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산업은 수주산업으로서 사업기간 전반(Project Life Cycle)에 걸쳐서 발주자의 관여도가 크기 때문에 발주자의 역할과 기능이 사업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외 여러 연구에서 이미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발주자 조직이 수행하여야 할 역할과 기능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건설사업의 발주자 조직에 대한 조직 수준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 역량요소를 이용한 발주역량 평가지표를 개발함으로써 발주역량평가의 기본체계(Framework)를 제시하고, 개발된 발주역량평가체계를 실제 발주자 조직에 적용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검증한다. 건설공사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정량화 가능한 측정 지표를 활용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발주자 조직 역량의 현재 수준 진단과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면, 미래지향적인 전략 수립 및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건설산업은 수주산업으로서 사업기간 전반(Project Life Cycle)에 걸쳐서 발주자의 관여도가 크기 때문에 발주자의 역할과 기능이 사업의 성패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국내외 여러 연구에서 이미 발주자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발주자 조직이 수행하여야 할 역할과 기능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건설사업의 발주자 조직에 대한 조직 수준의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 조직 역량요소를 이용한 발주역량 평가지표를 개발함으로써 발주역량평가의 기본체계(Framework)를 제시하고, 개발된 발주역량평가체계를 실제 발주자 조직에 적용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검증한다. 건설공사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정량화 가능한 측정 지표를 활용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발주자 조직 역량의 현재 수준 진단과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면, 미래지향적인 전략 수립 및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success or failure depends on the capability and role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 which has an effect on the peoples' lives and national finance because of a lot of involvement from the project owner. Therefore, it is required that the project owner has the suf...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success or failure depends on the capability and role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 which has an effect on the peoples' lives and national finance because of a lot of involvement from the project owner. Therefore, it is required that the project owner has the sufficient capability for the success of relevant industry and the further development of whole industry. Therefore, at the viewpoint of successful accomplishment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systematic and in-depth research that defines and evaluates the capability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 is necessary. As-Is and To-Be competency can be measured by the individual areas and elements through the survey. By evaluating these capabilities simultaneously, it is possible to assume not only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al competency but also constant other capabilities. It is become to make plans for strengthening the capabilities and to establish the strategy, by catching which capabilities are really necessary. It will result in positive effects on improving the capabilities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al competency.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success or failure depends on the capability and role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 which has an effect on the peoples' lives and national finance because of a lot of involvement from the project owner. Therefore, it is required that the project owner has the sufficient capability for the success of relevant industry and the further development of whole industry. Therefore, at the viewpoint of successful accomplishment of the construction industry, systematic and in-depth research that defines and evaluates the capability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 is necessary. As-Is and To-Be competency can be measured by the individual areas and elements through the survey. By evaluating these capabilities simultaneously, it is possible to assume not only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al competency but also constant other capabilities. It is become to make plans for strengthening the capabilities and to establish the strategy, by catching which capabilities are really necessary. It will result in positive effects on improving the capabilities of the project owner's organizational competenc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발주 