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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모형 개발과 서비스 평가 - 대학기록관을 중심으로 -
Evaluation Model Development for Web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and the Service Evaluation: Focused on University Archives 원문보기

한국기록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Archives and Records Management, v.9 no.2, 2009년, pp.59 - 78  

김현지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  이해영 (명지대학교 기록정보과학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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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기록관에서 웹을 통해 제공되는 기록정보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웹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주와 내용을 파악하여,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웹사이트가 있는 국내 대학기록관 몇 곳을 선정하여 웹 기록정보서비스를 평가한 후 평가결과를 분석하고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대학기록관의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결과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제언된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기록관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제시해야 한다. 둘째, 소장기록의 목록과 기록컬렉션에 대한 소개를 상세히 제공해야 한다. 셋째, 상세검색, 재검색, 원문검색 기능 및 검색방법에 대한 도움말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온라인 전시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제공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considering the importance of the providing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over the Web in university archives, the evaluation model of the archival information services was proposed by identifying categories and contents of it. Direction for the improvement was proposed by evaluat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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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록관에서 이용자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는 기록관에서 직접 제공하는 물리적 서비스와 웹상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서비스가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대학기록관에서 물리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제외하고 웹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한정하여 살펴보았다. 또한 웹 서비스 평가는 웹을 통해 제공되는 기록정보서비스를 평가하는 것과 웹사이트 자체를 평가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는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기록정보서비스를 평가하는 것과 기록관의 웹사이트 자체를 평가하는 것으로 나눌 수 있다. 두 가지 방향의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관련 연구를 통해 평가 방법과 기준에 대해 살펴보려고 한다.
  • 둘째, 대학기록관의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에 적용될 수 있는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 평가방법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보면, 평가기준을 몇 가지 범주로 구분하고, 하위에 평가항목과 평가문항을 설정하여 실제 평가를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연구에서 수행된 평가방법을 토대로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전개를 위해서는 먼저 국내․외 문헌 연구를 통해 기록정보서비스의 개념과 범주, 대학기록관의 기능과 제공하는 기록정보서비스를 살펴보고, 웹 기록정보서비스의 개념 및 웹 기록정보서비스의 평가방법과 기준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론적 연구를 분석한 결과 및 실제 국내․외 기록관들의 웹사이트 방문을 통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웹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기록정보서비스의 유형과 내용을 파악하고, 웹을 통한 기록정보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한 평가모형을 개발하였다.
  • 셋째, 자체적으로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국내 대학기록관을 대상으로 웹 기록정보서비스를 직접 평가해봄으로써 실제 현황과 부족한 점을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대학기록관에서 웹을 통해 제공되는 기록정보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웹을 통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범주와 내용을 파악하여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 평가모형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개발된 평가모형에서는 정보 제공 영역, 정보 검색 영역, 이용자 지원 영역으로 범주화하여 평가항목별로 평가 문항을 작성하였다.
  • 평가모형에서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상위 영역을 범주화하고, 하위 평가영역 별로 평가항목과 측정방법을 설계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평가모형을 적용하여 웹사이트가 존재하는 국내 4년제 대학의 기록 관을 대상으로 실제 웹을 통한 기록정보서비스를 평가해본 후 평가 결과를 분석하고, 앞으로 이루어져야 할 개선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이용자와 웹사이트, 이용자와 이용자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의 도입을 통해 기록정보의 활용을 촉진시킬 수 있다. 이를 반영하여 이 영역에서는 개방과 공유, 참여를 촉진하는 웹 2.0 기술이 기록관 웹서비스에 적용되고 있는지의 여부도 함께 평가해보기로 하였다. 이용자 지원 영역에서는 하위 평가항목을 전시, 교육, 출판 및 상호작용으로 설정하였다(표 3 참조).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기록관의 서비스를 평가하되, 특히 대학기록관을 대상으로 하여,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웹을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기록정보서비스의 유형을 알아보고, 실제 웹을 통해 제공되는 기록정보서비스들을 평가해보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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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년 현재 인터넷 이용률은 어떠한가?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자와 웹사이트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09년 현재 인터넷 이용률은 전체 인구의 77.2%에 이르고 있으며, 연령대별로는 10대(99.9%) 및 20대(99.
대학기록관의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결과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제언된 개선방향은 무엇인가? 대학기록관의 웹 기록정보서비스 평가 결과에서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제언된 개선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기록관의 미션과 비전을 설정하고 제시해야 한다. 둘째, 소장기록의 목록과 기록컬렉션에 대한 소개를 상세히 제공해야 한다. 셋째, 상세검색, 재검색, 원문검색 기능 및 검색방법에 대한 도움말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온라인 전시를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뉴스레터를 제공해야 한다.
인터넷의 높은 활용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러한 인터넷의 높은 활용도는 이제 많은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얻기를 기대한다는 것을 뜻하며, 기록관의 정보서비스가 인터넷 중심으로 가야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대학기록관도 주 이용자인 교수, 학생, 직원의 인터넷 이용률은 앞에서 제시한 통계수치로 미루어 볼 때 99%가 넘으며, 동창 등 그 이외의 이용자들을 비롯하여 앞으로 기록관 이용자들이 정보 검색을 웹에 의존하는 비중은 점점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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