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 플로우(Flow), 커뮤니티 동일시, 브랜드 애착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Utilization Motivation Of Online Brand Community And The Flow, Community Identification, Brand Attachment 원문보기

경영정보연구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Review, v.29 no.2, 2010년, pp.27 - 52  

한광석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이용 동기(정서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가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며, 플로우를 매개하여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는 어떠한 구조적 관계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Structural Equation Model) 중에서 두 경로 간 크기를 통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위계적 카이스퀘어 분석(hierarchical chi-squal analysis)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첫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가 플로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를 정서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 나누어 살펴보았는데, 사회적 동기와 정서적 동기가 플로우에 가장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정보적 동기가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은 이들 두 이용 동기보다 상대적으로 미약하였다. 둘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를 통해 형성된 플로우는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애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커뮤니티 동일시가 브랜드 애착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 동기를 통해 형성된 플로우는 커뮤니티 동일시를 통해 브랜드에 애착된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on the user motivation of online brand community, the flow, community identification, brand attachment and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them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utilization motives of online brand community (emotional motivation, social motivation, informational motives),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능동성이 강조되고 있는 최근의 미디어 환경에서 다른 어떤 미디어보다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들의 능동성이 높으리라 예상되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이용 동기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특히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이용 동기의 유형 중 정보를 습득하고 선택하고자 하는 정보적 이용 동기보다는 커뮤니티를 통해 색다른 경험과 즐거움을 느끼고자 하는 정서적 동기, 그리고 개인적인 경험과 관심사 등을 공유하고자 하는 사회적 동기를 통해 플로우가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사용에 대한 이용 동기가 플로우에 각기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이에 대한 영향력 차이는 어떻게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는 이전과 달리 미디어 수용자들의 능동성이 증대되는 방향으로 마케팅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이용동기(정서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와 플로우에 어떠한 영향력 차이가 나타나며, 플로우를 매개하여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애착 간의 구조적 관계와 커뮤니티 동일시가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에 대한 이용 동기(정서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가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며, 플로우를 매개하여 브랜드 애착과 브랜드 몰입에는 어떠한 구조적 관계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 광고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플로우의 역할을 확장하고자 한다. 최근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동기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이용동기에 따라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 본 의 경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이용동기인 정서적 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가 플로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것보다 이들 세 가지 이용 동기가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는 것이다.
  • 연구문제 1: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이용 동기는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는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 특히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선정하는 데 있어 최근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큰 관심을 유발하고 있는 ‘아이폰’ 브랜드를 설정하여, 이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를 이용하는 데 있어 이용 동기와 플로우 간의 영향 관계 뿐 아니라 이들 간의 영향력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며, 이를 통해 형성된 플로우가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애착 간에 나타나는 구조적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이용 동기 유형에 따라 플로우에 미치는 영향력 차이는 어떻게 차이가 나며, 이러한 플로우는 커뮤니티 동일시와 브랜드 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구조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 커뮤니티에서 벗어나 온라인을 중심으로 브랜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고 있는 이유는? 인터넷을 이용한 정보탐색 활동이 다양해지고 인터넷 활용이 대중화되면서 전통적 커뮤니티에서 벗어나 온라인을 중심으로 브랜드 커뮤니티가 활성화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기반의 인터넷 커뮤니티는 과거 전통적 의미의 커뮤니티와 달리 인터넷이 사용가능한 곳이라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정보를 탐색가능하며, 기업 입장에서는 적은 비용으로 지리적 제약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컴퓨터를 매개하여 의사소통할 수 있어 새로운 커뮤니티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커뮤니티 활동에 있어 어떠한 동기를 가지고 활동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이유는? 최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커뮤니티 활동에 있어 어떠한 동기를 가지고 활동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는 온라인 환경에서 인터넷 수용자들이 지니는 이용 동기에 따라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Korgaonkar & Wolin, 1999).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사용 동기를 이론적으로 설명해주는 것 중 하나가 이용과 충족이론(Theory of Use & Gratification)이다.
온라인 마케팅이나 광고효과 연구에서 중요한 소비자의 개인적인 관련 변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한편,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이나 광고효과 연구에서 중요한 소비자의 개인적인 관련 변수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플로우(flow)이다. 플로우를 처음 도입한 Csikszenmihalyi(1977)는 이를 사람들이 총체적으로 관여되어 행동할 때 느끼는 몰입된 감정으로 보았으며, 장대련(1998)은 ‘흥미’, ‘재미’ 등 내적으로 즐거운 경험, 몰입된 상태에서의 기쁨과 성취로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