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서비스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with the Legislative Information Services of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원문보기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29 no.1 = no.83, 2012년, pp.95 - 113  

조찬식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원진 (동덕여자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오늘날 초고속통신망의 구축과 인터넷의 확산으로 인한 정보화의 급격한 진행은 국회도서관의 의회정보서비스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다. 같은 맥락에서 의회정보서비스도 이용자들의 정보요구와 변화에 부응하여 이용자들이 만족하는 정보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서비스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한 방안을 고찰하고 이용자가 만족하는 도서관 서비스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국회에 소속되어 있는 국회의원 및 보좌진을 대상으로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의회정보서비스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분석.반영하여 이용, 홍보, 만족도 등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서비스의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of an information super highway and diffusion of the internet brings about a lot of changes in the Legislative Information Services of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In the same vein, Legislative Information Services should provide information services which satisfy users according ...

주제어

참고문헌 (17)

  1. 국회도서관 (2010). 국회도서관 연간보고서. 서울: 국회도서관.(National Assembly Library (2010). Annual report of the National Assembly Library. Seoul: National Assembly Library.) 

  2. 김선애 (2006). 공공도서관 서비스 고객만족도 평가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193-208.(Kim, Sun-Ae (2006).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framework for public library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193-208.) 

  3. 김유향 (2004). 정보시대 한국의 입법정보서비스 전략: 입법지식DB를 중심으로. 국회도서관보, 41(10), 69-74.(Kim, Yoo-Hyang (2004). A study on strategies for the legislative information services in the information age. National Assembly Library Review, 41(10), 69-74.) 

  4. 박준식 (2007). 정보서비스론 (개정판). 대구: 계명대학교출판부.(Park, Joon-Shik (2007). Information services. Daegu: Keimyung University Press.) 

  5. 서복경 (2005). 주요국 의회도서관의 입법정보서비스 기능. 국회도서관보, 42(6), 42-52.(Seo, Bok-Kyeung (2005). A study on the function of legislative information services of major national assembly libraries. National Assembly Library Review, 42(6), 42-52.) 

  6. 오동근, 윤병호, 여지숙, 김주래, 박상후, 마을순 (2009). 국회도서관의 공공기관 및 정부정보 서비스에 대한 입법관련 종사자와 일반이용자의 이용행태와 만족도 분석.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1), 235-250.(Oh, Dong-Geun, Yoon, Byung-Ho, Yeo, Ji-Suk, Kim, Ju-Rae, Park, Sang-Hoo, & Ma, Eul-Soon (2009). A study on the user behaviors and satisfaction of legislative employees and other library users for the government information service of national assembly library of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3(1), 235-250.) 

  7. 유양근 (2005). 대학도서관의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6(3), 189-211.(You, Yang-Keun (2005). A study on satisfaction of the academic library user service.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6(3), 189-211.) 

  8. 이진우 (2006). 국회도서관의 전자정보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Lee, Jin-Woo (2006). A study on the user's satisfaction with electronic information services in national assembly library.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9. 정윤석 (2010). 세계 최고 의회정보서비스 기관을 목표로. 국회도서관보, 47(1), 22-25.(Jung, Yoon-Soek (2010). For the best legislative information services in the world. National Assembly Library Review, 47(1), 22-25.) 

  10. 정진식, 유재옥, 이란주, 유사라 (2003). 디지털도서관 정보서비스. 서울: 한국도서관협회.(Chung, Jin-Sik, Yoo, Jae-Ok, Lee, Lan-Ju, & Yoo, Sarah (2003). Information services of digital library.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1. 차성종 (2011).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의 이용자만족도에 관한 연구: 2010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이용자 만족도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정보관리학회지, 28(1), 285-308.(Cha, Sung-Jong (2011). A study on the user satisfaction of public library users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28(1), 285-308.) 

  12. 한상완, 이지연, 이재윤, 최상희 (2005). 지식정보사회에서의 정보활용. 서울: 한국도서관협회.(Han, Sang-Wan, Lee, Jee-Yeon, Lee, Jae Yun, & Choi, Sang Hee (2005). Using information in knowledge-based society.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3. 홍기철 (2002). 국회도서관 전자도서관시스템에 대한 이용자의 기대와 만족에 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6(2), 265-284.(Hong, Ki-Churl (2002). A study of user's perspective and satisfaction in national assembly library electronic library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6(2), 265-284.) 

  14. Katz, W. A. (1987). Introduction to reference work. New York: McGraw-Hill. 

  15. Matthews, Joseph R. (2004). Measuring for Results: The dimensions of public library effectiveness. Westport: Libraries Unlimited. 

  16. Mostert, B. J., & Dennis N. Ocholla (2005). Information needs and information seeking behavior of parliamentarians in South Africa. South African Journal of Libraries and Information Science, 71(2), 136-150. 

  17. Thapisa, A. P. N. (1996). Legislative information needs of indigenous parliamentarians in Botswana and impact on effective decision making. International Information and Library Review, 28(3), 203-23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