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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러그드 에듀테인먼트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Development of Edutainment Program using Computer Science Unplugged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2, 2011년, pp.201 - 208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신수범 (공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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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 결과 절반 이상의 학생이 정보교육이 초등교육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인식을 하고 있으며, 실제 수업에서도 배우는데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의 전환과 컴퓨터 수업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기반의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에듀테인먼트 요소가 포함된 컴퓨터과학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업 전략을 마련하였다. 제안한 프로그램을 수업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인식 전환과 함께 수업을 가치 있게 느꼈으며, 학습 주도성 뿐만 아니라 학습 성취도에서도 비교반보다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기반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이 교육대학교의 컴퓨터 과학교육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y result of statistics, over half of teachers college students recognized the computer science education is not important for elementary education as well as is having difficulties of learning in their real lectures. To solve these problems, this study proposed new edutainment learning program 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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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에듀테인먼트는 온라인 환경이나 컴퓨터 게임의 한계를 벗어나서 오프라인 놀이, 퍼즐 활동 등의 아날로그적 요소까지 모두 포함하고 있는 개념이다. 그리고 에듀테인먼트는 오락적 성격을 추구하기보다 궁극적으로 사고력과 협동심 그리고 도전감 등의 교육적 효과를 꾀하는데 그 목표가 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과학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 전략으로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 기반의 에듀테인먼트 프로그램을 설계 및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함으로써 보다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컴퓨터교육의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컴퓨터 교육에 대한 시대적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교육 정책적인 지원의 부족으로 컴퓨터 교육에 대한 일부 부정적인 인식이 지속되고 있다. 이를 제고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컴퓨터 과학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으로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를 활용한 에듀테인먼트 수업 전략에 대해 소개하고 구체적인 수업 내용과 함께 강좌의 적용 방법에 대해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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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에듀테인먼트란?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교육의 영어 표현인 에듀케이션(Education)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의 합성어로 일반적으로 교육용 프로그램에 게임이나 오락적 요소를 추가하여 놀이하듯 즐기면서 학습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나 프로그램을 말한다[7]. 에듀테인먼트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와 학습자 중심이다.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이때문에 학습에 대한 부담과 인지적 부하가 적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또한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는 학습자의 아이디어를 자극하여 상상력을 키우고 문제해결에 도움이 되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4].
에듀테인먼트교육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에듀테인먼트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재미와 학습자 중심이다. 게임 형태이므로 학습자가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에 주도적으로 참여해야 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습의 전략과 절차가 동적으로 변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때문에 학습에 대한 부담과 인지적 부하가 적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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