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상네트워크기법(Means-end Chain method)을 이용한 식품소비자행동 질적 연구 - 스웨덴인의 아시아 음식 인식을 중심으로 -
A Qualitative Study of Food Consumer Behavior Using the Means-end Chain Method - Illustrating Research into Swede's Perception on Asian Food -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4 no.6, 2009년, pp.641 - 648  

Lee, Kyung-Ran (Department of Nutritional Science and Food Management, College of Health Sciences, Ewha Womans University) ,  Mengoni, Mariangela (School of Management and Economics, Vaxjo University) ,  Mayazi, Adja (School of Management and Economics, Vaxjo University) ,  Pehrsson, Anders (School of Management and Economics, Vaxjo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incipal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Swede's perceptions of Asian food using a means-end chain method, which may contribute to our understanding of new markets for a food industry interested in globalizing Korean food. With the Means-end chain method, one can determine the cogni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한국음식에 대한 인식조사가 전무한 지역중 하나인 스웨덴에서 소비자들의 아시아 음식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연구과정을 예로 들어 연상 네트워크 기법(MEC)를 소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법은 유럽 지역 식품 소비자 연구에 많이 이용한 방법으로 이 논문에서는 스웨덴 소비자 연구의 예를 들어 소개함으로써 이 연구법이 지역 소비자 연구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식품소비자 연구에 있어서의 유용성을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 MEC는 질적인 연구방법이므로 그 결과를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 일반적인 질적연구의 목적이 그러하듯 MEC도 숨겨진 사실을 발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연구결과의 일반화를 위해서는 MEC의 결과를 가지고 양적인 연구방법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내에서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세계시장에서는 에스닉 음식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Usunier 등(2005)은 음식관련 업계 안에서 에스닉 음식관련 사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에스닉 음식 중에서도 미국 내에서는 아시아 음식의 인기가 늘어가고 있는데(Popp, 2005) 이는 아시아 음식이 편리하고, 신선하며(Popp, 2005) 가격대비 만족도가 크고 건강지향적(Kim, 2006)이라는 점으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한류 현상이라는 호재를 계기로 정부는 한식이 산업화, 세계화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해 한식을 포함한 식품산업을 새로운 성장동력의 하나로 지목하고, 2009년 4월에는 농수산식품부와 대통령 직속 미래기획위원회 공동 주최로 한식 세계화 국제 심포지움을 개최하는 등1) 정부차원에서 한국음식의 세계화라는 주제 아래 학계의 관련 연구와 산업계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연상 네트워크 기법이란 무엇인가? 연상 네트워크 기법(MEC)은 질적 연구방법으로 Laddering이라는 인터뷰 형식을 이용해 끊임없이 왜 라는 질문을 던짐으로써 소비자의 잠재의식 속에 있는 상품에 대한 인식 구조를 조사한다. 따라서 이 방법을 이용하면 양적인 설문 조사 방법으로는 찾아 낼 수 없는 중요한 정보를 찾아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상네트워크 기법을 이용해 찾아낸 스웨덴인들이 긍정적으로 생각 하는 아시아 음식의 속성은 무엇인가? 이 방법을 이용해 찾아낸 스웨덴인들이 긍정적으로 생각 하는 아시아 음식의 속성은 ‘신선한 채소(fresh vegetable)’, ‘저지방(low fat)’, ‘육류 및 해산물(light meat and sea food)’, ‘이국적 재료(exotic ingre die nt)’, ‘비싸지 않은(not expensive)’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음식(unknown food)’이었다. 이 속성들은 건강하고(healthy) 맛있고(tasty) 돈을 절약할 수 있고(good way to save money) 호기심을 자극하는(curious) 등의 결과(C)와 연결되어 있다. 또한 아시아 음식을 선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기대하고 있는 가치(V)는 ‘성취(achievement)’와 ‘소속감(belonging and love/sense of belonging)’ 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skegaard S, Madsen TK. 1998. The local and the global: exploring traits of homogeneity and heterogeneity in European food cultures.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7(6):549-568 

  2. Chang MJ, Cho MS. 2000. Recognition and Preference to Korean Traditional Food of Foreign Visitors in Korea,. Korean J. Dietary Culture, 15(3):215-221 

  3. Diursaa M, Kragh SK. 1997. Central and peripheral consumption contexts: the uneven globalization of consumer behaviour. International Business Review, 7(1):23-38 

  4. Fotopoulos, C., Krystallis, A., & Ness, M. 2003. Wine produced by organic grapes in greece: using means-end chains analysis to reveal organic buyers' purchasing motives in comparison to the non-buyer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4(7):549-566 

  5. Han JS, Huh SM, Kim MH. 1995. American's Acceptance of Korean Foods. Journal of Resource Development, 14: 93-99 

  6. Joo N, Kennon LR, Sim YJ, Lee KA, Jeong HS, Park SJ, Chun HJ. 2001. The Perception and Preference of Americans Residing in Korea for Korean Traditional Food. Jou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39(6):15-23 

  7. Joo N, Kennon LR. 2002. A survey of American and Canadian's Food Purchasing Practices and Perception of Restaurant Patronage. Korean J. Dietary Culture, 17(2):97-102 

  8. Kim S, Lee MA, Kim EM, Lee SJ. 2004. The Gap Analysis of Recognition and Preference for Korean Traditional Foods and Restaurants between Foreign Visitors and Foreign Resi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od Science, 20(6):619-629 

  9. Lee, MA. 2008. Global Strategy of Korean Foods. Food Science and Industry, 41(4):2-15 

  10. Lee KR, Lee JM, Cho MS. 2008. A Research on Swedish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s of Asian Food; Focused on Thai, Chinese, Japanese and Korean Food. Korean Journal of Food Culture, 23(3):348-355 

  11. Lee KJ, Cho MS. 2008. Content Analysis of the New York Times on Korean Restaurants from 1980 to 2005. Journal of Foodservice Management. 11(1):281-306 

  12. Moon S, Sohn K, Lee Y, Ahn K. 1986. Food Preference of Foreigners Residing in Korea. Journal of Korean Economics Association, 24(2):63-73 

  13. Nielsen, N.A., Bech-Larsen, T., Grunert, K.G. 1998. Consumer purchase motives and product perceptions: A laddering study on vegetable oil in three countries, Food Quality and Preferenc, 9(6):455-466 

  14. Overby, J.W., Gardial, S.F., & Woodruff, R.B. 2004. French versus American Consumers' attachment of value to a product in a common consumption context: A cross-national comparison,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2(4):437- 460 

  15. Popp, J. 2005. The Asian Century, Restaurants & Institutions, 115(11):41-44 

  16. Reynolds, T.J., & Gutman, J. 1998. Laddering theory, method, analysis, and interpretation,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Feb/Mar:12-31 

  17. Schauerte T. 2006. Perception of wooden multifamily houses in Germany? Applying an extended association pattern technique, Licentiate thesis, Vaxjo university, Sweden. p 31 

  18. ter Hofstede, F., Audenaert, A., Steenkamp, J-B. E. M., & Wedel, M. 1998. An investigation into the association pattern technique as a quantitative approach to measuring means-end chains,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15(1):37-5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