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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기록학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Archival Studies, no.21, 2009년, pp.413 - 429
김익한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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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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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서비스의 확대와 이를 위한 관리체계의 혁신을 위해서 어떠한 것을 시행할 필요가 있는가? | 지식기반사회의 진전에 따라 특히 후자의 요구가 비약적으로 증대할 것을 전제로 한다면 콘텐츠 서비스의 확대와 이를 위한 관리체계의 혁신은 필수적이고도 시급한 과제라 아니할 수 없다. 고객 요구분석에 기초한 상세한 콘텐츠 맵의 관리, 이를 실현하기 위한 콘텐츠의 조직화 및 생산 체계의 구축 등에 보다 많은 인력과 예산을 투입하는 전략을 서둘러 시행할 필요가 있다. | |
기록관리의 기본을 갖추는 단계에서는 어떠한 것이 필요한가? | 고속 성장으로 인해 발생한 현장과 고객의 취약성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또 하나 고려해야 할 지점은 전문영역과 지방의 특성을 살리는 방향이다. 기록관리의 기본을 갖추는 단계에서는 집권적 구조 속에 모든 영역을 결박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해당기관의 법적 지위를 고려하여 영구기록관리기관의 기능을 부여하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발상에서 나온 결과였다. | |
웹 서비스 틀의 개선이라는 차원에서는 많은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환류체계는 어떠한 상태인가? | 고객지향, 서비스 강화와 관련하여 보다 직접적인 전략방향은 고객관리와 고객 요구분석 기능의 확대발전에서 찾아져야 한다. 웹 서비스 틀의 개선이라는 차원에서는 많은 진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도화된 고객관리에 의한 요구사항 분석, 그리고 이 요구에 응하기 위한 관리방법의 개선과 같은 서비스.관리방법 환류체계는 아직 정비되고 있지 못한 상태이다. 한편으로는 설명책임성을 실현하는 기록관리와 서비스가 이뤄져야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지식활용을 극대화하는 노력이 경주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가 주지하고 있는 바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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