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39 no.2, 2009년, pp.249 - 258
현경선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 강현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 김원옥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 박선희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 이지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동서간호학연구소)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multimedia learning program for patients with diabetes mellitus (DM) diet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program on educational skills, communication skills, DM diet knowledge and learning satisfaction. Meth...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당뇨환자관리에게 가장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은 무엇인가? | 당뇨환자관리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당뇨식이이며, 당뇨식이는 제1형과 제2형 당뇨인 모두에서 꼭 이행해야만 하는 자가간호 중 하나이다. 당뇨인이 당뇨식이를 정확하게 철저히 이행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간호사는 당뇨식이 이행정도를 평가하여 부족한 부분을 재교육함으로써 당뇨인이 당뇨식이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
표준화환자를 활용하는 교육에 따르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 표준화환자를 활용하는 교육은 학습집단의 크기가 적어야 하므로 학습자가 많은 경우에는 많은 표준화환자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적용하는데 경제적인 어려움이수반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표준화환자와 면대면하여 학습하면 상호작용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반복하여학습하기는 어려운 문제도 있다. 표준화환자와의 상호작용을비디오테이프에 녹화하여 학습하는 방법을 적용한 결과 골관절염 환자에 대한 사정능력이 향상되었고(Bellamy et al. | |
간호학생의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손쉬운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 표준화환자란 실제 환자가 아닌 사람으로서 환자역할을 할수 있도록 훈련을 받은 사람이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당뇨식이교육 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제 환자 대신 표준화환자를 활용하는 것이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 표준화환자를 활용하는 교육은 학습집단의 크기가 적어야 하므로 학습자가 많은 경우에는 많은 표준화환자가 필요하다. |
Barrett, C., & Myrick, F. (1998). Job satisfaction in preceptorship and its effect o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the precepte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7, 364-371
Barrows, H. S. (1993). An overview of the uses of standardized patients for teaching and evaluating clinical skills. Academic Medicine: Journal of the Association American Medical Colleges, 68, 443-451
Basco, W. T. Jr., Lancaster, C. J., Gilbert, G. E., Carey, M. E., & Blue, A. V. (2008). Medical school application interview score has limited predictive validity for performance on a fourth year clinical practice examination. Advances in Health Science Education: Theory and Practice, 13, 151-162
Bearnson, C. S., & Wiker, K. M. (2005). Human patient simulators: A new face in baccalaureate nursing education at Brigham Young Universit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 421-415
Bellamy, N., Anjema, C., Alikhan, N., Chhina, T., Dhanoa, D., Edelist, D., et al. (1999). An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 videotape programme on interobserver reliability in outcome assessment for osteoarthritis. Inflammopharmacology, 7, 143-154
Bennett, A. J., Arnold, L. M., & Welge, J. A. (2006). Use of standardized patients during a psychiatry clerkship. Academic Psychiatry, 30, 185-190
Carter, M. B., Wesley, G., & Larson, G. M. (2006). Lecture versus standardized patient interaction in the surgical clerkship: A randomized prospective cross-over study.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91, 262-267
Chipman, J. G., Beilman, G. J., Schmitz, C. C., & Seatter, S. C. (2007). Development and pilot testing of an OSCE for difficult conversations in surgical intensive care.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64, 79-87
Foley, M. E., Nespoli, G., & Conde, E. (1997).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standardized physicians to improve patient-care quality: Results of a pilot study.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8, 198-204
Heine, N., Garman, K., Wallace, P., Bartos, R., & Richards, A. (2003). An analysis of standardized patient checklist errors and their effect on student scores. Medical Education, 37, 99-104
Hwang, K., Lee, Y. M., & Baik, S. H. (2001). Clinical performance assessment as a model of Korean medical licensure examin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3, 277-287
Im, H., & Kim, S. S. (2005). A study of investigating error sources and reliability for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CPX). Journal of Education Evaluation, 18, 27-46
Im, Y., & Lee, O. (2008). A study on relations among the learning participati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cyber learners.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16, 177-200
Iramaneerat, C., & Yudkowsky, R. (2007). Rater errors in a clinical skills assessment of medical students. Evaluation & the Health Professions, 30, 266-283
Kim, J. J., Lee, K. J., Choi, K. Y., & Lee, D. W. (2004). Analysis of the evalua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one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 51-61
Lee, B. G. (2000). Recent world trend in performance-based assessments and applic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 program in Korea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2, 377-392
Lee, J. D., Triola, M., Gillespie, C., Gourevitch, M. N., Hanley, K., Truncali, A., et al. (2008). Working with patients with alcohol problems: A controlled trial of the impact of a rich media web module on medical student performance.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3, 1006-1009
McLaughlin, K., Gregor, L., Jones, A., & Coderre, S. (2006). Can standardized patients replace physicians as OSCE examiners? BMC Medical Education, 6, 12
Park, W. B., Lee, S. A., Kim, E. A., Gwack, J., Yoo, K. Y., Shin, J. S., et al.(2007). Evaluation using simulated students for reliability of multiple standardized-patients scoring in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29, 978-980
Reteguiz, J. A. (2006). Relationship between anxiety and standardized patient test performance in the medicine clerkship.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 415-418
Seong, K. Y. (2008).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Daejeon
Triola, M., Feldman, H., Kalet, A. L., Zabar, S., Kachur, E. K., Gillespie, C., et al. (2006). A randomized trial of teaching clinical skills using virtual and live standardized patients. Journal of General Internal Medicine, 21, 424-429
Wang, W. D., Yang, P. C., Chen, C. Y., Lue, B. H., & Yang, P. M. (2004) Using senior residents as standardized patients for evaluating basic clinical skills of medical students. Journal of the Formosan Medical Association, 103, 519-525
Wolman, B. B. (1989).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2nd ed.). San Diego, CA: Academic Press
Yoo, M. S. (2000).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