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대부분의 기업은 완성차 조립을 위한 공급기업과의 협력에 있어 공급사슬관리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1차, 2차, 3차 공급업체와 같은 계층적 구조의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RFID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구현사례가 통합된 정보시스템 구현이 요구되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자동차부품산업의 공급사슬환경은 유비쿼터스환경으로 전환되고 있다.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대부분의 기업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축, 거래정보의 공유, 그리고 거래당사자간의 협업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RFID기반의 공급사슬관리 구현에 관심이 높다. 본 연구는 제품의 입고, 출고, 재고관리와 같은 자동차부품산업의 물류분야에 RFID 기술을 구현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에서 u-SCM 시스템에 적용된 RFID를 활용하여 공급사슬네트워크의 협업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의 기여는 UML 기법을 적용하여 RFID기반의 SCM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기존 프로세스를 새로운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새로운 시스템 접근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대부분의 기업은 완성차 조립을 위한 공급기업과의 협력에 있어 공급사슬관리시스템을 필요로 하고 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1차, 2차, 3차 공급업체와 같은 계층적 구조의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RFID 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구현사례가 통합된 정보시스템 구현이 요구되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자동차부품산업의 공급사슬환경은 유비쿼터스환경으로 전환되고 있다.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대부분의 기업은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단축, 거래정보의 공유, 그리고 거래당사자간의 협업관계를 증진하기 위해 RFID기반의 공급사슬관리 구현에 관심이 높다. 본 연구는 제품의 입고, 출고, 재고관리와 같은 자동차부품산업의 물류분야에 RFID 기술을 구현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은 유비쿼터스 컴퓨팅환경에서 u-SCM 시스템에 적용된 RFID를 활용하여 공급사슬네트워크의 협업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것이다. 본 논문의 기여는 UML 기법을 적용하여 RFID기반의 SCM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기존 프로세스를 새로운 프로세스로 전환하는 새로운 시스템 접근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Most companies in automobile part industry need a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under the cooperation with suppliers for assembling a automobile. Automobile part industry has a industry feature of hierarchical structure like 1st, 2nd, 3rd vendors. Recently, new cases to implement RFID (Radio ...
Most companies in automobile part industry need a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under the cooperation with suppliers for assembling a automobile. Automobile part industry has a industry feature of hierarchical structure like 1st, 2nd, 3rd vendors. Recently, new cases to implement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appear in various areas required for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Especially, supply chain environment in automobile part industry turns toward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Most companies in automobile part industry are interested in implementing RFID-based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which makes them shorten the business process, share the transaction information, and enhance the collaborative relationship between trading partners. This paper intends to implement RFID technology in the physical distribution area of automobile part industry such as warehousing, delivering, inventory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collaborative relationship of supply chain network using RFID applied to u-SCM system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The contribution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 new system approach to transform existing business process into new business process through designing and implementing a RFID based SCM system using UML techniques.
Most companies in automobile part industry need a SCM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under the cooperation with suppliers for assembling a automobile. Automobile part industry has a industry feature of hierarchical structure like 1st, 2nd, 3rd vendors. Recently, new cases to implement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technology appear in various areas required for integrated information system. Especially, supply chain environment in automobile part industry turns toward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Most companies in automobile part industry are interested in implementing RFID-based 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 which makes them shorten the business process, share the transaction information, and enhance the collaborative relationship between trading partners. This paper intends to implement RFID technology in the physical distribution area of automobile part industry such as warehousing, delivering, inventory managem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mprove the collaborative relationship of supply chain network using RFID applied to u-SCM system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The contribution of this paper is to suggest a new system approach to transform existing business process into new business process through designing and implementing a RFID based SCM system using UML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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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도출된 Class Diagram은 영업관리의 모든 객체와 메소드를 표현하고 처리하고 있다. 