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표준화 환자를 활용한 당뇨병 간호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 및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Diabetic Care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4 no.2, 2018년, pp.91 - 100  

김보영 (경상대학교 간호대학.건강과학연구원) ,  이은숙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dentify the effects of a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student's communication skill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Methods: A 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was used.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45 fo...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따라서 임상을 재현한 상황에서 SP와 일대일 상호작용을 통해 당뇨병 환자의 저혈당과 고혈당의 징후 및 증상에 대해 사정하고, 문제를 확인하고 해결하는 전 간호과정을 경험하면서 당뇨병 교육을 직접 수행해 보는 것은 기본적인 임상수행 능력과 더불어 의사소통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저혈당 및 고혈당 시나리오에 기반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SP와 학생 간 일대일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당뇨병 간호 실습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잡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신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것은? 최근 보건의료 환경은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와 저출산, 건강 불평등의 심화, 예측하지 못했던 신종 감염성 질환의 유행, 자연적⋅사회적 재난 발생 등으로 인하여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복잡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신규 간호사는 적시에 간호술을 숙련되게 수행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된다[1]. 따라서 간호대학은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기반 간호전문가를 양성하도록 임상적 지식과 기술을 동화시키는 교육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2].
최근 보건의료 환경은 어떠한 요인으로 인해 변화하고 있는가? 최근 보건의료 환경은 급속히 진행되는 고령화와 저출산, 건강 불평등의 심화, 예측하지 못했던 신종 감염성 질환의 유행, 자연적⋅사회적 재난 발생 등으로 인하여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처럼 복잡한 보건의료 환경에서 신규 간호사는 적시에 간호술을 숙련되게 수행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어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요구된다[1].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의 장점은? 시뮬레이션 기반 학습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으로 간호대학생이 적절하게 이행하도록 준비시키는 핵심적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1]. 시뮬레이션 학습의 장점은 실제와 유사한 임상 상황을 안전한 환경에서 재현하고, 실무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시켜 반복 연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4]. 또한 시나리오를 구현했을 때 느낀 점이나 본인이 적용한 간호과정 및 간호수행이 적합했는지를 분석하는 디브리핑(debriefing)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를 증진하고 의사소통 능력뿐만 아니라 임상수행 능력과 관련된 지식 습득을 증진할 수 있다[5]. 현재 한국 간호교육에서도 시뮬레이션 기반 실습교육이 광범위하게 운영되고 있고,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결과들도 많이 도출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Norman J.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on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ABNF Journal: Official Journal of the Association of Black Nursing Faculty in Higher Education, Inc. 2012;23(2):24-28. 

  2. Oh PJ, Jeon KD, Koh MS.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nursing students: a meta-analysis. Nurse Education Today. 2015;35(5):6-15. https://doi.org/10.1016/j.nedt.2015.01.019 

  3. Song J, Kim M. Study on clinical education for nursing in hospital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2):251-264. 

  4. Cant RP, Cooper SJ.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system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0;66(1):3-15.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9.05240.x 

  5. Eom MR, Kim HS, Kim EK, Seong K. Effects of teaching method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in subcutaneous injec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0;40(2):151-160. https://doi.org/10.4040/jkan.2010.40.2.151 

  6. Kim JH, Park IH, Shin SJ. Systematic review of Korean studies on simulation with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3):307-319.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307 

  7. Becker KL, Rose LE, Berg JB, Park H, Shatzer J.H. The teaching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s.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6;45(4):103-111. 

  8. Hyun KS, Kang HS, Kim WO, Park SH, Lee J, Sok S. Development of a multimedia learning DM diet education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nd analysis of its effects on clinical competency and learning satisfac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9;39(2):249-258. https://doi.org/10.4040/jkan.2009.39.2.249 

  9. Sok, SHR, Kang HS, Kim WO, Hyn KS, Lee JA, Park SH. Effects and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among nursing students: based on abdominal surgical pati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09;21(5):468-476. 

  10. Lee SE. Evaluation of the standardized patients (SP) managed instruction for a clinical maternity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17(1):14-24. 

  11. Choi SJ, Kwon MS, Kim SH, Jung YS, Jo GY.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s, and learning satisfaction in health assess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3;19(1):97-105.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97 

  12. Yoo MS.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1;7(1):94-112. 

  13. Yoo MS, Yoo IY, Park YO, Son YJ. Comparison of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in different instructional methods for fundamentals of nursin g practic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2;32(3):327-335. 

  14. Kang GS, Kim 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integrated-simulation practice progra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caring for alcoholism with diabetes mellitus in the community.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8):662-672. https://doi.org/10.5762/KAIS.2016.17.8.662 

  15. Kim YE, Kang HY.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imulation learning scenario using standardized patients: caring for neurological patients in particular.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3;13(11):236-248. https://doi.org/10.5392/JKCA.2013.13.11.236 

  16. Joo GE, Sohng KY, Kim HJ.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1):49-58. https://doi.org/10.7739/jkafn.2015.22.1.49 

  17. Chung SK, Kim KA, Jeong EY.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on communication skills, problem-solv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and clinical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lath Care Nursing. 2016;23(2):186-194. 

  18. Shim K, Son MS, Ji ES. The effectiveness of child nursing simul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 on nursing student's anxiety,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18(10):299-308.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299 

  19. Korean Diabetes Association. Korean diabetes fact sheet 2016 [Internet]. Seoul: Korean Diabetes Association; 2016 [cited 2017 March 8]. Available from: http://www.diabetes.or.kr/bbs/index.html?sub_menu&codee_resource&category1&gubun&page1&number292&modeview&order&sort&keyfield&key. 

  20. Shin JS, Park CJ. Research into clinical nurses’ knowledge, importance and perception of diabetes mellitu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2;8(1):95-107. 

  21. Yoon J.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master's thesis]. Seoul: Catholic University; 2004. p.1-64 

  22. Yang JJ, Park MY. The relationship of clinical competence and self-directe 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04;10(2):271-277. 

  23. Lin EC, Chen SL, Chao SY, Chen YC. Using standardized patient with immediate feedback and group discussion to teach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on skills to advanced practice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 ion Today. 2013;33(6):677-683. https://doi.org/10.1016/j.nedt.2012.07.002 

  24. Lee SJ, Roh YS, Kim JO, Jang KI, Ryoo EN, Park YM. Comparison of multi-mode simulation and Sim-Man(R) simulation on evaluation of nursing care for patients with dyspn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1):51-60. 

  25. Andrea J, Kotowski P.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an undergraduate nursing health assessment class.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2017;13(7):309-313. https://doi.org/10.1016/j.ecns.2017.05.003 

  26. Kim SH.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on nursing student’s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2012;15(2):71-79. 

  27. Ko E, Kim HY. Effects of multi-mode simulation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linical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4;26(1):107-116. https://doi.org/10.7475/kjan.2014.26.1.107 

  28. Facione NC, Facione PA, Sanchez, C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1994;33(8):345-350. 

  29. Oermann MH, Gaberson KB. Evaluation and testing in nursing education. 5th ed.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17. p.1-338. 

  30. Suh EE. Development of a conceptual framework for nursing simulation education utilizing human patient simulators and standardized pati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2;18(2):206-219. https://doi.org/10.5977/jkasne.2012.18.2.2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