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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3, 2009년, pp.375 - 380
김영애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이봉규 (제주대학교 전산통계학과) , 김병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can improve students' log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ol to improve algorithmic thinking ability. We study how much Dolittle and Squeak influences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Thus, we divided 6th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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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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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적 사고력이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 논리적 사고력의 개념에 대한 학자들 간의 합의된 의견일치를 도출해 내기는 어렵지만, 논리적사고력은 비판적 사고의 협의의 개념으로 추리능력을 의미하며,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장이나 정보에 대한 타당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으로 논리적 사고의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결국, 논리적 사고력은 사건들 간의 관계, 모순 등 일련의 규칙을 타당성에 준거를 두고 사고하는 추리능력이라 말할 수 있다[6]. | |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떤 능력을 키우기 위한 도구인가? |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으므로 알고리즘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필수적이다. 우리는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 |
원리학습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시키기에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두리틀 프로그래밍 언어가 더 적합하다고 한 이유는? | 연구결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등학생들이 원리학습을 하기에는 프로그램 자체의 복잡성이 있고, 특히 비주얼한 프로그래밍 방식이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인은 될지라도 논리적 이고 치밀한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에는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원리학습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시키기에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두리틀 프로그래밍 언어가 더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
Tony Jenkins,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pp. 53-58, 2002.
이원규 외,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 과학, 홍릉과학출판사, 2006.
박명숙 외, 논리력 신장을 위한 CAI 프로그램 연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 연구과제, 1995.
곽병선, 논리력 시장을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연구, 1985.
소홍렬, 논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0.
하수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그의 비교,"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2권 제2호, 1995.
김승범, 스퀵 이토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교육의 유용성 평가와 개선,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2006.
권창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인지발달 수준과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두리틀'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채유진, 컴퓨팅 교육을 위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두리틀.스퀵의 비교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강혜진,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현혜경, 김병순,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와 하위 논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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