no.6, 2009년, pp.840 - 850
박진아 (이대목동병원 순환기내과병동) , 김복자 (울산대학교 의과대학 임상간호)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es in general hospitals. Methods: This study was a descriptive-correlational study with a convenience sample of 560 nurses from 5 general hospitals. The data were col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은 무엇인가? |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능력이 있는 전문성이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필요로 한다.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은 포괄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간호직무상 필요한 충분한 지식과 판단력, 기술,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특성 또는 상태를 의미한다(Jang, 2000). | |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조사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간의 상관관계 및 임상수행능력의 예측 요인에 관한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 첫째,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을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의 차이와 임상수행능력의 차이를 확인한다. 셋째,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과의 관계를 분석한다. 넷째, 임상수행능력의 예측 요인을 분석한다. | |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범주도 다양해지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 의료기술의 발전, 대상자들의 요구 증가, 재원일수의 단축, 인구의 노령화, 질병의 복잡한 변화와 중증환자의 증가 등으로 건강관리체계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범주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 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능력이 있는 전문성이 높은 임상수행능력을 필요로 한다. |
American Philosophical Association. (1990). Critical Thinking: A statement of expert consensus for purposes of educational assessment and instruction. 'The Delphi Report', Committee on Pre-college Philosophy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No. ED 315 423). Newark, DE: Author
Brunt, B. A. (2005).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An integrated review. Th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36(2), 60-67
Chang, Y. H., Cho, Y. S., & Kwak, M. J. (2006). A study of factor related nursing competency in nurses. Clinical Nursing Research, 12, 7-19
Facione, N. C., Facione, P. A., & Sanchez, C. A. (1994).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ment: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3, 345-350
Hwang, J. W. (1998).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ang, K. S. (2000). A study on establishment of clinical career development model of nurs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Jeon, Y. S. (2007). A study on multiple sources in the nurse performance appraisa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Jeonju
Jung, D. Y. (2001).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ritical thinking skill about student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im, J. L. (2007).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job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im, S. Y. (2003). A study of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nursing performance of operating room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 K. J. (2003).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Kwon, I. S., Lee, G. E., Kim, G. D., Kim, Y. H., Park, K. M., Park, H. S., et al. (2006).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 950-958
Lee, H. J. (2002). A study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powerment of clinical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Lee, M. J. (2002). A study on factor related to clinical competency in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Martin, C. (2002). The theory of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3, 243-247
May, B. A., Edell, B., Butell, S., Doughty, J., & Langford, C. (1999).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A study of their relationship in BS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 100-110
Maynard, C. A. (1996).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to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12-18
Park, J. S. (2008).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preceptor nurse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of new graduate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Park, S. A., Park, K. O., Kim, S. Y., & Sung, Y. H. (2007). A development of standardized nurse performance appraisal tool. Clinical Nursing Research, 13, 197-211
Profetto-McGrath, J. (2003). The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 569-577
Rane-Szostak, D., & Robertson, J. F. (1996). Issue in measuring critical thinking: Meeting the challeng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5, 5-11
Shin, K. R., Kang, M. J., Ko, J. K., Kong, B. H., Kim, S. L., Park, I. S., et al. (2007). Critical thinking and nursing process. Seoul:Hyunmoonsa
Simpson, E., & Courtney, M. (2002). Critical thinking in nursing education: Literature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8, 89-98.
Zhang, Z. X., Luk, W., Arthur, D., & Wong, T. (2001).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s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3, 467-47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