도출된 객체와 메소드는 영업관리 DB 설계와 프로그램 구현 시 반영되고 시스템 모듈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해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1차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제품 생산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을 입고하여 제품재고를 관리하고, 완제품을 납품하는 업무과정에서 기존 바코드 기반의 e-SCM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고, 무선환경에서의 자동화된 정보수집 기능의 확대와 재고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RFID기반의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 적용범위는 제품생산관리, 재고관리, 입고 및 출고관리 등의 업무영역을 대상으로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해 작업 생산성을 향상하고 의사결정의 적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RFID기반의 USCM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입출고 및 재고관리의 정확도를 향상하고 프로세스별 정확한 리드타임(lead time) 산출과 수작업 업무의 제거로 노동 생산성 향상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공급사슬내의 프로세스에서의 정보 획득 방법의 개선과 획득 시간의 단축으로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통해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향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행 프로세스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새로운 업무개선을 제시하기 위해 RFID를 이용한 TO-BE 프로세스를 설계하였다. TO-BE프로세스에서 개선된 점은 첫째, 생산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완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완제품정보(생산날짜, 제품명, 제품파트 Number)를 저장하고, 완제품창고로 입고할 때 RFID리더기와 연결된 안테나를 통해 태그정보를 읽게 되며, 읽은 완제품정보가 DB로 저장되어 U-SCM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고현황을 관리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1차 협력업체를 중심으로 제품 생산공정에서 생산된 제품을 입고하여 제품재고를 관리하고, 완제품을 납품하는 업무과정에서 기존 바코드 기반의 e-SCM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고, 무선환경에서의 자동화된 정보수집 기능의 확대와 재고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RFID기반의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한다. 적용범위는 제품생산관리, 재고관리, 입고 및 출고관리 등의 업무영역을 대상으로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해 작업 생산성을 향상하고 의사결정의 적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RFID기반의 USCM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특히 RFID 도입에 따른 각종 코드체계(멀티코드 인식)의 관리와 시스템 전환에 따른 변환관리, RFID 태그 도입에 따른 기존 코드체계와의 연동 처리를 위한 표준화, 프로세스 분석 및 설계 방안으로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방법론을 활용한 개발접근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적용범위는 제품생산관리, 재고관리, 입고 및 출고관리 등의 업무영역을 대상으로 프로세스의 자동화를 통해 작업 생산성을 향상하고 의사결정의 적시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RFID기반의 USCM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특히 RFID 도입에 따른 각종 코드체계(멀티코드 인식)의 관리와 시스템 전환에 따른 변환관리, RFID 태그 도입에 따른 기존 코드체계와의 연동 처리를 위한 표준화, 프로세스 분석 및 설계 방안으로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방법론을 활용한 개발접근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그림 11> Physical Sequence Diagram은 논리모델로부터 분석된 정보를 기초로 실체화를 검증하고 프로그램 구현이 가능한 영역에 대해 객체들 간의 메소드와 파라미터를 재정립한 것을 나타낸다. Input Data(YMD) 를 입력받아서 SCM Page에서 접근하여 유효성 검사(validation checking)를 마친 후 Request Query(YMD)를 활용해서 출고현황 정보를 저장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호출하고 관련 레코드를 반환한다.
0 기반으로 구성된다. U-SCM 시스템 개발 도구로 외부 인터페이스 처리를 위해 ASP(Active Server Page)와 각종 Script Language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처리를 하였다. 컴포넌트 개발은 VB(Visual Basic)을 이용하여 COM+를 구성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9i를 사용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구현하였다.
또한, 단위 모듈뿐만 아니라 시스템 연동 처리를 위해 공통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uSCM. dll,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와의 연동 처리를 위한 DBConnection.dll, 출력관리를 위한 Report.dll, 파일업로드와 확장기능 및 각종 이벤트 처리를 위한 OCXManager.dll 등을 구성하였다. 이러한 컴포넌트 개발방법은 프로그램 개발과 고객 요구 사항에 대한 대응 및 시스템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한다.
<그림 17>은 사용자가 아이디,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검증 절차를 거쳐 정상적으로 로그인한 메인화면이다. 각각의 단위모듈로는 영업관리, 생산관리, 재고관리, 구매관리, 외주관리 등의 주 업무를 처리하도록 구성하였으며 공지사항, 게시판, 전자메일 등과 같이 관련 업무의 자료나 의견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영업관리 Class Diagram에서 ≪Object Type≫인 SD를 통해 공통적인 ≪Interface≫로 Order Form과 SaleOMForm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Interface≫ 의 메소드/속성을 통해 Order manager, SaleOManager, DB Manager를 ≪Control≫로 생성하여 Class Diagram을 구성하였다. 도출된 Class Diagram은 영업관리의 모든 객체와 메소드를 표현하고 처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산업의 1차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생산관리업무의 완제품 입고업무와 제품출고, 영업관리 업무의 납품관리 및 수불관리 업무에 RFID를 도입하였으며, RFID Reader 기기 중 국내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Alien ALR-9800 Reader를 사용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기존 프로세스 분석을 바탕으로 TO-BE 프로세스 설계 시 객체지향방법론인 UML를 활용한 USCM 시스템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였다.