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제시하였던 선행 연구결과(이시욱 외 2008)를 바탕으로, 이러한 발주자 조직 역량요소를 이용한 발주역량 평가지표를 개발함으로써 발주역량평가의 기본체계(Framework)를 제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발주역량평가체계를 실제 발주자 조직에 적용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 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제시하였던 선행 연구결과(이시욱 외 2008)를 바탕으로, 이러한 발주자 조직 역량요소를 이용한 발주역량 평가지표를 개발함으로써 발주역량평가의 기본체계(Framework)를 제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발주역량평가체계를 실제 발주자 조직에 적용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그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건설사업 발주자의 발주역량을 구성하는 영역과 세부 요소들을 정의하고, 이를 토대로 발주역량을 평가하기 위한 기본 체계(Framework)를 제시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하는 본 연구는 다음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발주역량 평가체계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앞에서 제시된 발주역량지표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3월 10일부터 2008년 3월 28일까지 2개의 표집대상에 대해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조직이 건설사업관리기술의 업무기능 중상대적으로 중요도를 높게 보는 업무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사업관리계획을 기준항목으로 정하고, 나머지 11개 업무기능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 문헌 및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발주역량을 정의하고 발주조직의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발주역량 평가를 위해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역량,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의 3가지 평가영역을 제시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의 관점에서 공공발주조직의 발주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의미의 위계구조체계를 갖춘 기본체계와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법론을 인천지역의 공공발주조직에 사례적용을 수행하여 적용성을 검증하였으며, 해당 발주조직의 발주역량 수준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공공발주조직에게 필요한 3가지의 역량을 평가함에 있어서 해당 조직의 발주역량 지수를 산정하여 필요역량 및 현재역량을 동시에 평가함으로서, 발주역량 평가 영역 뿐 아니라 세부 평가 항목들의 필요한 역량 대비 현재 역량 수준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으로 해당 영역 및 항목에 대한 역량 추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발주조직에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역량 강화 방안 및 전략의 수립이 가능해져, 공공발주조직의 발주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우선, 발주자 조직 역량에 대한 정의는 발주자 조직의 역량을 구성하는 주요 영역들과 이들 영역에 포함되는 세부 요소들을 기 수행된 발주역량 평가 사례 및 문헌 조사를 통해서 도출하고, 도출된 발주자 조직 역량 주요 영역과 세부 요소들을 기반으로 하는 발주역량 평가지표를 개발 제시한다. 그리고 개발된 발주역량 평가지표를 인천 지역에 위치한 공공 발주기관에 실제 적용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제시함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발주 역량 평가지표 및 체계의 적용성을 검증한다. 본 연구의 방법 및 수행절차는 다음 그림 2와 같다.
이시욱 외(2008)의 연구에서는 발주자에게 요구되는 경영역량(Management Ability)과 기술역량(Technic al Ability)을 정의한 영국 정부의 조달지침, 해당기관이 제공된 자금으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세계은행의 발주기관 역량 평가 지침, 발주자 조직의 특성을 고려한 발주자 관리역량의 분석 및 평가에 대한 기본 방향을 제시한 우성권 외(2002)의 연구, 발주자조직의 건설사업관리 역량 평가를 위한 정영수 외(2004)의 연구 등의 문헌 및 선행 연구를 분석하여 3가지 영역으로 구성된 발주 역량 평가 영역을 도출하였다(그림 3 참조). 또한 발주조직의 역량 평가를 위한 각 평가 영역별 세부 평가 요소를 도출하였다.
발주역량 평가지표는 앞에서 제시된 발주역량의 세 가지 평가영역과 구성 요소들을 토대로 개발되었다. 발주자 조직의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역량,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의 3개 영역에 포함되는 세부 평가 요소들에 대해서 해당 항목의 역량 수준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장의 표 1, 표 2,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 제시하는 발주역량 평가지표는 특정 발주자 조직이 아닌 일반적인 공공 발주자 조직의 포괄적인 역량 영역과 요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평가지표의 적용은 대상이 되는 발주자조직의 특성과 성격에 따라 수정 및 보완 적용이 가능하다.
발주자 조직의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역량,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의 3개 영역에 포함되는 세부 평가 요소들에 대해서 해당 항목의 역량 수준을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도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 장의 표 1, 표 2, 표 3과 같다. 본 연구에서 개발 제시하는 발주역량 평가지표는 특정 발주자 조직이 아닌 일반적인 공공 발주자 조직의 포괄적인 역량 영역과 요소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평가지표의 적용은 대상이 되는 발주자조직의 특성과 성격에 따라 수정 및 보완 적용이 가능하다.
발주역량 평가는 설문조사를 통해서 수행된다. 설문조사의 대상에는 해당 발주자 조직의 구성원 뿐만이 아니라 해당 조직에서 발주한 사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외부 설계업체와 시공업체의 구성원들도 포함된다.
본 연구의 발주역량 평가체계는 발주역량 지수를 파악하고자 하는 공공발주기관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발주역량 평가 영역 및 세부 평가지표의 평가 결과를 도출하고, 여기에 각 평가영역별 상대적 중요도에 의한 가중치를 적용함으로서 발주역량 지수를 산정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평가체계를 통해 각평가영역별 필요역량 지수와 현재역량 지수가 산정되고, 이를통합하여 해당 발주기관의 발주역량 지수가 산정되게 된다(그림4 참조).
