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진 중심의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의무기록의 질 향상
Medical Record Quality Improvement By Developing Program For The Doctors 원문보기

한국의료QA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15 no.1, 2009년, pp.113 - 120  

이신애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의료정보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문제: 의무기록 질 관리의 어려움 목적: 의무기록의 질 향상 의료기관: 고려대학교 의료원 안암병원 의료정보팀 질 향상 활동: 의무기록의 질 향상을 위해 입퇴원기록지 24시간 이내 작성율 향상, 입원기록지 24시간 이내 작성율 향상, 외과계 N-C 기재율 감소, 경과기록지 작성율 향상, 일일입퇴원기록지 작성율 향상, STAFF 서명 완성일 단축 활동을 하였다. 개선효과: 의무기록 작성에서 같은 내용을 반복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해소하였고, 작성자(의료진) 중심의 프로그램 개선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의무기록의 질이 향상되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의료기관 평가 [입원기록 충실성], JCI - 24시간 이내 입원기록 작성) 외과계 경과기록 N-C 기재율은 재원일수와 수술 전·후 환자 상태를 고려하였을 경우 20% 이하가 적정하여 표준으로 설정하였으며, OCS 경과기록지 작성율은 경과기록의 재원 중 매일 작성 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경과 기록을 수기 작성하는 과를 고려하여 표준을 50% 이상으로 설정하였다.
  • Fish bone chart 분석 후 전공의 측면 개선 계획으로는 작성자 편의성을 위해 의사 참여하에 OCS 서식 수정 및 개발과 불필요한 작성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계획하였으며 의료정보팀 측면 개선 계획으로는 재원 중 OCS 입원기록 및 경과기록 모니터링과 의무기록 작성 홍보 및 교육을 통한 미비 관리를 계획하였다. 제도 및 시설, 시스템 측면 계선계획으로는 표준화 된 의무기록 서식 개발과 과별 특수성을 반영한 서식개발이 필요하였으며 의무기록 정리와 관련된 재제조치 및 인센티브제도 강화가 필요하였다.
  • 충실한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캠페인은 5월 30일부터 6월 1일의 기간 중 CQI 팀원 및 의료정보팀 직원 참여하에 포스터를 제작하여 전공의 숙소, 직원식당 앞, 의료정보팀 내 게시하였으며, 직원대상으로 퀴즈풀이를 하였다. JCI 인증 및 의료기관평가 관련 의무기록 정리기준 알림은 정리기준 up date 때마다 경과기록의 수술 전후의 환자상태, 환자상태변화, 특수검사, 처치, 침습적 시술 후 환자상태 변화기재, 입퇴원기록의 기타 진단작성과 수술 및 처치기재 등 을 OCS 공지 및 NOTI를 통하여 공지하였다. STAFF서명 독려는 외래 방문하여 면대 면으로 설명하였고, 매월 STAFF 서명 마감 시 전화 및 문자를 발송하여 독려하였으며 알림 회보도 발송하였다.
  • JCI 인증 및 의료기관평가 관련 의무기록 정리기준 알림은 정리기준 up date 때마다 경과기록의 수술 전후의 환자상태, 환자상태변화, 특수검사, 처치, 침습적 시술 후 환자상태 변화기재, 입퇴원기록의 기타 진단작성과 수술 및 처치기재 등 을 OCS 공지 및 NOTI를 통하여 공지하였다. STAFF서명 독려는 외래 방문하여 면대 면으로 설명하였고, 매월 STAFF 서명 마감 시 전화 및 문자를 발송하여 독려하였으며 알림 회보도 발송하였다. 환자 재원 중 입원기록과 경과기록의 모니터링은 작성율과 질 관리를 위해서 매일 오전 모니터링 이후 미비사항을 체크하여 해당 전공의에게 NOTI 발송하였다.
  • 회의 후 전공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된 내용은 의무기록 작성에 있어서 불필요한 작성을 줄이기 위한 개선을 하였으며, 퇴원요약 항목 중 ‘퇴원 후 치료계획’을 추가하였다. 그리고 과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환자파악이 용이한 과별 자체서식을 개발하였다. 의무기록 정리 관련 홍보 및 교육은 전공의별 핸드폰 연락과 캠페인을 하였으며 OCS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지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표준화된 의무기록 서식개발은 3월 중 퇴원요약을 작성하면 Data가 입퇴원기록으로 연동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입원기록은 전체 과 공통서식을 개발하였다. 사용자(의료진) 중심의 OCS 의무기록 서식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은 4월에서 6월 기간 중 과별 특수성을 고려하기 위해 OCS 공지 후 과별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 의사를 밝힌 5개 과(내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이비인후과, 신경과)와 함께 의무기록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을 하였다. 작성 편의성을 위한 회의는 6월 8일 내과의국에서 내과 의국장 외 24명 전공의와 CQI팀원 중 의무기록사 2명이 OCS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을 위한 회의를 하였다.