셋째, RFID를 이용한 출고관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출고된 제품의 양과 납품된 거래처,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이력관리와 제품추적관리가 이루어짐으로써 제품의 불량 및 납품관리 업무가 신속히 처리된다. 마지막으로 거래처에 납품된 제품의 태그를 회수하여 재사용함으로써 태그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개선사항을 기반으로 <그림 8>과 같은 영업관리와 생산관리의 TO-BE프로세스 모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 자동차부품 1차 업체의 판매 계획, 생산계획, 수주관리, 출고관리, 입고관리 등의 업무기능을 5개 컴포넌트로 구성하였으며, 각 단위 모듈 중에서 영업관리의 출고관리와 생산관리의 입고 및 재고관리 영역에 RFID를 적용하였다. 본 시스템은 RFID, 안테나, RFID 리더기 등의 데이터 인식장치와 웹 기반 정보시스템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기업 내부의 기간 시스템과 연동을 위해 LAN으로 연결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선된 TO-BE 프로세스 모델을 바탕으로 RFID를 활용한 U-SCM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객체지향방법론인 UML을 활용하여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관점에서 시스템의 동작 방식과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Use Case Diagram을 사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설계하였다.
EPC 체계는 편리성, 보편성, 대중성, 국제성을 가지고 있어 국제적 표준에 가장 가깝게 접근하고 있으며, 모든 종류의 물체를 유일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메타 코드를 사용하는 식별체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Auto-ID센터에서 제안한 EPC 체계를 사용하여 자동차 부품기업의 코드를 재정립하였으며, 각 Code자리 수는 24자리수로 설정하고, 여섯 부문으로 나누어 처음 4자리(0000)는 태그의 동시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빈 공간으로 두었으며, 두 번째, 4자리는 제품 고유의 Part Number(A001)로 설정하고, 세 번째는 제품 형태에 따른 제품 유형(B001)으로 설정하고, 네 번째, 4자리는 배송하고자 하는 거래처의 고유 ID(C001)로 설정하였으며, 다섯 번째 4자리는 제품이 생산된 공정을 나타내는 생산공정(D001)으로 설정하고 마지막 여섯 번째 4자리는 제품이 생산된 시간을 나타내는 생산시점(E001)으로 Code 체계를 설정하였다.
완성차업체 사용자는 판매수불부에서의 제품출고관리와 태그관리를 사용할 수 있고, 협력업체 사용자는 발주관리, 납품관리, 검수관리, 반품관리, 마감관리 기능을 필요로 한다. 본 연구의 RFID가 적용된 업무영역은 영업관리의 출고관리, 수주관리, 납품관리, 판매계획 관리, 판매수불관리이며, 생산관리에서는 생산계획관리, 완제품수불관리와 제품 입고관리 등에 적용되었고, 재고관리의 제품 실사재고관리 영역에 적용되었다.
우선 물류분야는 전체 공급사슬 차원에서 부품 공급자부터 완성차 기업의 생산 공정 그리고 고객까지의 프로세스를 의미하며 둘째, 생산공정분야는 각 생산 공정별 생산실적관리를 실시간으로 관리하기 위한 대상분야이며, 마지막으로 재고 관리분야는 생산실적에 따른 반제품 및 완제품의 창고 입고 및 위치관리, 그리고 납품을 위한 실사재고관리분야에 적용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U-SCM 시스템이 적용되는 업무는 생산 공정을 통해 생산된 완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생산이력관리가 가능하도록 구성하였으며 완제품 창고에서 제품에 대한 수불 관리가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입, 출고 부분에 RFID를 적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산업의 1차 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생산관리업무의 완제품 입고업무와 제품출고, 영업관리 업무의 납품관리 및 수불관리 업무에 RFID를 도입하였으며, RFID Reader 기기 중 국내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Alien ALR-9800 Reader를 사용하였다. 시스템 개발을 위해 기존 프로세스 분석을 바탕으로 TO-BE 프로세스 설계 시 객체지향방법론인 UML를 활용한 USCM 시스템을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하였다.