본 연구는 발주역량 지표에서 제시한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측정 지표에 대해 조직, 인력, 기술로 구분하여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각 업무 기능별민간 부분의 전문 업체를 통한 아웃소싱의 필요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발주역량 지표에서 제시한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측정 지표에 대해 조직, 인력, 기술로 구분하여 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각 업무 기능별민간 부분의 전문 업체를 통한 아웃소싱의 필요한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조직이 건설사업관리기술의 업무기능 중상대적으로 중요도를 높게 보는 업무기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사업관리계획을 기준항목으로 정하고, 나머지 11개 업무기능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도록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방법을 통하여 발주역량 평가영역 및 세부측정 지표 간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쌍대비교를 위한설문분석 도구로는 Expert Choice사에서 개발한 AHP 전용 소프트웨어인 EC2000을 사용하였다.
1 이하인 용납할 수 있는 수준의 일관성을 갖는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I.C에서 수집된 35부의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에 활용하였으며, 이 중에서 일관성 비율이 0.1을 넘는 설문결과를 제외하고 나머지 16부에 대한 설문결과를 이용하여 평가영역 및 세부측정 지표의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기존 문헌 및 해외 사례를 분석하여 발주역량을 정의하고 발주조직의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발주역량 평가를 위해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역량,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 조직 경영 역량의 3가지 평가영역을 제시한 선행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의 관점에서 공공발주조직의 발주역량을 측정할 수 있는 포괄적인 의미의 위계구조체계를 갖춘 기본체계와 방향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방법론을 인천지역의 공공발주조직에 사례적용을 수행하여 적용성을 검증하였으며, 해당 발주조직의 발주역량 수준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역량의 측정 지표로서,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영역의 7가지 평가 항목, 건설사업관리기술 영역의 12가지평가 항목, 조직 경영 역량의 3가지 평가 항목을 제시하였다. 이중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영역에 해당하는 7가지 평가 항목은 그 성격이 비슷한 항목끼리 묶어서 4가지 측정 지표로 그룹화하였으며, 이를 정리하면 표 4와 같다.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역량과 조직 경영 역량에 대한 평가 영역 별 가중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을 활용한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적용된다. 그러나 건설사업관리 기술역량에 대한 각 세부측정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는 쌍대비교가 아닌 기준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 기준 항목과 기타 11가지의 다른 평가 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게 된다. 건설사업관리 기술의 세부측정지표에 대한 쌍대비교를 수행하지 않는 이유는 세부측정 지표가 11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쌍대비교를 수행할 경우 설문항목이 지나치게 많아져 설문조사의 효율성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발주역량 평가체계의 적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앞에서 제시된 발주역량지표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를 수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08년 3월 10일부터 2008년 3월 28일까지 2개의 표집대상에 대해 수행하였다. 표집대상은 인천지역의 대표적 발주기관인 발주조직(이하 I.
설문조사는 2008년 3월 10일부터 2008년 3월 28일까지 2개의 표집대상에 대해 수행하였다. 표집대상은 인천지역의 대표적 발주기관인 발주조직(이하 I.C)과, I.C가 발주한 사업을 시행한 경험이 있는 설계 및 시공 업체이며, 설문조사의 성격을 고려하여 각 표집대상에서 공공공사의 발주업무와 관련한 관련된 기획, 계획 및 설계, 조달 및 계약, 공사관리, 감독 등의 업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부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
설문지는 해당 발주기관에 60부를 배포하여 35부를 회수(회수율:58%)하였고, 계약자(시공업체, 설계업체)에 60부를 배포하여 35부 회수(회수율:58%)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응답자의 근무 경력에 따른 분포는 5년 미만 27%, 5~10년 미만 26%, 10~15년 미만 27%, 1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응답자가 20%를 차지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공공발주조직 발주역량에 대한 발주자와 계약자간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분석을 수행하였으며, 설문조사는 I.C와 I.C에서 발주한 사업을 시행한 경험이 있는 계약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발주자와 계약자간 인식 차이의 비교는 조직의 역량을 평가함에 있어 해당 조직의 업무를 수행해본 경험을 갖고 있는 계약자의 객관적인 평가를 조직의 평가결과와 비교해보고 분석해보기 위함이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방법을 통하여 발주역량 평가영역 및 세부측정 지표 간의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쌍대비교를 위한설문분석 도구로는 Expert Choice사에서 개발한 AHP 전용 소프트웨어인 EC2000을 사용하였다. EC2000으로부터 얻어진 평가자 개개인의 영향요소별 가중치는 Satty(1980)의 이론을 적용하여 일관성비율(CR : Consistency Ratio)이 0.
