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진로인식 단계에 있는 초등학생 5학년 59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성취 압력 및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지도가 진로발달에 어떠한 설명력을 갖는지 알아보는 것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발달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발달의 하위 영역인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과도 정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역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의 진로지도 하위 영역 중 정서적 지지를 제외한 영역들은 진로발 달 하위 영역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이었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직업선택의 합리성, 직업적 성 편견, 자긍심에는 의미 있는 설명력을 보이지 못했지만, 진로발달 총점,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셋째, 부모의 진로지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에 부모의 성취압력과 더불어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다. 하지만 진로지도의 하위 영역인 정서적 지지는 진로발달에 부적 상관을 보였다.
본 연구는 진로인식 단계에 있는 초등학생 5학년 59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성취 압력 및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지도가 진로발달에 어떠한 설명력을 갖는지 알아보는 것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발달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발달의 하위 영역인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과도 정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역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부모의 진로지도 하위 영역 중 정서적 지지를 제외한 영역들은 진로발 달 하위 영역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이었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직업선택의 합리성, 직업적 성 편견, 자긍심에는 의미 있는 설명력을 보이지 못했지만, 진로발달 총점, 진로지향성,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셋째, 부모의 진로지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에 부모의 성취압력과 더불어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다. 하지만 진로지도의 하위 영역인 정서적 지지는 진로발달에 부적 상관을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9 six-graders in an elementary school. Added to this,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ur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9 six-graders in an elementary school. Added to this,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ur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For the study, research questions on influence of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were set up. The study showed three finding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and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guidance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The sub factors of career guidance, except for emotional support, were also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sub factors of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Second,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didn't show significant effect on fitness of career choice, sex-prejudice and pride, but showed significant effects on total career development, career directivity, career comprehension, self-comprehension and self- control. Third, parent's career guidance showed additional impact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But emotional support, which is the sub-fact of career guidance, had no correlation with career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59 six-graders in an elementary school. Added to this,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urs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For the study, research questions on influence of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were set up. The study showed three findings. First, there was significant correlations between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and career guidance and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showed a positive correlation with career development and career guidance had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The sub factors of career guidance, except for emotional support, were also significantly correlated with the sub factors of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Second, Parent's accomplishment pressure didn't show significant effect on fitness of career choice, sex-prejudice and pride, but showed significant effects on total career development, career directivity, career comprehension, self-comprehension and self- control. Third, parent's career guidance showed additional impact on children's career development. But emotional support, which is the sub-fact of career guidance, had no correlation with career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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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접적으로 관여하는 측면의 연구는 부족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모에 의해 일어나는 부모가 아동 진로에 관여하는 측면인 부모의 진로지도와 성취압력을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는 주요 변인으로 보았다
아동의 진로 성숙에 부모의 성취압력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보다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둥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부모의 성취압력, 부모의 진로지도를 설정하였다 부모 관련 변인 중 성취압력과 진로 관련 부모의 진로지도가 아동들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아동의 진로발달 및 성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정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경험적 자료를 제공고자 한다.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 관련 부모의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 변인에 대한 고찰을 기초로 하여 부모의 성취 압력 및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밝혀,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 과정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정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에 있다. 연구 결과가 갖는 의미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93). 본 연구에서는 응딥- 시 아버지와 어머니로 나누지 않고, 아동들이 부모님으로 생각하여 성취압력을 알아봤다(본 연구 신뢰도 Cronbach a =.90).
이 검사는 초등학교 4~6 학년용으로 총 16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부 진로성숙도 70문항과 2부 진로유형 90문항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 검사 중 진로성숙도 검사 仪)문항을 사용하여 진로 지향성, 직업의 이해, 직업적 성 편견, 자기 이해, 자율성, 자긍심을 측정하였다.