영업관리 Class Diagram에서 ≪Object Type≫인 SD를 통해 공통적인 ≪Interface≫로 Order Form과 SaleOMForm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Interface≫ 의 메소드/속성을 통해 Order manager, SaleOManager, DB Manager를 ≪Control≫로 생성하여 Class Diagram을 구성하였다.
협력업체들은 계획생산에 의해 제품을 생산하는데, 각 사의 제품창고에 적정재고를 관리하면서 완성차 업체의 생산계획에 맞추어 결품을 방지하기 위한 납품관리를 유지하고 있다. <그림 7>은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자동차부품산업에 있어서 1차 협력업체의 영업과 생산 업무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AS-IS 프로세스 모델을 분석한 것이다.
업무담당자는 완성차업체로 납품된 제품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검색일자와 관련 정보를 입력하면 시스템 내부 절차에 따라 유효성 검사 및 데이터 확인 절차와 추출된 정보에 대한 유효성 검증이 단계별로 처리된다. 추출된 데이터는 PROC OUT 조회 관리에서 제품출고현황 정보를 요청하고, DB Manager에서 RFID API로부터 받은 완제품 출고정보를 전송해주고 결과를 영업관리의 출고현황 화면으로 제공 하게 된다. 특히 입력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RFID 태그 입력시 무결성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중복 데이터 필터링은 데이터베이스 입력시 중복데이터 제거 기능을 구현하여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높이도록 구성하였다.
U-SCM 시스템 개발 도구로 외부 인터페이스 처리를 위해 ASP(Active Server Page)와 각종 Script Language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처리를 하였다. 컴포넌트 개발은 VB(Visual Basic)을 이용하여 COM+를 구성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는 Oracle 9i를 사용해서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처리하도록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코드자리 수를 24자리로 설정하였다. 코드 1~4는 제품특징을 고려해서 태그의 동시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빈 공간(blank)으로 처리 했으며, 코드 5~8은 제품P/N(A001)로 설정하고, 코드 9~12는 자사 제품유형(B001)으로 설정하고, 코드 13~16은 거래업체/P/N(C001)로 설정하였으며, 코드 17~20은 생산공정 (D001)으로 설정하고 마지막 코드자리 21~24는 생산시점(E001)으로 Code체계를 설정하였다. 인식된 태그는 API를 통해 정보가 처리되어 데이터베이스로 저장이 되고 이렇게 저장된 정보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나타난다.
추출된 데이터는 PROC OUT 조회 관리에서 제품출고현황 정보를 요청하고, DB Manager에서 RFID API로부터 받은 완제품 출고정보를 전송해주고 결과를 영업관리의 출고현황 화면으로 제공 하게 된다. 특히 입력되는 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RFID 태그 입력시 무결성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중복 데이터 필터링은 데이터베이스 입력시 중복데이터 제거 기능을 구현하여 프로그램의 유효성을 높이도록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부품산업을 대상으로 RFID를 이용하여 기존의 SCM 환경을 유비 쿼터스 환경으로 전환하는 U-SCM 시스템으로 개선하였으며, 영업관리와 생산관리 업무에 RFID 도입을 통해 완제품 입고 및 재고관리, 출고관리가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제품수불관리 및 반품관리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는 물류, 재고, 생산, 자재관리 등 단위 업무[10, 12, 13, 16, 21]에 RFID를 적용하여 처리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생산 공정에서부터 완성차업체의 창고까지 업무 프로세스를 확장하여 RFID를 적용하였다.
≪Interface≫객체로 수주관리, 판매수불관리, 생산현황관리, 완제품수불관리 등으로 사용자가 사용하게 될 모듈 구성이 도출되었다. 특히,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도출된 업무별 전용 컴포넌트로 SALEPLAN, PROPLAN, ORDER, PROCINVEN, OUTBOUND, INBOUND를 ≪COM+≫ 기반의 컴포넌트로 도출하였다.
대상 데이터
RFID를 이용한 시스템 구현을 위한 실험 환경은 와 같으며, RFID 개발 도구로 Alien ALR-9800 서큘러 Antenna를 이용하였다.
