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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6 no.3, 2009년, pp.85 - 96
이은영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최보율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손애리 (삼육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안동현 (한양대학교 의과대학 신경정신과학교실)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ssess input for health promoting schools (HPS), and to evaluate HPS based on WHO's guidelines through school characteristics, and to identify the schools' need among six areas of HPS. Methods: A stratified and random cluster sampling design was used to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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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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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건강증진학교의 개념은 어떠한 개념이 적용된 것인가? | WHO 건강증진학교(Health Promoting School)의 개념은 Ottawa 헌장의 생활터(setting)별 건강증진의 개념이 적용된 것이며, 지난 30년 동안 전 세계로 퍼져 나가 많은 학교가 건강증진학교 개념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있다(Leger 2004).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터(Setting)별 접근은 개인에게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 기술과 태도 발달을 도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습득하도록 하는 전통적인 개념에서 더 나아가 개인의 건강을 지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여 건강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Mukoma와 Flisher, 2004; Gray 등, 2006). | |
건강증진학교는 무엇의 구축을 추구하는가? | 건강증진을 위한 생활터(Setting)별 접근은 개인에게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건강 기술과 태도 발달을 도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습득하도록 하는 전통적인 개념에서 더 나아가 개인의 건강을 지지하고 보호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분위기를 형성하여 건강관련 문제를 예방하고 안녕을 증진시키는 것이다(Mukoma와 Flisher, 2004; Gray 등, 2006). 따라서 건강증진학교는 구성원들의 건강증진 역량강화와 건강한 학교 환경 구성을 통한 건강한 학교 생활터 구축을 추구한다(WHO, 1998). | |
건강증진학교의 교사는 학생들의 무엇을 평가하는가? | 따라서 평가부분에서도 차이가 있다. 전통적인 학교보건사업이 학생들의 행위 변화에 대한 평가를 했다면, 건강증진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사고, 약속, 비전을 포함하는 행동능력을 평가한다(Gray 등,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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