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원문보기
Purpose: This study was undertak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Method: A convenience sample of 221 registered nurses were obtained from one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a...
Purpose: This study was undertak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Method: A convenience sample of 221 registered nurses were obtained from one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WIN 14.0 program. Results: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age, marital status, career length, and department.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ccording to role, age, career length, current position, and department.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age, marital status, career length, and department.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was found. Conclus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improv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it need to use actively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ith resonable salary. And it need to prepare the nursing education and strategy to increase the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Purpose: This study was undertaken in order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Method: A convenience sample of 221 registered nurses were obtained from one hospital in Seoul. The data were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Scheffe'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using SPSS WIN 14.0 program. Results: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age, marital status, career length, and department.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ccording to role, age, career length, current position, and department. There wer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in job satisfaction according to age, marital status, career length, and department. A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was found. Conclusi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are significantly related. To improve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it need to use actively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with resonable salary. And it need to prepare the nursing education and strategy to increase the job 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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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사의 간호수행능력의 함양은 물론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간호사들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횡단적 상관성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기간은 2008년 5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였으며, 서울시에 소재한 I 대학병원의 외래 및 수술실을 제외한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22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과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사의 간호수행능력의 함양은 물론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먼저 연구대상병원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였으며, 간호부 내 교육위원회로부터 대상 설문지의 내용에 대해 심사를 받은 후 연구조사에의 승인을 받았다. 설문조사는 연구보조원 1인이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내용을 설명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한 사람을 대상으로 사전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철회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으며, 회수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됨을 알려주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 시 소재 500병상 규모의 I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 중 외래와 수술실을 제외한 병동간호사 22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기간은 2008년 5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였으며, 서울시에 소재한 I 대학병원의 외래 및 수술실을 제외한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22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4.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2008년 5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였다. 먼저 연구대상병원을 방문하여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였으며, 간호부 내 교육위원회로부터 대상 설문지의 내용에 대해 심사를 받은 후 연구조사에의 승인을 받았다.
연구에 참여하기를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철회할 수 있음을 알려주었으며, 회수된 자료는 익명으로 처리됨을 알려주었다. 총 23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여 100% 회수하였으나 응답이 불완전한 9부를 제외한 221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였다. 간호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기간은 2008년 5월 6일부터 5월 31일까지였으며, 서울시에 소재한 I 대학병원의 외래 및 수술실을 제외한 병동에 근무하는 간호사 221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WIN 14.0 program을 이용 하여 기술통계,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직무만족도 측정도구는 Slavitt et al.(1978)이 개발한 도구를 Kim(2003)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7개의 하부영역으로, 전문적 위치 4문항, 간호사-의사관계 3문항, 행정 6문항, 자율성 6문항, 업무요구 3문항, 상호작용 7문항, 보수 3문항 등 총 32문항의 5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도구는 Facione et al.(1996)이 개발한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CCTDI)를 Hwang(1998)이 수정, 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비판적 사고성향을 7가지 영역으로 나누어 측정하는 것으로, 진실추구 8문항, 개방성 5문항, 분석 5문항, 체계성 7문항, 비판적사고 자신감 9문항, 호기심 많음 10문항, 성숙 6문항 등 총 50문항의 6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 1996)으로, 본 연구에서는 Facione et al.(1996)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도구(CCTDI,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를 Hwang(1998)이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여 측정된 점수를 의미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음을 의미한다.
간호수행능력 측정도구는 Schwirian(1978)이 개발한 Six Dimension Scale of Nursing Performance(6-D Scale)을 Hwang(1998)이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6가지의 하부영역으로, 지도력 5문항, 위기간호 7문항, 교육/협력 11문항, 계획/평가 7문항, 대인관계/의사소통 12문항, 전문적 발전 10문항 등 총 52문항의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간호직무상으로 충분한 지식과 판단력, 기술,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특성 또는 상태(Hwang, 1998)로, 본 연구에서는 Schwirian(1978)이 개발한 Six Dimension Scale of Nursing Performance(6-D Scale)를 Hwang(1998)이 번안한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수행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자기직무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로 직무특성이 다양하고 업무가 명확할 때 발생하는 긍정적인 심리상태(Slavitt, Stamp, Piedmont, & Hasse, 1978)로, 본 연구에서는 Slavitt 등(1978)이 개발한 직무만족측정도구를 Kim(2003)이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된 점수를 의미하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각 영역별 평균평점을 보면, 진실추구 3.67점, 개방성 3.39점, 분석 3.83점, 체계성 3.33점, 비판적사고 자신감 3.69점, 호기심 많음 3.70점, 성숙 3.35점으로 나타나, 대상자는 중간보다 높은 정도를 보인 ‘분석’영역에서 가장 높은 비판적 사고성향을 나타났으며, 중간보다 낮은 정도를 나타낸 ‘체계성’영역에서 가장 낮은 비판적 성향을 보였다.
001)를 나타냈다. 간호 수행능력은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직무만족도의 하부영역인 전문적 위치(r=.18, p=.006), 간호사-의사관계(r=.163, p=.006)와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무만족도는 비판적 사고성향(r=22, p=.
