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당뇨를 동반한 알코올중독대상자 간호-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 Caring for Alcoholism with Diabetes Mellitus in the Communit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일 종합대학 간호학과 4학년 30명을 대상으로 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당뇨를 동반한 만성알코올중독대상자 간호를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 후 의사소통 능력은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유의하게 향상하였으나(t=4.24, p<.001) 전이동기와 학습 자기효능감은 프로그램 전과 후를 비교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또한 의사소통능력과 학습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과 전이동기 사이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습효능감과 전이동기 사이에는 양적 상관관계가 측정되었다(r=.758, p<.01). 이는 학생들의 학년과 실습경험을 바탕으로 한 적절한 사례를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서 전이동기를 높이고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학습은 의사소통 능력과 같은 대상자중심의 간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통합실습프로그램으로서 유용함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학습 자기효능감과 전이동기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통합시뮬레이션학습 시나리오개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하여 그 효과를 평가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일 종합대학 간호학과 4학년 30명을 대상으로 한 단일군 사전사후설계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당뇨를 동반한 만성알코올중독대상자 간호를 위한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연구결과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 후 의사소통 능력은 프로그램 실시 전보다 유의하게 향상하였으나(t=4.24, p<.001) 전이동기와 학습 자기효능감은 프로그램 전과 후를 비교하였을 때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을 나타내지 못하였다. 또한 의사소통능력과 학습자기효능감, 의사소통능력과 전이동기 사이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았으나, 학습효능감과 전이동기 사이에는 양적 상관관계가 측정되었다(r=.758, p<.01). 이는 학생들의 학년과 실습경험을 바탕으로 한 적절한 사례를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서 전이동기를 높이고 문제해결을 통한 학습자기효능감을 증가시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학습은 의사소통 능력과 같은 대상자중심의 간호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통합실습프로그램으로서 유용함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학습 자기효능감과 전이동기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통합시뮬레이션학습 시나리오개발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such program. The present study used a pretest-posttest design with a single group applied to 30 fourth-year nursing students in a university and developed a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such program. The present study used a pretest-posttest design with a single group applied to 30 fourth-year nursing students in a university and developed a case scenario for alcoholism patients with diabetes mellitus in a community. As results showed, communication skills were significantly improved (t = 4.24, p < .001), but the learning of self-efficacy and motivation of transfer were insignificantly improved compared with the pretest. Moreover, motivation of transfer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learning of self-efficacy (r = .758, p < .01). The purpose of utilizing an appropriate case development based on practical experience and hands-grade students was to improve the motivation of transfer and increase self-efficacy through problem solving. Therefore, we identified that an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 patients was useful in the improvement of client centered nursing competence, such as communication skills. In addition, further studies would help develop various scenarios for the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to improve not only communication skills but also increase self-efficacy and motivation of transf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to identify the effects of such program. The present study used a pretest-posttest design with a single group applied to 30 fourth-year nursing students in a university and developed a case scenario for alcoholism patients with diabetes mellitus in a community. As results showed, communication skills were significantly improved (t = 4.24, p < .001), but the learning of self-efficacy and motivation of transfer were insignificantly improved compared with the pretest. Moreover, motivation of transfer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learning of self-efficacy (r = .758, p < .01). The purpose of utilizing an appropriate case development based on practical experience and hands-grade students was to improve the motivation of transfer and increase self-efficacy through problem solving. Therefore, we identified that an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 patients was useful in the improvement of client centered nursing competence, such as communication skills. In addition, further studies would help develop various scenarios for the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to improve not only communication skills but also increase self-efficacy and motivation of transf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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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와 정신간호학을 통합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당뇨를 동반한 알코올리즘 환자문제를 중심으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함으로서 대상자 중심의 간호수행능력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방문간호실습과 정신간호학영역의 의사소통기술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서 자주 실무에서 접하게 되는 통합적인 문제를 실습함으로서 대상자중심의 간호 수행능력인 의사소통 기술과 학습자기효능감, 전이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당뇨를 동반한 만성 알코올중독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간호대상자를 대상으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그 적용효과를 보고자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4학년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간호학과 지역사회간호학이 통합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이에 통한 실습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 학습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일개 대학 단일군의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하여 실습교육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것으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내의 당뇨와 알코올중독 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 실습을 위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일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에게 단일군으로 이를 적용하였다. 그 결과, 통합시뮬레이션 실습 후 의사소통능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며,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역사회와 정신간호학을 통합하여 지역사회 내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당뇨를 동반한 알코올리즘 환자문제를 중심으로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함으로서 대상자 중심의 간호수행능력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 방문간호실습과 정신간호학영역의 의사소통기술에서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을 적용함으로서 자주 실무에서 접하게 되는 통합적인 문제를 실습함으로서 대상자중심의 간호 수행능력인 의사소통 기술과 학습자기효능감, 전이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표준화 환자를 활용하여 지역사회 당뇨를 가진 알코올중독 대상자간호를 위한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한 후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 학습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한 단일군 사전 사후설계의 유사 실험 연구이다.