쌍대비교를 위한설문분석 도구로는 Expert Choice사에서 개발한 AHP 전용 소프트웨어인 EC2000을 사용하였다. EC2000으로부터 얻어진 평가자 개개인의 영향요소별 가중치는 Satty(1980)의 이론을 적용하여 일관성비율(CR : Consistency Ratio)이 0.1 이하인 용납할 수 있는 수준의 일관성을 갖는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I.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역량과 조직 경영 역량에 대한 평가 영역 별 가중치는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기법을 활용한 쌍대비교(Pairwise Comparison)를 통해 적용된다. 그러나 건설사업관리 기술역량에 대한 각 세부측정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는 쌍대비교가 아닌 기준 측정 항목을 제시하고, 기준 항목과 기타 11가지의 다른 평가 항목 간의 상대적 중요도를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하게 된다.
성능/효과
마지막으로, 발주자의 조직 경영 역량은 건설사업의 수행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영역으로서, 발주자 조직 내 지원 및 통제 시스템, 경영진의 리더십, 교육 및 훈련으로 구분 정의하였다.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 역량의 총 7가지 평가 항목에 대한 분석결과인 표5와그림5를보면, I.C는7개평가항목모두현재역량이 필요역량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입찰과정 역량, 필요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내부 절차 및 지침서 역량이었다. 사업의 성과측정 및 평가 역량은 필요역량과 현재역량 모두 가장 낮게 평가된 항목이었다.
C는7개평가항목모두현재역량이 필요역량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현재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입찰과정 역량, 필요역량이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은 내부 절차 및 지침서 역량이었다. 사업의 성과측정 및 평가 역량은 필요역량과 현재역량 모두 가장 낮게 평가된 항목이었다.
분석 결과를 보면, 인소싱 비율이 50이상을 나타내는 업무기능은 정보관리(58), 원가관리(57.1), 공정관리(56.9), 품질관리(53.1), 사업관리계획(52.3) 순이며, 아웃소싱의 필요도가 50이상으로 인소싱 보다 더 높게 나온 업무기능은 설계관리(59.4), 안전관리(52), 자재관리(51.4)순으로 나타났다.
6)로 나타났으며, 이는 공사의 계약이나 인사, 재무 등의 업무는 조직 고유의 업무로서 외부아웃소싱을 주는데 무리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아웃소싱의 필요정도가 높은 업무기능의 경우 외부 CM업체 고용 등의 아웃소싱으로 대체하고, 인소싱 필요정도가 높은 업무기능은 조직내 역량을 강화하여 선택적 업무 집중을 통한 공공발주조직의 업무 효율성 증진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03) 등의 순서로 나타났다. 현재역량의업무 기능별 역량은 모두 3.50이상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재무관리와 일반관리는 필요역량 수준에 근접하거나 초과하는 수준을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분석이 되었다. 현재역량이 높은 업무기능은 재무관리(3.
분석 결과, I.C는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조직의 현재 보유역량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었으며, 필요역량과의 차이가 가장 커 역량 향상이 반드시 요구되는 항목이었다.
C가 판단하고 있으므로, 이 항목에 대한 역량 평가는 객관성을 고려하여 내부 평가를 그대로 적용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2개 평가 항목에 걸쳐 전반적으로 I.C보다 계약자 조직이, I.C가 보유한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을 높게 더 높게 평가하였다.