이러한 결과는 대상자들이 간호수행의 여러 가지 행동 특성 중에서 대인관계/의사소통과 전문적 발전과 관련된 간호수행을 더 많이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할 수 있다. 간호수행능력이 임상에서의 능숙한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을 나타낸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간호업무 중에서 간호의 기술적 요소 외에도 대인관계/의사소통과 전문적 발전 영역의 간호수행을 많이 함으로써 간호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간호사는 대상자 간호 시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능동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에 대한 해결방안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때문에 자신의 직무에 대해보다 만족스럽게 인지하는 것이라 사료된다. 그러나,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수행능력의 하부영역 중 계획/평가, 전문적발전 영역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간호수행능력이 임상에서의 능숙한 기술과 문제해결능력을 나타낸다(Hwang, 1998)는 것과 본 연구에서 연령이 30세 이상인 대상자가 23세 이하의 대상자보다 간호수행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를 볼 때, 대상자의 간호수행능력의 하위 영역 중 계획과 평가영역 및 전문적 발전 영역은 이들의 비판적 사고성향보다는 연령이나 임상경력과 더욱 관련되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 사료된다.
대상자의 간호수행능력은 4점 만점에 2.76점으로 평균 이상의 점수를 보였으며, 영역별 점수에서는 ‘대안관계/의사소통’에 관한 간호수행능력이 2.8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교육/협력’에 관한 간호수행 능력이 2.66점으로 가장 낮았다.
대상자의 간호수행능력은 총 52문항을 4점 척도로 분석한결과, 총 208점 만점에 총 평균은 143.64점, 4점 만점에 평균 평점은 2.76점으로 평균보다 약간 높은 점수를 나타내 대상자는 자신의 간호수행능력을 중간수준으로 평가하였다. 각 영역별 평균평점을 보면 지도력 2.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에서,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수행능력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또한 직무만족도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이는 Hwang(1998)과 Profetto-McGrath(2005)의 연구에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수행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와 Kim(2007)의 연구에서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직무만족도 간에 유의한 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이다.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를 보면[Table 2],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총 50문항의 6점 척도로 분석한 결과에서 총 300점 만점에 평균 181.68점이었 으며, 6점 만점의 평균평점은 3.63점으로, 대상자는 중등도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나타냈다. 각 영역별 평균평점을 보면, 진실추구 3.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는 [Table 4]와 같다.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수행능력의 계획/ 평가와 전문적 발전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상관관계(r=.17, p=.010)를 나타냈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은 직무만족도의 자율성, 업무요구, 상호작용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r=.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보면[Table 1], 대상자 중 프리셉터 역할을 하는 경우는 16.3%였으며, 일반간호사로서 역할을 하는 경우는 83.7%였다. 연령은 평균 27.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는 5점 만점에 2.88점으로 평균이하의 직무만족을 나타냈으며, 영역별 점수는 ‘상호작용’이 3.22점으로 가장 높은 직무만족을 나타냈으며, ‘보수’가 2.51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직무만족도는 총 32문항의 5점 척도로 분석한 결과, 총 160점 만점에 평균 91.29점, 5점 만점에 평균평점이 2.88점으로 중간보다 낮은 직무만족도를 나타냈다. 각 영역별 평균평점을 보면, 전문적 위치 3.
둘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은 연령(F=2.74, p=.04), 결혼상태(t=-2.09, p=.02), 총 임상경력(F=3.86, p=.01), 근무부서(F=3.77, p=.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수행능력은 역할(t=2.
또한 Scheffe' test 를 이용한 사후검정에서 임상경력이 1년 미만인 간호사가 5-10년 미만인 간호사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았으며, 산, 소아과 병동간호사가 기타 병동간호사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10)를 나타냈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은 직무만족도의 자율성, 업무요구, 상호작용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r=.226, p=.001)를 나타냈다. 간호 수행능력은 직무만족도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으나, 직무만족도의 하부영역인 전문적 위치(r=.
또한, Scheffe' test로 사후 검정한 결과에서 연령이 23세 이하인 간호사가 24세 이상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미혼인 경우 기혼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Scheffe' test를 이용한 사후 검정에서 30세 이상인 간호사가 23세 이하인 간호사보다, 총 임상경력이 10년 이상인 간호사가 10년 미만인 간호사보다 간호수행능력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총 평균이 300점 만점에 181.68점, 평균평점은 6점 만점에 3.63점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임상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Kim(2007)의 연구에서 300점 만점에 평균이 198.99점, 6점 만점에 평균평점이 3.96점으로 나온 결과보다는 낮지만 중등도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일치되는 결과이다. 영역별 점수를 보면 본 연구에서는 ‘분석’이 3.
셋째,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간호수행능력(r=.17, p= .010)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상관관계를 나타냈고, 또한 직무만족도(r=.22, p=.001)와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직무만족도는 비판적 사고성향(r=22, p=.
