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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51 - 459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this society is changing rapidly to information based society. Also, the amount of new information and knowledge are increased quickly. Today, the traditional teaching-learning method based on teaching and learning of simpl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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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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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BL이란? | 이와 같은 PBL의 특징을 e-러닝 환경에서 잘 활용한 방법이 e-PBL이다. e-PBL은 그 특성과 다양한 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수업방식 혹은 학습방법으로 교실내에서 면대면 수업이라는 공간적제한을 벗어나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으로 그 학습 방법을 확대, 병행하게 됨으로써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이다[13][16] | |
PBL이란? | 이러한 방향에 부응하여 어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펼쳐지는 문제기반학습(이하 PBL)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1][12]. 구성주의 인식론에 근거한 PBL은 실제 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기능과 협동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형태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지식의 습득 뿐 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면, 어떤 구체적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비구조적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펼쳐지는 PBL은 이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2]. | |
PBL의 부정적인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 먼저 PBL의 일반적인 효과에 관한 연구로 [9]는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학습부진아나 부적응아에게는 효과가 미미했으며 협동학습의 과정에서 우수아가 부진아를 질책하거나 대신 해 주는 등의 부정적인 사례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협동학습의 원리를 잘 반영하는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속에 인성 교육이 포함시켜 방법적인 면에서의 교수 설계가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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