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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ce 프로그래밍을 통한 객체 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의 평가 지표 개발 및 유용성 분석
A Development of the Evaluation Metrics and Analysis of the Object-Oriented Visual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lice Programm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8 no.3, 2014년, pp.742 - 748  

정덕길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Dong-eui University) ,  정민포 (Department of Cyber Police & Science, Youngsan University) ,  조혁규 (Department of Cyber Police & Science, Youngsan University) ,  노영욱 (Department of Computer Education, Silla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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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 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연구는 학생들이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하는 과정 혹은 프로그래밍을 교수하는 방법론과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적합성 분석 및 설계 방법론을 찾는 것과 관련된다.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객체 지향 프로그램 개발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이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객체 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을 적용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Alice 프로그래밍을 통한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 방법론과 교과과정을 도입한다. 이 논문에서 제시된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의 평가 지표는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사용할 때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이해력, 추상화 능력, 프로그램 구현 능력과 학생들의 수준별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of the object-oriented visual programming education is related to investigate the instructional method for computer programming, the process for program development for students, and the suitability analysis and design methodology for program development. In order to develop the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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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좀 더 쉽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방법론을 추구하고자 한다. 한 가지 접근 방법으로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개념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개념과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쉽게 키우고, 이를 통하여 상업용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도 그 효과가 미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다.
  • 또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 분석하는 방법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연구 배경과 필요성에서 현대의 대표적인 객체 지향 언어인 Java 언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서, 시각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 방법론과 교육 과정을 도입하려고 한다[1,2]. 텍스트 기반의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과 비교, 분석하기 위하여, 3D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여 그래픽 프로그래밍을 통한 에니메이션 프로그램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Alice 언어[3]를 프로그래밍 교육과정에 도입하여 학습 효과를 평가하고 분석한다.
  • 이 논문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객체지향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을 적용하고 평가하기 위한 평가 지표를 개발한다. 이 지표는 시각적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사용할 때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이해력, 추상화 능력, 프로그램 구현 능력과 학생들의 수준별 적합성을 측정하고 분석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 이 논문에서는 학생들의 교육 및 취업에 적합한 교육용 및 상용 프로그래밍 언어, 도구에 대한 타당성을 분석할 수 있는 유용성에 관한 평가 지표를 개발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에 적합한 프로그래밍 언어/도구를 선택하고, 이에 대한 교육 과정을 개발하여 프로그래밍 현장 교육에 적용하고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및 학습 효과를 위한 평가 분석 항목에 대한 비교 및 평가 항목 설정을 위한 연구이며, 객체지향 텍스트 프로그래밍(JAVA)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과 시각 프로그래밍(Alice)을 사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을 비교 분석하는데 활용하였다.
  • 그러나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생들의 무관심과 학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방법론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그 방안으로 교육용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인 Alice를 통한 프로그래밍 교육방법론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의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Alice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향상시킨다.
  •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좀 더 쉽게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교과과정과 방법론을 추구하고자 한다. 한 가지 접근 방법으로는 학생들이 프로그래밍 개념을 쉽게 학습할 수 있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개념과 프로그램 작성 능력을 쉽게 키우고, 이를 통하여 상업용 프로그래밍 학습에서도 그 효과가 미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두는 것이다. 또한, 교육 내용에서는 최근 핵심 프로그래밍 개념이면서도 학생들이 이해와 습득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교육 방법론과 교과과정을 개발해야만 한다.

가설 설정

  • 이 논문에서 개발하는 객체지향 텍스트 및 시각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채택하려고 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텍스트 기반 언어는 Java 언어[9]를 선택하여 프로그래밍 교육에 활용하는 경우를 상정한다. 교육용 시각 프로그래밍 언어는 Alice 언어[10]를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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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생들에 대한 프로그래밍 교육의 평가에는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는가? 1) 강의/시험 전/후 자료 수집 및 평가 2) 학점(성적) 향상 정도 3) OOP 언어(텍스트 및 시각 프로그래밍) 수준 4) 강의 수강 후에 OOP 언어(텍스트 및 시각 프로그래밍) 수준, 이해도 등의 향상 정도 5)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학습 의욕의 고취도(향상)정도 6) 소프트웨어(프로그램) 분석/설계 방법론 능력(수준) 및 수강 전후의 향상도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에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평가 지표에 관한 연구에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및 개발 방법론과 관련한 평가지표와 객체지향 시각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평가 지표 등으로 구분된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개발 방법론과 관련한 분석 항목에는 단순화/복잡성, 상호작용성, 시각화, 모델링, 프로그램의 구조에 대한 시각화, 코드 템플릿, 그래픽 인터페이스와 같은 항목들이 포함된다[4].
컴퓨터 과학/공학 교육은 어떤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가? 최근 우리나라 대학에서 컴퓨터 과학/공학 교육은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학부 및 대학원에서 컴퓨터 과학/공학을 전공하려고 하는 학생들의 수가 급감하고 있으며, 특히, 여학생들뿐만 아니라 남학생들도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과목을 기피하는 분위가 확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교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컴퓨터 분야의 인력 양성에 많은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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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M. Kolling and J. Rosenberg, "Guidelines for Teaching Object Orientation with Java," ACM SIGCSE Bulletin, 33(3), pp.33-36, 2001. 

  2. L. Nettini, P. Crescenzi, G. Innocenti, and M. Loreti, "An Environment for Self-Assessing Java Programming Skills in Undergraduate First Programming Courses," Proc. of IEEE Int. Conf.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CALT'04), 2004. 

  3. K. Powers, S. Ecott, and L. Hirshfield, "Through the Looking Glass: Teaching CS0 with Alice," Conference'04, ACM, 2004. 

  4. L. McIver, "Evaluating Languages and Environments for Novice Programmers," 14th Annual Workshop of the Psychology of Programming Interest Group(PPIG 2002), pp.100-110, 2002. 

  5. M. Kolling and J. Rosenberg, "Guidelines for Teaching Object Orientation with Java," ACM SIGCSE Bulletin, 33(3), pp.33-36, 2001. 

  6. S. Purao and V. Vaishnavi, "Product Metrics for Object -Oriented Systems," ACM Computing Surveys, Vol.35, No.2, pp.191-221, 2003. 

  7. T. Maila. Object-flow Programming - Merging Dataflow and Object-Oriented Programming [Internet]. Available: http://expressionflow.com/2007/04/27/ 

  8. S. Georgantaki and S. Retalis, "Using Educational Tools for Teaching Object- Oriented Design and Programming,"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Impact, Vol.7, No.2, pp.111-130, 2007. 

  9. DrJava [Internet]. Available: http://drjava.sourceforge.net/ 

  10. Alice [Internet]. Available: http://www.alice.org 

  11. J. Lewis and P. Depasquale, Programming with ALICE & JAVA, Pearson Education, Inc., 2009. 

  12.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Internet]. Available: http://www.uml.org/ 

  13. H. Brand, et al., "The PHELIX Control System Based on UML Design Level Programming in LabVIEW," Proc. of ICALEPCS, pp.472-474, 2003. 

  14. V.N. Ovcharuk and A.P. Lyah, "Evaluating the Effectiveness of Graphical Programming Packages for Solving Problems of Identification of Acoustic Signal," Int. Siberian Conf. on Control and Communicaions(SIBCON), pp.1-4, IEEE, 2013. 

  15. B.V. Sumangala & K.B. Ram, "Advantages of LabVIEW over Embedded System in Home Automations," Int. Conf. on Advancement in Engineering Studies & Technology, pp.41-4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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