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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1067 - 1075
엄진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성명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김현웅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이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The Bimodal Tram being developed in Korea is a new transit system that provides both benefits of rail and bus systems in terms of accessibility and fixed time schedule. This study accomplished a feasibility study for introducing the Bimodal Tram system by considering the travel demand and existi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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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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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모달트램은 무엇인가? | 바이모달트램은 CNG-하이브리드 구동방식으로 2량편성(18m)과 3량편성의 두가지 형태가 있어 수송수요에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한 수단이다. | |
바이모달트램의 특징은? | 바이모달트램은 쾌적성, 안전성, 환경성, 에너지절감, 효율성, 교통약자 배려 등의 사회적 요구와 경량화, 친환경 에너지사용, 전자기 유도방식, 자동제어방식의 신기술이 접목되었다. 또한 트램의 장점인 정시성, 환경성, 에너지절감, 궤도운행에 의한 안전성, 대량수송 용이성과 버스의 장점인 경량성, 접근성, 유연성 등을 모두 채용하고 있다. | |
바이모달트램의 노설설계에 거의 제약이 없는 이유는? | 바이모달트램은 2~3량시 차량 정원이 90~150명으로 설계되어 경량전철과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고무차륜을 이용하는 장점으로서 급곡선과 급구배에서도 운행이 가능하고, 기존 도로를 활용하기 때문에 노선설계에 있어 제약이 거의 없다. |
윤희택 외(2008), “대중교통체계에서 바이모달트램의 기능과 역할.”
통계청(2007), “인구통계자료.”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2006 수도권 가구통행실태조사.”
KDI(2004), “도로철도 부문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제4판).”
현대엔지니어링(2008), “신에너지 바이모달 저상굴절차량 시스템의 국내도입 적용성 검토.”
김훈(2007), “도시철도 시스템 평가방안 정립 및 활용방안,” 한국교통연구원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4), “첨단버스체계 BRT 계획과 적용.”
국토해양부(2008), BRT 편람.
한국교통연구원(2008), “신에너지 바이모달 수송시스템 교통부문 지원기술개발.”
도로교통(2005), “국내외 BRT 동향 및 도입방안.”
한국교통연구원(2009), 지자체 BRT 계획과 추진방안 세미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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