<그림 16>은 Alien ALR-9800 Gateway를 통해 인식되는 태그의 정보를 나타내는 화면이다. 본 연구에서는 코드자리 수를 24자리로 설정하였다. 코드 1~4는 제품특징을 고려해서 태그의 동시 인식률을 높이기 위해 빈 공간(blank)으로 처리 했으며, 코드 5~8은 제품P/N(A001)로 설정하고, 코드 9~12는 자사 제품유형(B001)으로 설정하고, 코드 13~16은 거래업체/P/N(C001)로 설정하였으며, 코드 17~20은 생산공정 (D001)으로 설정하고 마지막 코드자리 21~24는 생산시점(E001)으로 Code체계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2만 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된 완성차를 제조하기 위한 부품의 조달과 공급사슬 체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Tree형태의 계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자동차산업은 완성차 기업을 기준으로 1, 2, 3차의 협력업체로 구성된 산업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이론/모형
이러한 개선사항을 기반으로 과 같은 영업관리와 생산관리의 TO-BE프로세스 모델을 도출하였다.
성능/효과
Alien ALR-9800은 900Mhz의 높은 주파수 대역을 이용하여 RFID태그의 동시 인식률을 높일 수 있었고 또한 먼 곳에서도 인식 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RFID Tag는 EPC 전용의 Class 0, 1, Gen 2를 사용하여 실험을 하였으며,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Tag는 약 500개 정도이며, 실험환경에서 입고와 출고에 따른 태그의 인식률은 약 98~99%로 나타났다.
둘째, 업무의 효과성 측면에서 RFID가 도입이 되면서 제품이 생산되고 완제품 창고로 저장되는 과정과 완제품창고에서 출고되어 납품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기존의 제품정보 수집의 제한, 출고 후 제품추적 불가능, 재고비용 증가, 소요 인력 및 처리시간 과다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RFID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제품에 부착된 RFID태그를 통해 정보수집능력을 향상하였다. 그리고 제품의 이력관리가 가능해져 제품 생산날짜, 제품 운송날짜, 제품 출고날짜를 추적관리함으로써 제품의 불량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또한 재고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RFID도입을 통해 줄일 수 있고, 제품의 결품 방지 및 분실비용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재고조사 및 입출고관리에 있어 소요인력은 50%(기존 시스템 소요인력 2명→ 1명)가 절감되고, 처리시간은 75%(기존의 4시간 소요→ 1시간)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본 논문의 구현 과정에 있어서 Prototype 구현에 목표를 두었기 때문에 실제 e-SCM과의 연동처리 및 코드 전환관리, 응용시스템 연동 등의 상황을 모두 반영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RFID 실험환경이 실무적 실험환경이 아닌 연구실 실험환경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RFID 태그의 인식률은 약 98~99%로 높게 측정되었다. 하지만 태그의 인식률은 리더기의 중복인식 및 예측불허상황과 주변 환경에 따라 변동이 있기 때문에 실무에 적용되었을 경우 인식률을 향상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 되어져야 할 것이다.
본 시스템의 개발에 따른 특징은 <표 1>과 같으며, 기존 e-SCM과의 차이점으로 첫째, 기존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업무에서 자동화된 RFID를 도입함으로써 수작업으로 발생하는 오류 및 손실을 방지할 수 있었다. 둘째, 본 시스템을 통해 기존 바코드 기반의 시스템 처리 오류, 재고손실, 과다비용 등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재고 관리 및 물류관리의 업무에서 물류비용, 재고 비용,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e-SCM이라는 업무영역 중 완제품 입고 및 출고업무에 RFID 기반기술을 적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함으로써 공장내 창고관리의 모범사례를 구축하였으며,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e-SCM이라는 업무영역 중 완제품 입고 및 출고업무에 RFID 기반기술을 적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함으로써 공장내 창고관리의 모범사례를 구축하였으며,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었다. 둘째, 업무의 효과성 측면에서 RFID가 도입이 되면서 제품이 생산되고 완제품 창고로 저장되는 과정과 완제품창고에서 출고되어 납품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기존의 제품정보 수집의 제한, 출고 후 제품추적 불가능, 재고비용 증가, 소요 인력 및 처리시간 과다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RFID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제품에 부착된 RFID태그를 통해 정보수집능력을 향상하였다. 그리고 제품의 이력관리가 가능해져 제품 생산날짜, 제품 운송날짜, 제품 출고날짜를 추적관리함으로써 제품의 불량관리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TO-BE프로세스에서 개선된 점은 첫째, 생산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완제품에 RFID 태그를 부착하여 완제품정보(생산날짜, 제품명, 제품파트 Number)를 저장하고, 완제품창고로 입고할 때 RFID리더기와 연결된 안테나를 통해 태그정보를 읽게 되며, 읽은 완제품정보가 DB로 저장되어 U-SCM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실시간으로 재고현황을 관리한다. 둘째, 완제품창고에서 리더기에서 읽어 들인 정보를 바탕으로 실사재고관리 시간과 실사재고 파악에 소요되는 인력을 줄였으며, 재고보유에 따른 저장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RFID를 이용한 출고관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출고된 제품의 양과 납품된 거래처,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이력관리와 제품추적관리가 이루어짐으로써 제품의 불량 및 납품관리 업무가 신속히 처리된다.
