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두리틀과 스퀵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비교
Comparison on How Much Dolittle and Squeak Languages Influence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Logical Thinking Capabilit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0 no.3, 2009년, pp.375 - 380  

김영애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과) ,  이봉규 (제주대학교 전산통계학과) ,  김병순 (안동대학교 정보과학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으므로 알고리즘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필수적이다. 우리는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두 개 반을 대상으로 6주 동안 각 실험집단에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그 하위논리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두리틀은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보였으나 스퀵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can improve students' logical thinking and problem-solving ability. Therefore, it is essential tool to improve algorithmic thinking ability. We study how much Dolittle and Squeak influences improving elementary students' logical thinking ability. Thus, we divided 6th g...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우리는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언어로서 두리틀과 스퀵을 비교분석하여 초등학생 들의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효과적인 언어를 찾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두 개 반을 대상으로 6주 동안 교육을 실시하고 논리적 사고력 향상 정도를 측정한다.
  • 그리고 두리틀은 텍스트 기반의 언어로서 중ㆍ고등학생들에게 효과적인 반면, 아이콘 명령어들을 조합 하는 형태인 스퀵은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하였다. 우리는 초등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사용할 수 있는 언어로서 두리틀과 스퀵 언어를 사용하여 논리적 사고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연구는 두 개의 실험집단으로 나누고 각각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도록 한다. 실험 처치 전과 후에 인지발달수준과 논리적 사고력 검사를 실시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본다. 실험 설계의 구체적 모형은<표 1>와 같다.
  • 이 논문은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두 개반을 대상으로 6주 동안 각 실험집단에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그 하위논리를 비교ㆍ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논리적 사고력이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논리적 사고력의 개념에 대한 학자들 간의 합의된 의견일치를 도출해 내기는 어렵지만, 논리적사고력은 비판적 사고의 협의의 개념으로 추리능력을 의미하며, 비판적 사고는 어떤 주장이나 정보에 대한 타당한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으로 논리적 사고의 포괄적인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결국, 논리적 사고력은 사건들 간의 관계, 모순 등 일련의 규칙을 타당성에 준거를 두고 사고하는 추리능력이라 말할 수 있다[6].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어떤 능력을 키우기 위한 도구인가?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생들의 논리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으므로 알고리즘적 사고를 증진시키기 위한 도구로서 필수적이다. 우리는 두리틀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가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원리학습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시키기에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두리틀 프로그래밍 언어가 더 적합하다고 한 이유는? 연구결과 스퀵 프로그래밍 언어는 초등학생들이 원리학습을 하기에는 프로그램 자체의 복잡성이 있고, 특히 비주얼한 프로그래밍 방식이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요인은 될지라도 논리적 이고 치밀한 사고를 통한 문제해결에는 오히려 단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원리학습과 논리적 사고력 향상시키기에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두리틀 프로그래밍 언어가 더 적합하다고 사료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김현철, 정보 컴퓨터 소양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향, 정보처리학회지, Vol.10 No.5, pp. 60-64, 2003. 

  2. Tony Jenkins,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pp. 53-58, 2002. 

  3. 이원규 외, 놀이로 배우는 컴퓨터 과학, 홍릉과학출판사, 2006. 

  4. 박명숙 외, 논리력 신장을 위한 CAI 프로그램 연구 개발, 한국교육개발원 수탁 연구과제, 1995. 

  5. 곽병선, 논리력 시장을 위한 CAI프로그램 개발연구, 1985. 

  6. 소홍렬, 논리와 사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0. 

  7. 하수철,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성과 그의 비교," 정보처리학회 논문지 제2권 제2호, 1995. 

  8. 김승범, 스퀵 이토이를 활용한 프로그래밍교육의 유용성 평가와 개선,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윈 논문, 2006. 

  9. 권창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인지발달 수준과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두리틀'을 중심으로, 안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10. 채유진, 컴퓨팅 교육을 위한 교육용프로그래밍 언어두리틀.스퀵의 비교분석,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11. 강혜진,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12. 현혜경, 김병순,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와 하위 논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009.2.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