건설사업관리기술 업무기능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결과는 표9에 나타낸 바와 같으며, 분석 결과 모든 업무기능이 사업관리계획 보다는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상대적 중요도가 높은 업무기능은 안전관리(88.
C의 평가영역별 가중치 산정결과는 표 10과 같다.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0.499), 조직 경영(0.261), 건설사업관리기술(0.241)로 가중치가 산정되었으며,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역량이 가장 가중치가 높은 업무 영역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프로젝트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 초기 단계 계획에 해당하는 지표가 많은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 영역의 중요성을 발주조직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C의 발주역량 지수 산정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결과를 보면,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역량과 조직경영의 필요역량지수가 각각 4.08, 4.15로 높게 나타났고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의 필요역량은 3.23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 역량 및 조직 경영 역량은 자체 조직에서 갖추어야할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은 외부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후속연구
건설공사 발주기관의 역량에 대한 정량화 가능한 측정 지표를 활용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발주자 조직 역량의 현재 수준 진단과 부족한 역량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다면, 미래지향적인 전략 수립 및 발주자 조직 관리의 효율성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4) 등의 업무는 상대적으로 중요도를 낮게 평가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건설사업관리기술업무의 인소싱/아웃소싱 필요정도 분석결과와 비교∙분석한다면 효율적인 조직 운영에 중요한 역량 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을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공공발주조직에게 필요한 3가지의 역량을 평가함에 있어서 해당 조직의 발주역량 지수를 산정하여 필요역량 및 현재역량을 동시에 평가함으로서, 발주역량 평가 영역 뿐 아니라 세부 평가 항목들의 필요한 역량 대비 현재 역량 수준을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하여 지속적으로 해당 영역 및 항목에 대한 역량 추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발주조직에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역량 강화 방안 및 전략의 수립이 가능해져, 공공발주조직의 발주역량을 향상시키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발주조직의 특성 및 성격에 따라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체계를 활용하여 발주역량 요소 및 세부지표의 가감을 통해해당 조직의 특성 및 성격을 반영한 발주역량 측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발주조직의 조직적 관점에서 발주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제시하였으나, 발주조직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발주조직 뿐 아니라 해당조직의 구성원들의 발주역량 수준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발주조직의 특성 및 성격에 따라 역량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된 평가체계를 활용하여 발주역량 요소 및 세부지표의 가감을 통해해당 조직의 특성 및 성격을 반영한 발주역량 측정에 관한 연구가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발주조직의 조직적 관점에서 발주역량의 평가 영역 및 요소를 제시하였으나, 발주조직의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발주조직 뿐 아니라 해당조직의 구성원들의 발주역량 수준의 분석이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가영역별 가중치를 산정∙적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평가영역별 가중치를 산정∙적용하는 이유는 각 발주기관의성격 및 특성 등에 따라 상대적으로 더 중요하고 필요한 영역이 다를 수 있으므로, 중점 관리 영역을 파악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건설 프로젝트의 수요자로서 발주자의 역할은?
건설 프로젝트의 수요자로서 발주자는 사업의 개념적인 기획단계부터, 계획 및 설계, 시공, 운영 및 유지관리 등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서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발주자에게 요구되는 기능과 역할은 발주기관의 성격이나, 해당 건설사업의 특성, 적용되는 발주방식의 유형 등의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발주자의 역량을 절대적 또는 획일적으로 정의하기 어렵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건설사업 계획 및 조달역량과 조직경영의 필요역량지수가 각각 4.08, 4.15로 높게 나타났고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의 필요역량은 3.23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23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건설사업계획 및 조달 역량 및 조직 경영 역량은 자체 조직에서 갖추어야할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는 반면에, 건설사업관리기술 역량은 외부 아웃소싱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역량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9)
김옥기(2008), '건설사업 발주자 조직 역량 평가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CMAA and FMI, (2003), 'Preliminary Owner Survey Results', August 13
Procurement Group, 'No. 1: Essential Requirements for Construction Procurement', UK
World Bank, 'Revised Instruction for Carrying out Assessment of Agency's Capacity Assessment to Implement Procurement; Setting of Prior-Review Thresholds and Procurement Supervision Plan'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