  • 조사대상은 기간 중 퇴원환자 및 재원환자이며, 조사 방법은 CQI 팀원 중 의무기록사가 의무기록을 분석하였다.
  • 핸드폰 연락은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하였으며 환자 입원 및 퇴원 후 24시간이내에 입원기록지 및 퇴원요약지 입력 관련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였다. 충실한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캠페인은 5월 30일부터 6월 1일의 기간 중 CQI 팀원 및 의료정보팀 직원 참여하에 포스터를 제작하여 전공의 숙소, 직원식당 앞, 의료정보팀 내 게시하였으며, 직원대상으로 퀴즈풀이를 하였다. JCI 인증 및 의료기관평가 관련 의무기록 정리기준 알림은 정리기준 up date 때마다 경과기록의 수술 전후의 환자상태, 환자상태변화, 특수검사, 처치, 침습적 시술 후 환자상태 변화기재, 입퇴원기록의 기타 진단작성과 수술 및 처치기재 등 을 OCS 공지 및 NOTI를 통하여 공지하였다.
  • 표준화된 의무기록 서식개발은 3월 중 퇴원요약을 작성하면 Data가 입퇴원기록으로 연동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입원기록은 전체 과 공통서식을 개발하였다. 사용자(의료진) 중심의 OCS 의무기록 서식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은 4월에서 6월 기간 중 과별 특수성을 고려하기 위해 OCS 공지 후 과별 프로그램 개발에 참여 의사를 밝힌 5개 과(내과, 소아청소년과, 안과, 이비인후과, 신경과)와 함께 의무기록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을 하였다.
  • 의무기록 정리 관련 홍보 및 교육은 전공의별 핸드폰 연락과 캠페인을 하였으며 OCS 프로그램을 통하여 공지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핸드폰 연락은 매주 금요일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하였으며 환자 입원 및 퇴원 후 24시간이내에 입원기록지 및 퇴원요약지 입력 관련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였다. 충실한 의무기록 작성을 위한 캠페인은 5월 30일부터 6월 1일의 기간 중 CQI 팀원 및 의료정보팀 직원 참여하에 포스터를 제작하여 전공의 숙소, 직원식당 앞, 의료정보팀 내 게시하였으며, 직원대상으로 퀴즈풀이를 하였다.
  • STAFF서명 독려는 외래 방문하여 면대 면으로 설명하였고, 매월 STAFF 서명 마감 시 전화 및 문자를 발송하여 독려하였으며 알림 회보도 발송하였다. 환자 재원 중 입원기록과 경과기록의 모니터링은 작성율과 질 관리를 위해서 매일 오전 모니터링 이후 미비사항을 체크하여 해당 전공의에게 NOTI 발송하였다.
  • 활동 전 의무기록의 현황파악을 위해 입퇴원기록지 작성율, 입원기록지 작성율, 경과기록 N-C 기재율, 일일입퇴원기록지 작성율, 경과기록지 작성율, STAFF 서명 완성일을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OCS 입퇴원기록지 24시간 이내 작성율은 2007년 4월 기간 중 전체 과 퇴원 환자는 2,808명이며 프로그램 개발 전으로 24시간 이내 입퇴원기록 작성건수는 0건이므로 작성율은 0%이다.
  • 회의 후 전공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된 내용은 의무기록 작성에 있어서 불필요한 작성을 줄이기 위한 개선을 하였으며, 퇴원요약 항목 중 ‘퇴원 후 치료계획’을 추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비관리의 업무흐름은 무엇을 말하는가? 미비관리의 업무흐름은 환자가 입원하여 퇴원 시점까지 모든 기록을 퇴원 후 24시간 이내 반납 받은 후에 기록이 잘 작성되었는지를 확인하여 누락된 부분이 있거나 보충해야 할 부분을 담당의사에게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 이 과정에서 전공의 미비를 등록하고 확인하고 STAFF 서명까지 확인하는 업무가 반복된다.
의무기록은 무엇인가? 의무기록은 환자의 진단 및 치료결과를 입증할 수 있는 문서로 의사와 환자에게 제공한 의료의 질을 검토하고 평가하는데 기본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의학연구에 기초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각종 병원 평가 및 인증시 표준이 되며 소송 및 민원 발생 시 정당한 의료행위로서의 법적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증거자료로 이용된다.
의무기록은 소송 및 민원 발생 시 정당한 의료행위로서의 법적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무엇으로 이용되는가? 의무기록은 환자의 진단 및 치료결과를 입증할 수 있는 문서로 의사와 환자에게 제공한 의료의 질을 검토하고 평가하는데 기본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의학연구에 기초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각종 병원 평가 및 인증시 표준이 되며 소송 및 민원 발생 시 정당한 의료행위로서의 법적요건을 갖추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증거자료로 이용된다. 이에 표준화된 의무기록 서식 개발의 필요성과 그에 합당한 의무기록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다음과 같이 CQI를 계획하게 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