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중국 소비자 한국 패션브랜드 구매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Attributes of Korean Celebrity Advertising Models on Chinese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Korean Fashion Brand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3 no.3, 2009년, pp.477 - 488  

권유진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홍병숙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서시원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  조미애 (중앙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Korean cultural contents, such as drama, films, music, gained popularity in China, Korean fashion brands used Korean celebrities as their models to as a sales promotion strategy for Chinese consumers. With the point of view that the advertising model as a human capital as well, the purpose of...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열풍에 따라 의류 브랜드의 상업적 광고모델로 활용하고 있는 한국 연예인을 브랜드의 인적 자산이라는 측면으로 보고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신뢰 및 구매의도 등과 같은 다양한 브랜드 자산 관련 변수들과 함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한국 연예 인 광고모델 속성의 차원을 분석 한 후, 중국에서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한국 의류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한국 의류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류열풍에 따라 의류 브랜드의 상업적 광고모델로 활용하고 있는 한국 연예인을 브랜드의 인적 자산이라는 측면으로 보고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신뢰 및 구매의도 등과 같은 다양한 브랜드 자산 관련 변수들과 함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한국 연예 인 광고모델 속성의 차원을 분석 한 후, 중국에서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한국 의류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한국 의류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및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 한국 의류회사에 효과적인 광고모델 기용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과 동시에 브랜드 자산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하여 먼저 한국 연예 인 광고모델 속성의 차원을 분석 한 후, 중국에서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한국 의류 브랜드의 인지도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나아가 한국 의류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국 및 아시아 지역에 진출하는 한국 의류회사에 효과적인 광고모델 기용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함과 동시에 브랜드 자산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마케팅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연구 문제 1.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의 차원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2.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중국 소비자의 패션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3.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가 브랜드 신뢰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연구 문제 4.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신뢰가 브랜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한국의류브랜드의 신뢰에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하여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한류 열풍으로 인해 중국 시장에서 한국 의류 브랜드의 광고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한국 연예인을 인적 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로 생각할 때, 한국 연예인 광고 모델이 중국 소비자의 한국 의류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자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광고모델 속성이 브랜드 인지도, 브랜드 선호도, 브랜드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강태중. (2001). 브랜드 개성 형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유명인 광고모델의 속성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곽동성, 김성기. (2004). 유명인 광고모델의 속성이 광고와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연구, 62(봄), 7?28 

  3. 구효영. (2005). 자아일치성, 효용적 일치성, 소비자 만족 그리고 브랜드 신뢰의 관계에 대한 연구: 실용적 제품과쾌락적 제품 비교를 중심으로. 연세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기범, 차영란, 허성호. (2006). 브랜드 신뢰 경험의 구성요 소와 브랜드 신뢰, 브랜드 태도의 관계분석. 광고학연구,17(3), 107?124 

  5. 김성기. (2002). 유명인 광고모델 속성이 아동들의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6. 김종희. (2006). Produce Placement(PPL)가 브랜드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7. 김춘곤. (2008). 연예인 광고모델 속성이 외식브랜드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분석. 경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남인용. (1998). 유명옹호인(celebrity endorsers)의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VisCAP 모형의 검증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9. 류강석, 박종철. (2004). 광고모델의 인종구성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 제품 유형과 제품 원산지의 역할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5(4), 277?296 

  10. 문영숙. (1990). 상품관여도와 celebrity endorsers의 광고효과 연구. 광고연구, 8(12), 253-281 

  11. 박은아. (2007). 온라인 사용후기가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효과: 후기방향성, 브랜드 인지도, 제품 유형에 따른 차이. 광고학연구, 18(5), 7?22 

  12. 신원혜. (2005). 패션브랜드 유형과 상품속성, 브랜드 인지 및 브랜드 태도와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3. 안광호, 황선진, 정찬진. (2005). 패션마케팅 (개정판). 서울:수학사 