제안 방법
특히 지역사회 내에서 당뇨와 알코올중독의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대상자를 올바르게 파악하고자 하는 간호사에게는 의사소통능력이 필수적인 역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관련분야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최대한 실제 임상상황과 유사하도록 시나리오를 개발하였으며, 시나리오 대상자의 성별, 연령대와 부합하는 표준화환자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표준화환자는 연극배우로서의 경험 뿐 아니라 정신과에서 역할극을 진행하고 있어서 전체 시나리오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으며 프로그램 전 반복적인 훈련을 통해 학생들에게 실제 임상상황과 가까운 상황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G시의 일개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당뇨와 만성 알코올 중독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대상자 사례를 개발하여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의사소통능력과 전이동기, 학습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와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학습 후 대상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은 향상하였으나 전이동기와 학습 자기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세 변수 가운데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은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 프로그램은 6주간 매주 1회 3시간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대상 데이터
구체적인 대상자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먼저, 지역사회간호학 수업 중 방문간호와 가족간호를, 그리고 정신간호학 수업 중 물질남용간호에 대한 이론 수업을 마친 자, 둘째, 시뮬레이션 수업 경험이 없는 자, 셋째, 교육 참여에 있어서 신체적·정신적 문제가 없는 자,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본인이 연구에 참여할 것을 서면으로 사전 동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한 A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 학생 30명이었다. 구체적인 대상자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
시나리오의 대상자는 방문간호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독거노인이다. 음주로 인한 문제로 현재 아내와 아들이 오래 전 가출하였으며, 현재 위장장애, 기억력저하, 저혈당 등의 신체적 증상 및 알코올중독 증상과 고립감 등의 정신적 문제 증상을 가지고 있다.
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하여 시나리오의 대상자에 맞는 성별과 연령대의 표준화환자를 선정하였다. 표준화환자는 9년 이상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이코드라마 및 정신과대상자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의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간호학과 학생을 위한 교육과 학습의 목적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사례를 스스로 검토하고,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하고 자율실습을 하였다. 이 후 2주에 걸쳐 표준화환자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실습평가에 참여하였으며, 학생 평가를 위해 개인별 실습과정은 동영상을 촬영하였다. 대기하는 학생과 시뮬레이션 학습을 수행하는 학생은 각각 다른 방으로 분리되었으며, 표준화환자는 훈련받은 대로 시나리오에 따라 충실하게 역할을 재연하였다.
정신간호학 전공 대학원생을 동영상 촬영자로 배정하여 실제 학습을 시작하기 전 동영상 촬영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카메라 사용법을 비롯하여 평가항목 및 평가기준을 미리 알려주고, 추가적인 단서를 제공하거나 시뮬레이션 학습 동안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교육하였으며, 최종 리허설 시 미리 촬영하여 실제 평가 시 평가할 항목을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연습하였다.
데이터처리
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분석하였으며,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 전, 후의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 학습자기효능감에 대한효과 분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 후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구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을 분석하였으며,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 전, 후의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 학습자기효능감에 대한효과 분석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 후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구하였다.
이론/모형
간호학생의 의사소통능력은 포괄적인 대인 의사소통능력을 의미하며, 허경호[14]가 개발한 도구를 활용하여 측정하였다. 의사소통능력은 자기노출, 역지사지, 사회적 긴장완화, 주장력, 집중력, 상호작용 관리, 표현력, 지지, 즉시성, 효율성, 사회적 적절성, 조리성, 목표간파, 반응력, 잡음통제력의 15개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45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5점까지 5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최소 45점부터 최고 22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의사소통능력이 높은 것으로 해석된다.
전이동기는 새로운 학습을 통하여 획득하게 된 지식과 기술을 실제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의도를 확인하는 것으로 Ayres[14]가 개발한 도구를 표준화환자를 적용한 간호대학생의 실습교육에서의 전이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정, 번안한 박신영 등[15]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전이동기 측정도구는 총 10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7점까지 7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최소 7점부터 최고 7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전이동기가 높음을 의미한다.
통합시뮬레이션실습프로그램의 내용 구성 틀은 Jeffries[2]가 제시한 시뮬레이션 설계틀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목표(Objectives), 충실도/현실감(Fidelity/Realism), 복잡성(complexity), 단서(cues), 디브리핑(debriefing)의 5가지 영역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설정되었다.