0 한글판을 .이용하여 기초자료인 각 변인들의 기술적 통계자료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과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Enter방식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진로발달에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 가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입력방식 (enter method)을 사용하여 부모의 성취압력, 부모의 진로지도(도구적 조력, 모델링, 정서적 지지, 언어적 격려)의 순서로 독립변인을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취압력과 진로관련 부모지도의 하위영역들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진로발달 전체와 하위 영역들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표 3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경기 시흥 소재 1개 초등학교 및 김포 소재 1개 초등학교 6학년 남자 38명, 여자38명 총 76명을 임의 표집 하였다.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초등학생 중 최고학년으로 자아개념 및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생각이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6학년을 연구 대상으로 삼은 이유는 초등학생 중 최고학년으로 자아개념 및 자신의 진로에 대한 생각이 가능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총 76명을 표집 하여 76명분의 자료가 수집되었으며, 이 중 결측치를 포함하거나 성의 없이 작성되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분석에서 제외시켜 총 59부의 자료가 분석에 이용되 었다.
데이터처리
이용하여 기초자료인 각 변인들의 기술적 통계자료를 산출하였다. 그리고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과의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고,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지도가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Enter방식으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부모의 성취압력을 알아보기 위해 김수리 (2004)가 번안한 Tumer(2003)의 '진로 관련 부모 지지 척도'를 사용하였다. 진로 관련 부모 지지 척도는 Bandura(1997) 의 네 가지 자기 효능감 기대 원천에 따라 부모들이 교육적 .
아동이 지각한 부모의 성취압력을 측정하기 위해서 김기정(1湖)의 부모 양육태도 검사와 김경옥(1992)의 성취압력 검사지를 재구성한 강영철(2003)의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검사지는 아버지와 어머니로 나누어 총 1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문항은 5점 1점(전혀 그렇지 않다), 2점(대체로 그렇지 않다), 3점(그저 그렇다), 4점(대체로 그렇다), 5점(항상 그렇다)의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생의 진로발달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된 검사 도구는 안창규(2006)의 Holland 진로발달검사이다. 이 검사는 초등학교 4~6 학년용으로 총 16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부 진로성숙도 70문항과 2부 진로유형 90문항으로 구분된다.
성능/효과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부모의 성취압력은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을 설명하는 유의미한 변인이었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진로발달 총점, 진로 지향성,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을 유의미하게 설명하였다.
특히, 자율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 직업 및 자신에 대한 이해, 관심이 있는 진로의 경향성과 상관이 있었다. 부모가 아동에게 보이는 관심과 격려는 진로지향성, 자율성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부모의 진로 관련 지도 중 물리적인 도움이나 모델링, 언어적인 격려가 높을수록 아동의 진로발달 역시 높아졌다.
01에서 유의미한 상관을 나타냈다. 부모가 아동의 성취에 보이는 관심이 높을수록 아동의 진로발달 정도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자율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 직업 및 자신에 대한 이해, 관심이 있는 진로의 경향성과 상관이 있었다.
06)의 상관을 보였다. 부모의 성취 압력과 진로발달 총점, 진로 지향성,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은 유의 수준 .01에서 유의하였지만 직업선택의 합리성, 직업적 성편견, 자긍심은 유의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부모의 성취압력은 아동의 진로발달에 전반적으로 유의미한 설명력을 보였고, 부모의 진로지도 역시 아동의 진로발달에 유의미한 설명력을 보였으나, 부모의 성취압력보다는 설명력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01)의 상관을 보였다. 부모의 진로발달 전체와 진로발달 전체, 진로지향성, 자율성은 유의수준 .05에서 유의함을 보였지만, 직업의 이해, 직업선택의 합리성, 직업적 성 편견, 자기이해, 자긍심은 유의함을 보이지 않았다. 부모의 진로지도 하위영역 중 도구적 조력은 진로발달 총점과 진로지향성과 유의수준 .
또한,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 역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는 부모의 성취압력이 진로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고 보고한 조붕환과 임경희 (1998)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부모의 진로지도는 진로발달 총점 및 진로발달의 하위 영역인 진로지향성, 자율성과도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는 진로발달에 부모변인이 영향을 미친다는 경험적 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였다(Mitchell & Krumboltz, 1996; O'Brien, 1996; Schultheiss & Blustein, 1994; Holland, 1985).
세 요인 모두 진로발달에 영향을 주지만 환경적 요인 즉, 부모 관련 요인은 아동들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자녀의 진로 발달에 부모가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진로발달 이론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경험적인 연구의 결과에서도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다(Mitchell & Krumboltz, 1996; O'Brien, 1996; Schultheiss & Blustein, 1994; HoUand, 1985).