둘째, 본 시스템을 통해 기존 바코드 기반의 시스템 처리 오류, 재고손실, 과다비용 등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으며, 마지막으로 재고 관리 및 물류관리의 업무에서 물류비용, 재고 비용,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첫째, e-SCM이라는 업무영역 중 완제품 입고 및 출고업무에 RFID 기반기술을 적용하여 업무 프로세스를 분석,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함으로써 공장내 창고관리의 모범사례를 구축하였으며,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가져올 수 있었다. 둘째, 업무의 효과성 측면에서 RFID가 도입이 되면서 제품이 생산되고 완제품 창고로 저장되는 과정과 완제품창고에서 출고되어 납품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기존의 제품정보 수집의 제한, 출고 후 제품추적 불가능, 재고비용 증가, 소요 인력 및 처리시간 과다 등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RFID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제품에 부착된 RFID태그를 통해 정보수집능력을 향상하였다.
또한 재고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을 RFID도입을 통해 줄일 수 있고, 제품의 결품 방지 및 분실비용을 해결할 수 있었으며, 재고조사 및 입출고관리에 있어 소요인력은 50%(기존 시스템 소요인력 2명→ 1명)가 절감되고, 처리시간은 75%(기존의 4시간 소요→ 1시간)의 절감효과를 가져오게 되었다.
셋째, 웹 기반 환경에 RFID가 도입됨으로써 실시간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고 자동화된 시스템에 의한 정보 정확성이 높아지게 되어 SCM에서 발생하는 정보왜곡으로 인한 채찍 효과를 감소할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U-SCM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UML 분석 및 설계기법을 적용하여 U-SCM 시스템의 컴포넌트를 도출하여 재사용성이 높고 확장성과 이식성이 좋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래밍에 있어서도 개발된 컴포넌트의 재사용을 통해 프로그램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
본 시스템의 개발에 따른 특징은 과 같으며, 기존 e-SCM과의 차이점으로 첫째, 기존의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업무에서 자동화된 RFID를 도입함으로써 수작업으로 발생하는 오류 및 손실을 방지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입출고 및 재고관리의 정확도를 향상하고 프로세스별 정확한 리드타임(lead time) 산출과 수작업 업무의 제거로 노동 생산성 향상을 예상할 수 있다. 또한, 내부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공급사슬내의 프로세스에서의 정보 획득 방법의 개선과 획득 시간의 단축으로 의사결정의 신속성과 정확한 정보의 제공을 통해 자동차부품산업에 속한 중소기업들의 경쟁력 향상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부품산업을 대상으로 RFID를 이용하여 기존의 SCM 환경을 유비 쿼터스 환경으로 전환하는 U-SCM 시스템으로 개선하였으며, 영업관리와 생산관리 업무에 RFID 도입을 통해 완제품 입고 및 재고관리, 출고관리가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제품수불관리 및 반품관리의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기존의 연구에서는 물류, 재고, 생산, 자재관리 등 단위 업무[10, 12, 13, 16, 21]에 RFID를 적용하여 처리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생산 공정에서부터 완성차업체의 창고까지 업무 프로세스를 확장하여 RFID를 적용하였다.