학습 자기효능감은 새로운 학습을 통하여 익힌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개인적 신념을 의미하며, Ayres[15]가 개발한 도구를 표준화환자를 적용한 간호대학생의 실습교육에서의 전이동기를 측정하기 위하여 수정, 번안한 박신영 등[16]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학습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총 10문항으로 ‘전혀 그렇지 않다’ 1점부터 ‘매우 그렇다’ 7점까지 7점 척도로 이루어졌으며 최소 7점부터 최고 70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학습자기효능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지역사회 내의 당뇨와 알코올중독 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 실습을 위해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일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 학생에게 단일군으로 이를 적용하였다. 그 결과, 통합시뮬레이션 실습 후 의사소통능력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있었으며,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세 변수 가운데 학습효능감과 전이동기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의사소통기술과 학습자기효능감, 그리고 전이동기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전이동기와 학습 자기효능감만 양적 상관관계(r = .758)가 측정되었다. 이는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통합시뮬레이션실습에 적극적으로 참여 후 실무에서의 행동변화를 추구한 경우, 이러한 실습을 통해 스스로 학습자기효능감을 높였기 때문에 학습 자기효능감이 전이동기와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파악된다.
본 연구의 시뮬레이션학습은 표준화환자를 활용하여 일차보건의료 수준의 지역사회 내의 대상자라는 지역사회간호학적인 특성과 함께 알코올중독이라는 정신간호학적인 특성을 함께 반영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4학년 학생이라는 점을 감안하여 당뇨문제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시나리오의 난이도를 높였다. Jeffries[2]가 제시한 시뮬레이션 설계틀을 기반으로 하여 전문가 자문을 통해 시뮬레이션 학습을 구성하였으며, 실습 후 디브리핑 뿐 아니라 실습을 촬영한 DVD를 4인의 평가자가 평가하고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G시의 일개 4년제 대학의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당뇨와 만성 알코올 중독의 문제를 가지고 있는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대상자 사례를 개발하여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서 의사소통능력과 전이동기, 학습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와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학습 후 대상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은 향상하였으나 전이동기와 학습 자기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세 변수 가운데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은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하는 바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일개 대학의 4학년 간호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정신간호학과 지역사회간호학이 통합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고 이에 통한 실습을 통해 의사소통능력, 전이동기, 학습 자기효능감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러나 일개 대학 단일군의 사전, 사후 조사를 통하여 실습교육에 대한 효과를 분석한 것으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제한점이 있을 수 있다. 또한 대상자가 주로 현역 여학생으로 이루어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또한 대상자가 주로 현역 여학생으로 이루어져 일반적 특성에 따른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최근 간호학과에서 증가하고 있는 남학생과 편입생을 포함한 다양한 학생들을 대상자로 포함하여 반복 연구 및 대조군을 통한 비교분석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다시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학습 후 대상자들은 의사소통능력은 향상하였으나 전이동기와 학습 자기효능감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세 변수 가운데 전이동기와 학습자기효능감은 양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통합시뮬레이션 실습을 위한 시나리오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하는 바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보건복지부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의 주요사망 원인은 어떻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최근 IT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보건의료현장은 더욱 급변하고 있으며, 간호대상자들의 건강문제 또한 좀 더 복합적인 만성질환에 노출되는 경우들이 증가함에 따라 간호사들은 단순한 건강문제중심이 아닌 복합적인 건강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2015년 보건복지부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의 주요사망 원인 중 악성신생물이 인구 10만 명 당 150.9명으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심장질환 52.4명, 뇌혈관질환 42.8명 순으로 나타나 현대의 건강문제는 만성화되고 복합적인 원인에 의한 질환발생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1]. 또한 대상자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높은 수준의 보건의료서비스와 함께 환자의 권리 및 안전에 대한 요구 또한 증가함에 따라 간호사에게 복합적인 간호수행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간호사들이 단순한 건강문제중심이 아닌 복합적인 건강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이유는?
최근 IT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보건의료현장은 더욱 급변하고 있으며, 간호대상자들의 건강문제 또한 좀 더 복합적인 만성질환에 노출되는 경우들이 증가함에 따라 간호사들은 단순한 건강문제중심이 아닌 복합적인 건강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2015년 보건복지부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의 주요사망 원인 중 악성신생물이 인구 10만 명 당 150.
최근 간호교육은 임상수행능력을 고루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둠에 따라 간호학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가?
임상수행능력이란 임상실무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 전문직 기술 및 의사소통기술을 포함하며 지식, 태도와 기술이 통합된 영역이다[2]. 이러한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최근의 간호학 교육은 강의중심에서 대상자중심의 문제해결형 학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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