셋째, 부모의 진로지도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에 부모의 성취압력과 더불어 추가적인 설명력을 보였으나 그 정도는 미미하였다. 그러나 부모에 의해 이루어지는 진로 관련 지도가 아동들이 자신의 모습을 보다 정확하게 보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진로발달이 보다 잘 이루어지도록 도움을 주는 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셋째, 아동의 진로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는 부모와 관련된다. 많은 연구들은 부모의 영향력이 아동의 진로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1)을 설명하였다. 아동의 진로발달 총점에 추가적 설명력을 보이는 부모의 진로지도 하위 영역 중 모델링은 정적 영향을 보이지만 정서적 지지는 부적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의 진로 관련 지도 중 물리적인 도움이나 모델링, 언어적인 격려가 높을수록 아동의 진로발달 역시 높아졌다. 이상으로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 아동의 진로발달 간에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와 아동의 진로발달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다. 부모의 성취압력과 진로발달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진로발달의 하위 영역인 직업의 이해, 자기이해, 자율성과도 정적 상관관계를 보고하였다.
첫째, 부모의 성취압력 진로지도, 진로발달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가?
특히, 부모의 성취압력은 아동의 진로발달 영역 중 진로에 대한 인식과 직업 및 자신에 대한 이해, 자율성의 발달에 영향을 주었다
남학생이나 여학생 모두 비슷한 수준으로 부모의 진로지도를 받아들이고 있음 알 수 있다. 특히, 언어적 격려는 남여 모두 '대체로 그렇지 않다에 해당되는 점수를 보여 언어적인 격려가 보통보다 잘 받아들여지지 않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정서적 지지는 보통보다 높게 지각함을 알 수 있었다. 남학생과 여학생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각 하위척도 및 전체 척도의 평균 차이에 대한 t 검증을 실시한 결과 유의수준 .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 사용된 부모의 진로지도 관련 척도는 외국에서 개발된 것을 번안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 문화와 실정을 반영한 척도 개발과 우리 문화를 반영한 척도를 사용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59명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대상의 폭을 넓혀,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가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대상을 확대하여 성별에 따른 비교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진로지도가 유의미한 영향을 많이 보일 수 있도록 부모대상으로 진로교육과 상담이 이루어져야 한다. 최근 부모의 진로지도 내용과 진로지도 실태 등에 관한 연구들은 우리나라 부모들이 아동을 잘 지도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부모가 먼저 진로에 관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유재순, 2007; 진혜영, 정혜영, 2006; 정철영, 1999).
그러나 이 연구에 사용된 연구 도구 및 시기가 오래된 것으로 진로 인식과 성취압력 관의 명확한 관계 규명이 어렵고, 성취압력 및 부모의 지지에 따른 결과를 모호한 용어로 기술함으로써 성취 압력 및 부모의 지지와 아동의 진로인식에 대한 태도의 관계 , 를 규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아동의 진로 성숙에 부모의 성취압력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보다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초둥학교 아동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중요한 변인으로 부모의 성취압력, 부모의 진로지도를 설정하였다 부모 관련 변인 중 성취압력과 진로 관련 부모의 진로지도가 아동들의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진로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아동의 진로발달 및 성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정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에 경험적 자료를 제공고자 한다.
이렇듯 선행 연구들과 상반된 결과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 때, 부모 변인이 아동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칠 때 매개되는 변인(자기 효능감, 역기능적 사고, 기질 등)에 대한 연구들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게다가 부모의 정서적 지지는 진로발달에 부적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었다. 이렇듯 선행 연구들과 상반된 결과에 대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이 때, 부모 변인이 아동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칠 때 매개되는 변인(자기 효능감, 역기능적 사고, 기질 등)에 대한 연구들이 추가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상담에서 아동의 진로발달을 도와줄 수 있는 시사점을 찾아보면 첫째, 아동의 진로발달이 어느 수준에 와 있는 지 정확히 알도록 하기 위해서 진로발달검사, 적성검사 등을 잘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6학년 59명만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대상의 폭을 넓혀, 부모의 성취압력 및 진로지도가 진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또한 대상을 확대하여 성별에 따른 비교연구도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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