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르미-RE와 ITIL에 기반한 컴포넌트 소프트웨어의 서비스 지향 유지보수 프로세스 연구
A Study on Component Software Service Oriented Maintenance Process Based on MaRMI-RE and ITI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8 no.1, 2009년, pp.99 - 111  

최원서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류성열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apid growth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MIS) and evolution of software system enlarge maintenance necessity and it needs a process to implement information system service in business. This paper proposes service-oriented maintenance process of component software based on service design and im...

주제어

참고문헌 (18)

  1. 김주영, 류성열, "산출물의 일관성과 완전성 검증을 위한 추적테이블의 경험적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정보과학회논문지: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34권, 제5호(2007), pp.419-430 

  2. 김재열, 송미영, “MaRMI(Magic and Robust Methodology Integrated)와 RUP(Rational Unified Process) 개발방법론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콘텐츠학회 2007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2007), pp.607-610 

  3. 김철홍, 차정은, 양영종, "Legacy 시스템의 컴포넌트화를 위한 재공학 방법론", 한국IT서비스학회, 한국IT서비스학회지 한국SI학회지, 제2권, 제1호(2003), pp.111-121 

  4. 정보통신부, 패키지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서비스 가이드라인,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2006 

  5. 한국전산원, 소프트웨어 유지보수 대가기준 모형 연구, 2004 

  6.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컴포넌트 개발방법론 개발, 정보통신부, 2003 

  7. 황경태, 국내 IT서비스 관리(ITSM) 성숙수준 조사 연구,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6 

  8. Colin Rudd, Vernon Lloyd, ITIL Version3 Service Design,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07 

  9. David Wheeldon, David Cannon, ITIL Version3 Service Transition,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07 

  10. George Spalding, Gary Case, ITIL Vsersion3 Continual Service Improvement,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07 

  11. International Standard ISO/IEC 12207, ISO/ IEC 12207 standard for information technology software life cycle processes implementation considerations, 1998 

  12. International Standard ISO/IEC1476, Software Engineering Software Life cycle Processes Maintenance, 2008 

  13. Keith H. Bennett, V $\acute{a}$ clav T. Rajlich, "Software maintenance and evolution:a roadmap", ICSE '00: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The Future of Software Engineering Publisher: ACM(2000), pp.73-87 

  14. Michael Nieves, Majid lqbal, ITIL Version3 Service Strategy,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07 

  15. Mira Kajko-Mattsson, "Applicability of IEEE 1219 within corrective Maintenance", Software Engineering Advances, International Conference (2006), pp13-13 

  16. Nabiollahi, Akbar; bin Sahibuddin, Shamsul, "Considering service strategy in ITIL V3 as a framework for IT Governance", Information Technology, International Symposium,Vol.1, No.26-28(2008), pp.1-6 

  17. Penny Grubb, Armstrong a takang, Software Maintenance Concepts and Practice, World Scientific, 2003 

  18. Shirley Lacy, Ivor Macfarlane, ITIL Version3 Service Transition, Office of Government Commerce,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