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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도상국의 전자상거래 기반구축 방안: 몽골 사례를 중심으로
Establishing the Infrastructure for e-Commerce Advancement in Developing Country:Focusing on a Mongolian Case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14 no.4, 2009년, pp.255 - 266  

네르규 문크졸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몽골 후레정보통신대학교) ,  김동수 (숭실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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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몽골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도상국 가운데 인터넷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몽골에서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키기 기반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몽골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 분석하고, 웹기반 설문조사를 통해 몽골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인식도 및 소비자 행동을 분석하였다. 또한 한국 등 전자상거래가 활발한 국가의 전자상거래 정책 및 현황을 벤치마킹하여, 개발도상국가인 몽골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안하였다. 몽골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원활히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본 연구에서 파악된 개선 방향을 반영한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몽골과 같은 개발도 상국에서 전자상거래를 확산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정부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developing countries such as Mongolia are trying to establish Internet-based e-Commerce infrastructures. This paper aims to propose methods for establishing e-Commerce infrastructure in Mongolia where the usage rate of the Internet are growing. At first, current situation of e-Commerce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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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몽골 정부 및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서 ‘e-Mongolia’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 정보통신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몽골 국가를 발전시키고 지식기반의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1].
  • 본 연구에서는 한국, 몽골 전자상거래 웹사이트들을 비교 연구한 결과를 반영해 와 같이 www.eshopping.mn 이라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구축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인터넷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몽골에서의 전자상거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몽골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몽골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인식도 및 소비자 행동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장에서는 몽골 전자상거래 현황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전자상거래 기반구축 및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 최근에 전자상거래가 조금씩 발전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성공적으로 활성화 되고 있지 못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시작된 본 연구에서는 몽골에서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위한 기반 구축 방안을 제안하였다. 전자상거래 활성화 저해 요인 분석, 몽골 소비자들의 의견조사, 한국과 몽골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비교 연구 등을 통해 향후 몽골에서 추진해야 할 바람직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반영한 쇼핑몰을 구축하였다.
  • 이를 위하여 몽골의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몽골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인식도 및 소비자 행동을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한국 등 전자상거래 거래가 활발한 국가의 전자상거래 정책 및 현황을 벤치마킹하여 몽골에서 문제점으로 파악된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몽골 소비자들이 전자상거래를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본 연구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인터넷 쇼핑몰(ww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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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국가들은? 최근 몽골과 같은 개발도상국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전자상거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도상국 가운데 인터넷 활용이 증가하고 있는 몽골에서 전자상거래를 활성화시키기 기반구축 방안을 제시하였다.
몽골 정부 및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서 ‘eMongolia’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 그 목적은? 몽골 정부 및 정보통신기술위원회에서 ‘eMongolia’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 정보통신기술을 발달시킴으로써 몽골 국가를 발전시키고 지식기반의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1]. 특히 몽골은 인구 및 지역적 집중화가 비교적 낮으며, 지방 인프라가 낙후되어 있고, 내륙 국가라서 해상 무역이 없기 때문에 인터넷 가상공간을 이용하여 상품 및 서비스, 정보를 거래할 수 있는 전자상거래가 매우 중요하다.
몽골은 기존 낙농업 중심의 시대에서 정보 통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IT 문화가 확산되어 가고 있는데, 수도에서 그 모습은 어떻게 나타나는가? 몽골은 기존 낙농업 중심의 시대에서 정보 통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IT 문화가 확산되어 가고 있다. 현재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Ulaanbaatar) 시뿐만 아니라 전국 21개 아이막1) 어디에서든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인터넷 사용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심지어 전기가 없는 초원의 유목민들도 휴대전화를 사용하여 다양한 정보 교환 및 활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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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E-Mongolia National Program for 2005-2012, Ulaanbaatar, Mongolia, 2005. 

  2. 손정배, 몽골-ICT 산업 육성으로 세계화 모색한다, 경영과컴퓨터, 2005년 9월. 

  3. Ganzorig(몽골 정보통신기술위원회), 몽골 전자상거래의 현황, 직면하는 문제점 및 향후과정, 2007년 4월(in Mongolian). 

  4. Yumjirdulam, A Study on Strategy for e-Business Marketing Development in Mongolia, 2008. 

  5. Ganzorig, Khas bank, 몽골 전자상거래, 2008년 3월(in Mongolian). 

  6. Monideepa Tarafdar, Sanjiv D. Viadya, Challenges in the adoption of E-Commerce technologies in India:The role of organizational fac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 26, No. 6, 2006, pp. 428-441. 

  7. 윤지웅, 미국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새로운 정책과 전망, 정보통신정책, 제10권, 23호, 1998년 12월. 

  8. 박추환, 이용필, 소비자보호를 통한 전자상거래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전자거래학회지, 제9권, 3호, 2004년 8월, pp. 3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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