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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구서사 애니메이션의 관객 몰입 메커니즘 연구 - 구성주의 인지서사학적 접근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Mechanism of the Immersion of the Spectators of the Fictional Narrative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7, 2009년, pp.37 - 51  

김기홍 (한성대학교 만화애니메이션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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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구서사 애니메이션 감상 경험에 있어 관객의 몰입은 작품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특히, 대중 애니메이션의 경우, 흥행성공과 같은 사회경제적 성취 이외에도 관객의 몰입은 작품성 성취의 중요한 전제조건이 된다는 점에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허구서사 애니메이션은 이야기가 (소리를 포함한) 이미지로 서술된다는 특성에 최근 2D 애니메이션에 비해 질료적 사실주의를 강조하는 3D 형식이 보편화된 현상까지 더해져, 서사체 텍스트와 가상현실의 수용자 몰입 방식을 일정부분 공유한다고 볼 수 있다. 즉, 작품 텍스트 안에 몰입을 견인하는 요소가 내재되어 있다는 관점과, 매체의 물리적 특성이 수용자를 몰입하도록 강제한다는 이론 가운데 놓여있다. 어떤 경우에도 몰입하는 주체는 관객이므로, 허구서사 애니메이션에의 몰입에 대한 연구에 가장 유용한 이론은 작품(성) 분석이나 시청각 효과에 대한 연구보다 텍스트-관객의 관계를 중심에 둔 구성주의 인지서사학적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서사에 대한 수용자의 몰입에 대한 기존의 연구를 구성주의 인지서사학을 중심으로 검토하고 애니메이션의 특수성에 적용하여, 관객을 작품에 몰입하게 만드는 애니메이션의 요인과 특성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mmersion is the key factor in determining success or failure for fictional narrative animations. It does matter to not only for the socio-economic achievements like box-office success but to the asthetical achievement, immersion is very important prerequisite character that are raised in terms of 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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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허구서사 애니메이션의 관객몰입 메커니즘을 알아보기 위해, ‘이동’, ‘새로운 세계(로의 여행)’ 메타포 등 일반적인 서사물의 몰입 양상에 대한 이론들과, 몰입을 통한 프레젠스가 어떤 요소보다 중요시 되는 가상현실 측면에서의 몰입에 관한 논의들, 관객의 인지 메커니즘의 특징과 도식을 통한 참여의 범위와 방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 행위적 약호, 해석학적 약호, 의소적 약호, 상징적 약호, 참조적 약호가 그것인데,15) 예를 들어 범죄영화에서, 쫓는 사람이 형사고 쫓기는 사람이 강도라던가, 선남선녀인 남녀 주인공이 처음으로 만나게 되면 사랑에 빠질 가능성이 높다거나 하는, 서사체의 전형적인 모델과 같은 장르적 약호들을 포함한다. 이들 약호들이 독자로 하여금 서사에 대해 만족스러운 해석을 산출하게 한다. 서사는 결국 관객에 의해 형성되며, 그것은 낯선 이미지를 낯익은 정신구조로 처리함으로써 이야기를 형성해 가는 방식을 띤다.
  • 앞서 검토한 헤임의 '가상세계의 총체성'과 게릭의 ‘서사체의 몰입에 필요한 최소한의 이동 형식’을 통해 몰입에 필요한 것이 새로운 세계의 구성이며, 그 세계에 몰입하기 위해서 수용자의 지식과 이해의 틀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어서 구성주의와 형태주의 등 인지심리학의 인지 방식에 대해 논의하며, 인간이 예술형식을 이해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마음속에 대상을 구축해 가는 심리학적 매커니즘을 검토했다.

가설 설정

  • 수용자들은 통상 주요한 의미 골격만을 받아들이고, 그 사이의 틈새들은 그가 평상시의 생활이나 예술적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들로 채우게 된다.20) 범죄영화를 감상한다고 가정하자. 주인공이 경찰이고 범죄현장에 있으며 그가 하는 행동이 공적 임무의 수행과 더불어 개인적 복수를 위한 것이라는 등속의 정보는 논리적인 문헌자료로 제시되거나 내레이터가 설명해 주지 않는다.
  • 허구영화에 있어서 영상서술은 수제트와 스타일이 상호작용하여 관객이 파불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단서를 제공하고 소통을 조율(channeling)하는 과정이다.23) 허구서사 영상물의 몰입은 바로 이런 정보의 미학적 방식의 배열과 그것을 해석하는 인간의 정신활동에서 나온다고 볼 수 있다.
  • 4) 얼마나 몰입했느냐는 얼마나 재미있었느냐와 같은 이야기이기도 한 것이다. 재미, 감동, 즐거움과 같은 대중들의 심리적 효과유발을 주요한 목적으로 하는 허구서사 애니메이션에서 몰입은 감상경험의 만족도나 완성도와 비례관계를 가지는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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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몰입의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는 어떠한 것을 들 수 있는가? 몰입은 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가 ‘플로우(flow)’ 개념을 주창하며 정의한 ‘다른 생각이 개입할 여지 없이 목적하는 문제에만 집중하는 상태’로 요약할 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특성으로 강한 집중, 자아 상실, 왜곡된 시간관념 등을 들 수 있다.5)
몰입 현상은 대개 어떠한 특성이 있는가? 몰입 현상은 대게 심리와 육체 양쪽에 동시에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몰입하는 동안 인간은 재미와 긴장을 느낌과 동시에, 외부세계와의 단절을 통해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주변의 사건을 인지하지 못하는 등 신체반응을 수반하는 심리경험을 하게 되는 것이다.
서사에 대한 몰입의 메커니즘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어떠한 수사적 비유를 통해 논의되었는가? 서사에 대한 몰입은 추상적 개념이어서 그 메커니즘적 특성에 대한 연구는 주로 수사적 비유를 통해 논의되었다. 예를 들어 랜도우(Landow)나 볼터(Bolter)와 같이 텍스트를 ‘관계망(Network)’으로 파악해 설명한 학자도 있었고, 월턴(Walton)은 소설의 텍스트를 일종의 게임의 세계로 보아, 독자가 상상적 인물과 세계에 대한 ‘믿는 체 하기’ 게임을 하는 것으로서 실존하지 않는 세계에 빠져드는 현상의 메커니즘을 설명하였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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