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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중독 예방 및 개입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Meta-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programs for internet addic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529 - 537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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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의 효과를 메타 분석한 것이다. 주제어 '인터넷', '중독', '상담', '프로그램'의 결합으로 국가전자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회도서관 등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검색을 하여, 메타분석에 적합한 54 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메타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4편의 연구의 평균 효과크기는 1.89 였으며, 전체적으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개선에 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론적 배경에 따른 효과크기는 '심리교육'을 제외한 모든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1.26이상이었다. 셋째, 실험대상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집단간 효과크기의 차이는 없었다. 넷째, 총회기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7회기 이상일 때 만족할만한 효과를 얻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실험집단원수가 14명이하일 때 만족할만한 효과크기를 얻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meta-analyze the effects of the internet addiction programs for elementary, junior, and high school students. The 54 programs to meet the conditions for meta-analysis were selected using internet search on the homepage of National Digital Library, KERIS, and National Assembly Libra...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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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그동안 개발된 인터넷중독 프로그램들은 상호 상대적인 효과크기에 대해서 비교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 개발된 많은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들의 효과를 종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어떤 이론적 배경의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인지, 총회기수에 따라 효과크기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집단구성원수에 따라 효과크기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적용대상에 따라서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등에 대해 메타분석을 통하여 종합하고 정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그동안 개발된 많은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들의 효과를 종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즉 어떤 이론적 배경의 프로그램이 보다 효과적인지, 총회기수에 따라 효과크기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집단구성원수에 따라 효과크기는 어떻게 달라지는지, 적용대상에 따라서 효과의 차이가 있는지 등에 대해 메타분석을 통하여 종합하고 정리하고자 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의 효과를 메타분석한 것이다. 메타분석 결과, 분석대상 연구들의 종합적인 평균 효과크기는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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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의 효과를 메타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나? 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들의 효과를 메타 분석한 것이다. 주제어 '인터넷', '중독', '상담', '프로그램'의 결합으로 국가전자도서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국회도서관 등의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검색을 하여, 메타분석에 적합한 54 편의 연구를 선정하였다. 메타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54편의 연구의 평균 효과크기는 1.89 였으며, 전체적으로 인터넷 중독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개선에 큰 효과가 있었다. 둘째, 이론적 배경에 따른 효과크기는 '심리교육'을 제외한 모든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1.26이상이었다. 셋째, 실험대상인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집단간 효과크기의 차이는 없었다. 넷째, 총회기수에 따른 효과크기는 7회기 이상일 때 만족할만한 효과를 얻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섯째, 실험집단원수가 14명이하일 때 만족할만한 효과크기를 얻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터넷중독이란? 그러나 인터넷이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되면서, 인터넷 과사용 또는 중독이라는 부작용이 점점 사회문제화 되어왔다. 인터넷중독은 Goldberg 가 처음으로 용어를 제안하였고[13], Young 이 ‘인터넷 이용자가 약물, 알코올, 또는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인터넷에 중독되는 심리적 장애로서, 인터넷에 탐닉되어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과 같은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중독 상태’라는 정의를 내리면서[14] 학계에 그 개념을 공식적으로 알리게 되었다[4].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의 2008년도 인터넷 중독실태조사에 의하면, 전체 청소년의 14.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의 2008년도 인터넷 중독실태조사에 의하면, 전체 청소년의 몇 % 이상의 청소년이 인터넷 중독 경향을 보이는가? 인터넷중독은 Goldberg 가 처음으로 용어를 제안하였고[13], Young 이 ‘인터넷 이용자가 약물, 알코올, 또는 도박에 중독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인터넷에 중독되는 심리적 장애로서, 인터넷에 탐닉되어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과 같은 병리적인 증상을 보이는 중독 상태’라는 정의를 내리면서[14] 학계에 그 개념을 공식적으로 알리게 되었다[4].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의 2008년도 인터넷 중독실태조사에 의하면, 전체 청소년의 14.3%인 백만명 이상의 청소년이 인터넷 중독 경향을 보인다고 한다[5]. 과다한 인터넷 사용 또는 인터넷 중독은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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