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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 부안군 봉화봉 일대의 야외지질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 Materials for Geological Fieldwork in the Area of Bongwhabong, Buan-gun, Jeonbuk, Korea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7, 2009년, pp.883 - 896  

박재문 (전북과학고등학교) ,  양우헌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김승범 (한국석유공사 탐사사업처 국내팀)

초록

이 연구는 전북 부안군 변산반도 국립공원 내 봉화봉 지역의 야외지질 학습 자료를 개발하려는 것이다. 또한 이를 과학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려고 적용하였다. 봉화봉 지역의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은 해안 절벽에 형성된 큰 규모의 뚜렷한 퇴적구조를 관찰할 수 있어 지구과학 교과 야외학습 자료를 개발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지역은 또한 중등교육 교과과정의 일반적 내용과 심화학습 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지질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5 단계 야외학습 모델이 과학고등학교 지구과학 관련 동아리 학생 15명에게 적용되었다. 이 연구는 야외학습 과정에 따른 학생들의 반응을 질적 분석하였다. 활동 과정에서 질적 분석 연구는 학생과 교사와의 토론과 면접을 통해 수행되었다. 결과적으로 학습자료를 이용한 야외 탐사활동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지구과학의 실제적인 학습이해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velop teaching materials for geological fieldwork around Bonghwabong area in the national park of the Byeonsan Peninsula, Buangun, Jeonbuk. The developed materials are applied in the geological fieldwork of science high school students to maximize the effects of use. The sediment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봉화봉 지역의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의 특징은 무엇인가? 또한 이를 과학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적 효과를 최대화하려고 적용하였다. 봉화봉 지역의 중생대 백악기 퇴적층은 해안 절벽에 형성된 큰 규모의 뚜렷한 퇴적구조를 관찰할 수 있어 지구과학 교과 야외학습 자료를 개발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지역은 또한 중등교육 교과과정의 일반적 내용과 심화학습 프로그램과 관련된 다양한 지질구조를 관찰할 수 있다. 5 단계 야외학습 모델이 과학고등학교 지구과학 관련 동아리 학생 15명에게 적용되었다.
지구과학이란 무엇인가? 지구과학은 우리 생활의 터전인 지구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우주에서 일어나는 여러 자연현상을 종합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조규성 외, 2002a). 그중 지질학 분야의 야외학습은 교실에서 경험할 수 없는 큰 규모의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맹승호와 위수민, 2005).
격포분지의 남쪽에 위치한 중생대 백악기 격포리층 봉화봉의 암반 조간대 지역은 무엇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야외학습장인가? 이 연구의 야외학습장은 중생대 백악기 격포리층 봉화봉의 암반 조간대 지역이며, 격포분지의 남쪽에 위치한다. 이 학습장에서는 격포 분지의 다양한 퇴적구조 및 공룡발자국 화석을 관찰할 수 있으므로 교과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한편 조립질 퇴적암의 퇴적학적 특징 중 일부는 중등교육 교과과정에 심화된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이 부분은 과학고 학생들이나 일반고 학생들의 심화과정으로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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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강지현, 2002, 야외 학습 모듈을 이용한 제주도 송악산 일대 야외 학습장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142 p 

  2. 교육인적자원부, 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6 과학. 대한교과서, 서울, 244 p 

  3. 김경수, 김정률, 김삼향, 2006, 전라북도 부안군 중생대 백악기 격포리층에서 산출되는 공룡발자국 화석. 한국지구과학회 2006년 추계학술발표회, 114 

  4. 김정률, 2003, 전라북도 부안군 격포리층에서 산출되는 공룡발자국 화석에 대한 연구. 2003년도 창의적 사사연구 결과보고서(지구과학), 한국과학재단, 83-105 

  5. 맹승호, 2004, 야외 지질 학습 수업모형에 관한 고찰. 함께하는 지구과학 교육, 3, 55-64 

  6. 맹승호, 위수민, 2005, 경기도 시화호 탄도 해안과 한염 지역이 야외 지질 답사 수업모형에 대한 질적 분석. 한국지구과학회지, 26, 9-27 

  7. 박재문, 양우헌, 조규성, 2007, 전북 부안군 채석강 일대의 야외지질 학습자료 개발 및 적용. 한국지구과학회지, 28, 747-761 

  8. 박진홍, 정진우, 조규성, 이병주, 2000, 중·고등학생을 위한 야외지질학습장 개발 및 야외활동 지도 방안. 한국지구과학회지, 21, 13-21 

  9. 유재환, 2002, 충북 단양 지역의 야외 학습장 개발과 이를 적용한 태도 변화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4 p 

  10. 이창진, 정상원, 2005, 충북 괴산군 두타산 일대의 야외지질조사 학습장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26, 41-57 

  11. 조규성, 변흥룡, 김정빈, 2002, 야외 지질 학습장의 개발과 활용에 따른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정의적 영역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한국지구과학회지, 23, 649-658 

  12. 조규성, 양우헌, 이병주, 노병섭, 박은석, 2002, 지구는 내친구. 한국지구과학회, 지구과학시리즈 14, 서울, 63 p 

  13. 지호선, 2004, 격포 지역의 야외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학생들의 반응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84 p 

  14. Chun, S.S. and Kim, S.B., 1995, The Cretaceous Kyokpori Formation, SW Korea: Sublacustrine steep-sloped delta facies. Journal of Geological Society of Korea, 31, 215-236 

  15. Huntoon, J.E., Bluth, G.J.S., and Kennedy, W.A., 2001, Measuring the effects of a research-based field experience on undergraduates and K-12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9, 235-248 

  16. Kean, W.F. and Enochs, L.G., 2001, Urban field geology for K-8 teacher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9, 358-363 

  17. Kim, S.B., 2000, Sedimentary processes and environments of the Kyokpori Formation (Cretaceous), SW Korea. Ph.D.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 p 

  18. Kim, S.B., Chough, S.K., and Chun, S.S., 1999, Sedimentary facies and environments of the Cretaceous Kyokpori Formation, southwest Korea. KSRG Field Trip Guide Book, 71 p 

  19. Kim, S.B., Chough, S.K., and Chun, S.S., 2003, Tectonic controls on spatio-temporal development of depositional systems and generation of fining-upward basin fills in a strike-slip setting: Kyokpori Formation (Cretaceous), south-west Korea. Sedimentology, 50, 639-665 

  20. Lock, R., 1998, Fieldwork in the life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 663-642 

  21. Munn, B.J., Tracy, R.J., and Jenks, P.J., 1995, A collaborative approach to petrology field trip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43, 381-384 

  22. Orion, N., 1989, Development of a high-school geology course based on field trips. Journal of Geological Education, 37, 13-17 

  23.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24. Orion, N. and Hofstein, A., 1994, Factors that influence learning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 1097-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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