U-SCM을 통한 영업관리의 출고현황에는 검색일자와 업체코드 입력을 통해 RFID로부터 읽어 들인 정보를 제품의 수주정보와 판매P/No, Part-Name, 단위, 수량, 단가 금액, 하차장으로 검색어를 입력하여 출력할 수 있다. 영업/생산관리의 입출고관리에 있어 RFID를 활용함으로써 제품의 실사재고 파악 및 출고를 위해 소요되는 처리시간이 기존의 4시간에서 1시간 이내로 감소하여 프로세스 개선 및 재고관련 비용을 줄일 수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산업별 적용사례를 통해 RFID 구현상의 문제점이나 확산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U-SCM의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의 개선과 정보기술 응용연구가 확대될 필요성이 높다. 또한 EPC 코드의 산업별 표준화 및 확산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국제 표준화와 연계한 산업별 표준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첫째, 본 논문의 구현 과정에 있어서 Prototype 구현에 목표를 두었기 때문에 실제 e-SCM과의 연동처리 및 코드 전환관리, 응용시스템 연동 등의 상황을 모두 반영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둘째, RFID 실험환경이 실무적 실험환경이 아닌 연구실 실험환경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RFID 태그의 인식률은 약 98~99%로 높게 측정되었다.
본 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향후 연구방향으로는 산업별 적용사례를 통해 RFID 구현상의 문제점이나 확산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U-SCM의 환경 구축을 위한 프로세스의 개선과 정보기술 응용연구가 확대될 필요성이 높다. 또한 EPC 코드의 산업별 표준화 및 확산에 대한 연구가 수행되어 국제 표준화와 연계한 산업별 표준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완제품창고에서 리더기에서 읽어 들인 정보를 바탕으로 실사재고관리 시간과 실사재고 파악에 소요되는 인력을 줄였으며, 재고보유에 따른 저장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RFID를 이용한 출고관리를 통해 실시간으로 출고된 제품의 양과 납품된 거래처,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있어 제품에 대한 이력관리와 제품추적관리가 이루어짐으로써 제품의 불량 및 납품관리 업무가 신속히 처리된다. 마지막으로 거래처에 납품된 제품의 태그를 회수하여 재사용함으로써 태그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웹 기반 환경에 RFID가 도입됨으로써 실시간 정보의 획득이 가능하고 자동화된 시스템에 의한 정보 정확성이 높아지게 되어 SCM에서 발생하는 정보왜곡으로 인한 채찍 효과를 감소할 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U-SCM시스템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UML 분석 및 설계기법을 적용하여 U-SCM 시스템의 컴포넌트를 도출하여 재사용성이 높고 확장성과 이식성이 좋은 시스템을 개발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래밍에 있어서도 개발된 컴포넌트의 재사용을 통해 프로그램 생산성을 높일 수 있었다.
둘째, RFID 실험환경이 실무적 실험환경이 아닌 연구실 실험환경으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RFID 태그의 인식률은 약 98~99%로 높게 측정되었다. 하지만 태그의 인식률은 리더기의 중복인식 및 예측불허상황과 주변 환경에 따라 변동이 있기 때문에 실무에 적용되었을 경우 인식률을 향상할 수 있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 되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기술(IT)의 발달은 기업 내부 프로세스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
최근 정보기술(IT)의 발달은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업 내부 프로세스를 기업 간 협업 프로세스로 범위를 확대하고 통합함으로써 기업 간 업무처리방식의 개선과 함께 새로운 경영혁신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정보기술(IT)의 발달은 무엇의 변화를 가져왔는가?
최근 정보기술(IT)의 발달은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업 내부 프로세스를 기업 간 협업 프로세스로 범위를 확대하고 통합함으로써 기업 간 업무처리방식의 개선과 함께 새로운 경영혁신을 추진하게 된 것이다.
자동차부품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거래기업과의 통합적 프로세스 개선과 이러한 개선을 위해 정보시스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이유는?
이와 같은 자재발주 및 납품프로세스는 1차 협력업체와 2차 자재공급업체간에 매일 이루어지며 제품자재의 구성에 따라 반복적으로 많은 양의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처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업무 처리를 위해 많은 노동력과 시간, 비용이 수반된다. 또한 납기일을 제대로 지키지 않을 때에는 제품의 생산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자재의 불량방지를 위해 불필요한 재고를 과다하게 보유함으로써 상당한 비용이 증가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부품 산업에 속한 기업들은 거래기업과의 통합적 프로세스 개선과 이러한 개선을 위해 정보시스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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