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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에 대한 입법관련 종사자와 일반이용자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분석
A Study on the User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Legislative Employees and Other Library Users for the Government Information Service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of Korea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1, 2009년, pp.235 - 250  

오동근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윤병호 (한국기업평가원) ,  여지숙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주래 (한국기업평가원) ,  박상후 (계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마을순 (국회도서관 인터넷자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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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국회도서관 이용자인 입법관련 종사자와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의 이용 및 필요성은 입법관련 종사자가 일반 이용자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전체적으로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를 통합하여 검색 제공할 포털사이트에 대한 필요성 역시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the user behaviors and satisfaction for the government information service of Nation Assembly Library of Korea, based on the questionnaires from users including the legislative employees and other library users. The results showed that legislative employees used the services mo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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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이 연구에서는 입법관련종사자와 일반국민을 비교하여 조사결과를 분석하였는데, 국회도서관을 이용하는 모든 입법관련종사자와 일반국민의 비율을 비교하여 통계적 처리가 가능한 최소의 수를 조사한 것이다. 그러나 이 연구는 제한된 일정으로 인해 적절한 수의 설문조사 확보가 미흡하였으므로, 차후 추리통계를 이용한 연구에서는 더 많은 수의 설문조사가 수행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이 연구는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를 제공하는 주요기관 중의 하나인 국회도서관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이러한 정보환경에서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를 수집 · 정리 · 보존 · 제공에 대한 통합적인 체계를 마련하는 데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 연구는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에 대한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개선 방향을 간략하게 제시해 보았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입법관련종사자 및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한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에 대한 이용행태에 대한 조사나 연구의 사례가 부족하여, 불가피하게 일반이용자와 입법관련종사자를 중심으로 실태파악을 위해 기술통계 위주로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이러한 방안을 모색하기에 앞서, 이용자의 정부정보 이용행태와 만족도에 대한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국회도서관의 정부정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시도된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정부정보의 수집 · 정리 · 보존 · 제공에 대한 통합적인 체계를 마련하는 데 기초가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회도서관 정부정보 원문데이터베이스의 이용실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 이러한 관점에서 이 연구에서는 정부정보의 수집 · 정리 · 보존 · 제공에 대한 통합적인 체계를 마련하는 데 기초가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회도서관 정부정보 원문데이터베이스의 이용실태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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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회도서관 이용자인 입법관련 종사자와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대해 분석한 결과는 어떻게 나타났는가? 이 연구에서는 국회도서관 이용자인 입법관련 종사자와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이용행태 및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의 이용 및 필요성은 입법관련 종사자가 일반 이용자에 비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전체적으로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를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를 통합하여 검색 제공할 포털사이트에 대한 필요성 역시 비교적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 국회에는 어떤 조직이 있는가? 우리나라 국회는 입법지원조직으로 국회사무처, 국회예산정책처, 국회도서관, 국회입법조사처를 두고 있다. 그러나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그들의 의정활동과 관련된 행정사무 및 국회 본연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입법활동 등을 지원하는 다른 입법지원조직과는 달리, 국회도서관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입법지원활동을 수행하는 동시에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회도서관의 이용객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국회도서관은 1998년 전면공개 된 이후 일반국민들의 이용은 매년 증가하여, 2008년 12월 현재 58만 6천명 이상이 국회도서관을 이용하고 있다(국회도서관 2009). 국회도서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규모의 양질의 장서 및 원문구축 데이터베이스는 국회의원 및 일반국민들이 국회도서관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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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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