01)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이 23세 이하 연령인 경우와 미혼인 경우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았으며, 및 임상경력이 1년 미만인 경우와 근무부서가 산, 소아과인 경우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았다. 또한 Scheffe' test 를 이용한 사후검정에서 임상경력이 1년 미만인 간호사가 5-10년 미만인 간호사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았으며, 산, 소아과 병동간호사가 기타 병동간호사보다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연령이 23세 이하인 경우와 미혼인 경우 직무만족도가 높 았으며, 임상경력이 낮고 산, 소아과에 근무하는 경우에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Scheffe' test로 사후 검정한 결과에서 연령이 23세 이하인 간호사가 24세 이상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미혼인 경우 기혼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이들의 간호수행능력과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간호사가 임상 실무현장에서 문제해결을 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추론과정을 믿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타당한 결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조직적으로 문제에 접근하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계속적으로 지적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이나 정책의 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Scheffe' test를 이용한 사후 검정에서 30세 이상인 간호사가 23세 이하인 간호사보다, 총 임상경력이 10년 이상인 간호사가 10년 미만인 간호사보다 간호수행능력이 높았다. 주임 간호사가 일반간호사보다, 산, 소아과 병동 간호사가 기타 병동간호사보다 간호수행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006)와는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직무만족도는 비판적 사고성향(r=22, p=.001)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냈으나, 간호수행능력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첫째,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은 6점 만점에 3.63점으로 중등도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나타냈으며, 영역별 점수에서는 ‘분석’이 3.83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체계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한, Scheffe' test로 사후 검정한 결과에서 연령이 23세 이하인 간호사가 24세 이상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으며, 미혼인 경우 기혼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높았다. 총 임상경력은 1년 미만인 간호사가 1년 이상인 간호사보다 직무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프리셉터 역할을 수행하고 연령이 30세 이상인 간호사가 간호수행능력이 높았으며, 총 임상경력이 높고 주임간호사인 경우와 산, 소아과에 근무하는 간호사가 간호수행능력이 높았다. 또한, Scheffe' test를 이용한 사후 검정에서 30세 이상인 간호사가 23세 이하인 간호사보다, 총 임상경력이 10년 이상인 간호사가 10년 미만인 간호사보다 간호수행능력이 높았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연구결과들에서 공통적으로 ‘전문적 위치’영역 부분에서 직무만족도가 높은 것은 임상간호사들이 자신을 전문적인 간호사로서 인식하면서 간호수행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보수 면에서 공통적으로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결과를 볼 때, 병원 당국과 간호 관리자들은 간호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 적정수준의 보수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결과는 연령이 적을수록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게 나타난 결과와 일맥상통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임상의 관리자와 교육계의 지도자들은 졸업한 지 오래된 간호사들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함양시키기 위한 실무프로그램을 시급히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본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에 종사하고 있는 간호사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전체 간호사에게 적용하는데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결론을 통하여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수행능력은 평균 수준이었지만 직무만족도는 평균이하이므로 이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수행능력, 직무만족도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에 있으므로 이들 변수를 이용한 대상자의 간호수행능력 향상은 물론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첫째, 본 연구결과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다양한 대상자를 포함하여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수행능력 및 직무만족도에 대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수행 능력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실정에서, 두 변인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결과(Brooks & Shepherd, 1990; Hwang, 1998)와 상관관계가 없다는 결과(Maynard, 1996)로 비판적 사고성향과 간호수행능력 간의 관련성에 대한 결과들은 일관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규명을 위해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판적 사고란?
비판적 사고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지적 기술을 사용하여 목적이 있는 판단을 내리는 것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기술은 평소에 습관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성향이 있어야만 향상될 수 있다(Choi, 2004; Hwang, 1998). 비판적 사고는 크게 성향(disposition)과 기술(skill)로 개념화되는데,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인 성향이다(Facione, Facione, & Giancarlo, 1996; Yang & Jung, 2004).
비판적 사고는 크게 무엇으로 개념화되는가?
비판적 사고는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인지적 기술을 사용하여 목적이 있는 판단을 내리는 것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기술은 평소에 습관적으로 비판적으로 사고하려는 성향이 있어야만 향상될 수 있다(Choi, 2004; Hwang, 1998). 비판적 사고는 크게 성향(disposition)과 기술(skill)로 개념화되는데,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인 성향이다(Facione, Facione, & Giancarlo, 1996; Yang & Jung, 2004). 간호 분야에서의 비판적 사고에 대한 견해는 비판적 사고를 문제해결이나 간호과정으로 보는 견해와 문제해결 능력 이상의 것으로 보는 견해 그리고 간호행위에 대한 비판적 반성으로 보는 견해 등이 있다(Hwang, 1998).
간호수행능력 측정도구는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간호수행능력 측정도구는 Schwirian(1978)이 개발한 Six Dimension Scale of Nursing Performance(6-D Scale)을 Hwang(1998)이 번안하여 사용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6가지의 하부영역으로, 지도력 5문항, 위기간호 7문항, 교육/협력 11문항, 계획/평가 7문항, 대인관계/의사소통 12문항, 전문적 발전 10문항 등 총 52문항의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었다. ‘매우 잘 못한다’ 1점에서 ‘매우 잘 한다’ 4점까지 점수를 부여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수행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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