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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e-PBL 교수학습을 위한 e-PAS 시스템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e-PAS System for an Efficient e-PBL Teaching and Learn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51 - 459  

주길홍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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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급격한 발달은 새로운 정보와 지식의 양을 급속하게 증가시켜 지식기반사회로의 체제를 굳건히 만들고 있다. 지식기반사회에서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은 더 이상 학습자의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기 어렵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전통적 교수-학습 방법을 대신할 수 있는 지식기반사회의 적합한 수업모형인 문제중심학습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e-러닝과 PBL(문제기반학습)을 결합시킨 수업모형인 온라인 기반의 e-PBL을 제안한다. 이는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정보소양교육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e-PBL 수업모형, 수업문제를 개발하고 이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타당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e-PBL을 지원하기 위한 e-PAS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학습만족도를 신장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ICT), this society is changing rapidly to information based society. Also, the amount of new information and knowledge are increased quickly. Today, the traditional teaching-learning method based on teaching and learning of simpl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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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 e-PBL 수업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Web기반 e-PAS(e-PBL Assistance System) 시스템을 제안한다.
  • 또한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e-멘토링을 활용하여 실시간적으로 도움을 받고 서로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에 기반하여 본 논문에서는 그림 1과 같은 e-PBL 수업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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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e-PBL이란? 이와 같은 PBL의 특징을 e-러닝 환경에서 잘 활용한 방법이 e-PBL이다. e-PBL은 그 특성과 다양한 가능성을 구현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수업방식 혹은 학습방법으로 교실내에서 면대면 수업이라는 공간적제한을 벗어나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으로 그 학습 방법을 확대, 병행하게 됨으로써 블랜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의 한 형태이다[13][16]
PBL이란? 이러한 방향에 부응하여 어떤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펼쳐지는 문제기반학습(이하 PBL)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1][12]. 구성주의 인식론에 근거한 PBL은 실제 생활의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수업을 구조화한 교육적 접근으로, 학습자들로 하여금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기능과 협동기능을 신장하도록 하는 학습형태이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가 지식의 습득 뿐 만이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라면, 어떤 구체적 문제로부터 시작하여 특정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비구조적 과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펼쳐지는 PBL은 이에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 모형이라고 할 수 있다[2].
PBL의 부정적인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가? 먼저 PBL의 일반적인 효과에 관한 연구로 [9]는 문제중심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에 미치는 효과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그러나 학습부진아나 부적응아에게는 효과가 미미했으며 협동학습의 과정에서 우수아가 부진아를 질책하거나 대신 해 주는 등의 부정적인 사례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과정에서 나타난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협동학습과 전통적 소집단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협동학습의 원리를 잘 반영하는 문제중심학습의 과정 속에 인성 교육이 포함시켜 방법적인 면에서의 교수 설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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