  14. 양윤, 채영지. (2004). 상표 성격과 광고모델 이미지의 일치성이 광고 및 상표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15(1), 65?82 

  15. 이두희. (2002). 광고론. 서울: 박영사 

  16. 이상혁. (2006). 유명인 광고모델의 비교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신제품 관여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7. 이승희. (2005).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모델 이미지의 일치성이 패션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패션비즈니스, 9(4), 161?169 

  18. 이종은. (1998). 광고기획론. 서울: 신성 

  19. 임미연. (2006). 모발화장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광고모델 속성이 소비자의 행동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메이크업디자인학회, 2(2), 135?148 

  20. 장형유. (2006). B2C쇼핑 사이트 내에서 고객신뢰 선행요인과 구매/재구매 의도 형성과정에 통합연구.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1. 정두영. (2005). 브랜드 개성이 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 에 미치는 영향 연구: 여성 의류브랜드 유형과 소비자 특성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조전근. (2008). 광고보증인의 유형과 성이 태도변용에 미치는 효과: 정보원의 공신력 및 제품 관여도를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10(1), 165?194 

  23. 최은주. (2008). 유명인 모델의 속성을 이용한 광고가 항공사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경영학회지, 6(1), 185?198 

  24. 한국패션센터. (2008).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 현황. 대구: 한국패션센터 

  25. 한경희, 조재립. (2003). 브랜드 인지도와 관여도가 제품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523?528 

  26. 한상린, 성형석. (2006). 산업재 시장에서 브랜드 가치와 거래 성과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1(4), 135?164 

  27. 한은경, 유재하. (2005). 한류의 인적 브랜드 자산 측정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방송광고공사 

  28. 홍병숙. (1999). 의류광고 관여와 소구유형에 따른 광고효과-20~30대 직장여성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23(7), 1040?1051 

  29. 홍병숙. (2007). 패션상품과 소비자행동 (개정판). 서울: 수학사 

  30. 홍혜은, 나수임. (1999). 청소년의 TV미디어 스타에 대한 의복 동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서울 시내 여자 중,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7(6), 28?40 

  31. 중국 시장 진출 한국 의류브랜드. (2007, 11. 30). 中國服裝?. 자료검색일 2008, 1. 25, 자료출처 http://www.efu.com.cn 

  32. Aaker, 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ew York: Simon & Schuster 

  33. Aaker, D. A.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Aug). 347?356 

  34. Aaker, D. A. & Joachimsthaler, E. (2000). Brand leadership: Building assets in the information society. New York: The Free Press 

  35. Agrawal, J. & Kamakura, W. A. (1995). The economy worth of celebrity endorses: an event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59. 59?62 

  36. Dholakia, R. & Sternthal, B. (1977). Highly credibly sources: Persuasive facilitators or persuasive liabilitie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4), 223?232 

  37.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5). Consumer behavior (8th ed.). New York: The Dryden Press 

  38. Keller, K. L. (1993).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57(1), 1?22 

  39. Keller, K. L. (1998).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New Jersey: Prentice- Hall 

  40. Kotler, P. (2000). Marketing management: Analysis, planning and control. Englewood Cliffs: Prentice-Hall 

  41. Kumar, N. (1996). The power of trust in manufacturing retailer relationship. Harvard Business Review, Nov-Dec, 92?106 

  42. Moorman, C., Zaltman, G., & Deshpande, R. (1992). Relationships between providers and users of marketing research: The dynamics of trust within and between organiz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9(3), 314?329 

  43. Ohanian, R. (1991). The impact of celebrity spokesperson's perceived image on consumer's intention to purchas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1(1), 46?54 

  44. Rossiter, J. R. & Percy, L. (1987). Advertising and promotion management. New York: McGraw-Hill, Inc 

  45. Yoo, B. H., Donthu, N., & Lee, S. H. (2000). An examination of selected marketing mix element and brand equity.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8(2), 195?211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