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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정보학보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 Information, v.46, 2009년, pp.148 - 176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recognition cases on media education for disabled people, discovering tasks to improve media competence of disabled people and to find adequate supporting program. Semi-open type focus group interview is conducted with participation from media education teach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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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소외계층에 포함되는 것은 누구인가? | 미디어교육의 의미와 중요성이 커지면서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역시 사회적 관심사로 부각되고 있다. 사회적 소외계층은 기본적으로 어린이 및 청소년, 여성, 장애인, 성적 소수자 그리고 다문화 가정 등을 포함한다. 물론 연구자의 관점에 따라 또 다른 구분이 가능하지만, 일단 반론의 여지가 없는 견해는 장애인을 사회적 소외계층으로 포함시키는 입장이다. | |
독일의 장애인 평생교육의 두 가지 주요한 목표는 무엇인가? | 그러면, 현실적으로 장애인 미디어교육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교육의 선진국인 독일의 경우, 장애인 미디어교육은 장애인 평생교육과정에 기초해 이루어진다. 독일의 장애인 평생교육은 두 가지 주요한 목표를 설정하고 있는데, 그 하나가 장애의 경중을 막론하고 장애인들에게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보장하는 것이라면, 다른 하나의 목표는 장애인 역시 자신의 능력에 따라 적절한 노동의 기회를 제공하도록 하는 데 있다. 이러한 두 가지 목표는 기본적으로 독일 사회의 사회통합적 과제와 연관된 것이다. | |
장애인 미디어교육이 아직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교육과정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 장애인 미디어교육은 현재 미디어센터와 시민단체 미디어교육과정을 통해 다양한 교수법을 통해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한 교육과정이다.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과거보다 더 높아졌지만, 장애인을 능동적 주체이기보다는 보호 대상자로 인식하는 경향이 여전히 농후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을 우려할 때, 비장애인의 시선이 아닌 장애인의 자신의 시선을 통해 미디어교육의 문제들을 다시 제기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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