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적오류로 인한 철도예방 : Crew Resource Management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2 no.6, 2009년, pp.21 - 26  

김사길 (한국원자력원구원 스마트개발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지가 있다. 따라서 CRM의 발생배경 및 정의 항공산업 의 CRM 진화 역사, 그리고 CRM를 철도산업 의 교육 훈련에 적용하기 위한 일반원칙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 당대 항공사들은항공기의 이착륙이 조종사들마다 조금씩 다르다는 점에 의문을 품고 있었다. 또한 70~80%의 항공사고가 인적오류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는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 시점에 그 해결책으로 대두된 개념 이 CRM이다.
  • 운영 시스템의 특성을 반영하여 종사자의 역할과 기능을 정 의하였고 조직문화나 안전문화에 대한 접목도 시도하였다. 또한 기존 CRM 교육훈련은 비 기 술 (non-technical skills) 교육에 중점을 두고 기술교육과는 이분적으로 접근한데 반해, CRM 교육훈련에 기술교육을 통합하여 보다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aker, D.P. & Salas, E. (1992), Principles for measuring teamwork skills, Human factors. v.34, pp. 469-475 

  2. Cacciabue, P.C.(2004), Application of HERMES in training : A human factors course in the aviation domain, in P.C. Cacciabue (Eds), Guide to applying human factors methods, pp. 190-229, Springer-Verlag London Limited 

  3. Cannon-Bowers, J. Salas, E., & Grossman, J.(1991), Improving fatical decision making under stress: Resarch directions an applied implications, Paper presented at the Interantional Applied Military Psychology Symposium, Stockholm, Sweden 

  4. Coopeer, G.E., White, M.D., Lauber, J.K.(1980), Resource Management on the Flightdeck, NASA/Industry Workshop, NASA CP-2120, NASA, USA 

  5. Dedale Asia Pacific (2007), Final report, National Rail Resource Management Project: Guidelines for rail resource management, Melbourne/Sydney, PISV/ITSRR 

  6. Foushee, H.C. & Helmreich, R.L. (1988), Group interaction and light crew performance, in E.L. Wiener & D.C. Nagel (Eds.), Human, factors in aviation(pp. 189-227), San Diego: Academic 

  7. FRA(2007), Rail crew resource management: Piolt rail CRM training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DOT/PRA/ORD-07-02, Federal Railroad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8. Gaffney, M.D., F.A. et al. (2005), Crew Resource Management ; The light plan for lasting change in patient safety HCPro Inc., Marblehead 

  9. Helmreich, R.L., et al. (1999), The evolution of crew resource management training in commercial avi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viation psychology, Vol.9, No, 1, pp. 19-32 

  10. Helmreich, R.L. & Merritt, A.C. (1998), Culture at work in aviation and medicine: National organizational and professional influences, Aldershot, England, Ashgate 

  11. Lauber, J.K.(1984), Resource Management in the Cockpit, Air Line Pilot, Vol.53, pp. 22-23 

  12. Merrij, A.C. & Helmreich, R.L.(1997b), CRM: I hate it, what is it?(Error, stress, culture), in proceedings of Orient Airlines Association Air Safety Seminar, pp. 123-134, Jakarta, Indonesia, Association of Asia Pacific Airlines 

  13. Orlady, H.W. & Foushee, H.C. (1987), Cockpit Resource Management training(NASA CP-2455), Molfelt Field, CA: NASA-Ames Research Center 

  14. Reason, J.(1990), Human Error, New York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5. Salas, E. & Prince, C.(1999), A Methodology for Enhancing Crew Resource Mnagement Training, Human factors. Vol.41, No. 1 pp. 161-172 

  16. Salas, E., Burke, C.S. & Cannon-Bowers, J.A.(2000). Teamwork emerging prniciples, international jouranl of Management Review, Vol.2, No.4, pp. 339-358 

  17. Salas, E., & Kendall, Kendall.(2004). Measuring team performance : a review of current methods and cosideration of futreue research, v.5, pp.307-326 

  18. Stone, R.B. & Babcock, G.L.(1988), Airline pilots' perspective, In E.L. wIENER & D.C. Nagel(Eds.), Human factors I aviation (pp. 529-560), San Diego: Academic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