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relationship between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were 213 nursing students in B city. Data was collected from November 1, 2007 to November, 12, 200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s and convenien...
Purpose: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relationship between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were 213 nursing students in B city. Data was collected from November 1, 2007 to November, 12, 200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s and convenience sampling. Measuring instruments collecting data were SSI (scale for suicidal ideation) developed by Beck (1979), BDI (Beck depression inventory) translated by Lee (2001), scale for stress developed by Lee (2001).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ith SPSS/PC 12.0. Result: 1. Mean value of stress (50.69) of nursing students were moderate level, depression (28.06) was high, suicidal ideation was moderate. 2.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of nursing students. 3. Stress of nursing students with positive relationship with depression (r=.60 p<.001) and suicidal ideation (r=.27 pp<.001).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s was positive relationship with suicidal ideation (r=.46 p<.001). Conclusion: Stress of nursing students was inclined to increase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Therefore, development of counseling and guidance program to decrease stress of nursing students is recommended.
Purpose: This study is intended to identify relationship between stress,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subjects were 213 nursing students in B city. Data was collected from November 1, 2007 to November, 12, 2007 using structured questionnaire surveys and convenience sampling. Measuring instruments collecting data were SSI (scale for suicidal ideation) developed by Beck (1979), BDI (Beck depression inventory) translated by Lee (2001), scale for stress developed by Lee (2001).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frequency, percentage, mean, standard deviation,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with SPSS/PC 12.0. Result: 1. Mean value of stress (50.69) of nursing students were moderate level, depression (28.06) was high, suicidal ideation was moderate. 2. Relationship of stress,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of nursing students. 3. Stress of nursing students with positive relationship with depression (r=.60 p<.001) and suicidal ideation (r=.27 pp<.001). Depression of nursing students was positive relationship with suicidal ideation (r=.46 p<.001). Conclusion: Stress of nursing students was inclined to increase depression, suicidal ideation. Therefore, development of counseling and guidance program to decrease stress of nursing students is recomme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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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자살 생각 간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개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지도 및 상담 프로그램의 기초자료로서 일개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 정도를 확인하고 그 관계를 분석 하고자 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 결과 우울, 자살생각과 같은 심리적인 부적응을 일으킬 위험이 높으므로 대응방안 마련으로 간호대학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고찰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자는 간호 대학생의 스트레스정도를 알아보고 스트레스와 더불어 개인의 정신건강을 추정해볼 수 있는 우울과 자살생각 정도를 조사하여 간호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07년 11월 1일에서 12일까지 B시에 소재하는 일개 간호전문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편의 표집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연구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코딩 자료를 연구자가 직접 작성하는 것으로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설명 이후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인 동의를 얻은 24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중 기록이 누락되거나 미 회수된 자료를 제외한 213명을 본 연구의 분석 대상자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B시 소재 일개 간호 대학생 213명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간의 관계를 조사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연구 결과는 스트레스와 우울(r=.
본 연구는 2007년 11월 1일에서 12일까지 B시에 소재하는 일개 간호전문대학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을 편의 표집하였다. 연구의 목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연구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코딩 자료를 연구자가 직접 작성하는 것으로 설명하였으며, 이러한 설명 이후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발적인 동의를 얻은 245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고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중 기록이 누락되거나 미 회수된 자료를 제외한 213명을 본 연구의 분석 대상자로 설정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 정도는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실수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Beck 등(1967)이 개발한 BDI(Beck Depression Inventory)를 Lee(1993)가 번역한 것으로 이 척도는 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생리적 증후군 등 21개 영역을 포함하고 있고 Likert 4점 척도로 총 21문항, 점수 범위는 0점에서 63점까지이며, 0-9은 우울하지 않은 상태, 10-15은 가벼운 우울상태, 16-23은 중한 우울상태, 24-63은 심한 우울상태로 본다. 개발 당시 도구의 신뢰도 Cronbach's Alpha .
성능/효과
‘교우관계가 매우 좋고’, ‘가정 분위가 매우 화목하며’, '부와의 대화가 잘 되는’ 경우가 타 집단에 비하여 스트레스 수준이 낮게 나타났고, ‘자살시도가 있고’,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 스트레스 수준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스트레스와 자살생각(r=.27 p[.001]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트레스 수준이 높을수록 자살생각 정도가 높아짐을 의미한다.
001)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과 자살생각이 높아지며, 우울이 높을수록 자살생각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들은 서로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우울, 자살생각은 [Table 3]과 같다. 스트레스는 교우관계, 자살시도, 신체질환, 가정 분위기, 부와의 대화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우관계를 살펴보면, 매우 좋다가 타 집단에 비하여 스트레스 수준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F=8.
스트레스는 최소 33점, 최대 83점으로 전체 평균 50.7±9.06점, 우울 점수 최소 20점, 최대 55점 전체 평균 28.1±5.99, 자살 생각은 최소 19점, 최대 40점 전체 평균 24.0±4.95 이었다.
연구 결과는 스트레스와 우울(r=.60 p<.001), 스트레스와 자살생각(r=.27 p[.001], 우울과 자살생각(r=.46 p<0.001)은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울은 교우관계, 상담치료, 자살시도, 신체질환, 가정 분위기, 부와의 대화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교우관계는 매우 좋다가 우울 수준이 낮았고(F=6.42 p<0.05), ‘상담치료는 있다'가 없는 경우보다 우울 수준이 높았고(t=2.11 p<0.05), ‘자살시도는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우울 수준이 높았고(t=6.61 p<0.05), ‘신체질환이 있는’ 경우가 없는 집단보다 우울수준이 높았고(t=2.81 p<0.05), ‘가정 분위기는 매우화목’의 경우가 다른 집단보다 우울 수준이 낮았고(F=5.49 p<0.05), ‘부와의 대화가 잘됨’이 그렇지 않는 경우 보다 우울수준이 낮았다(t=3.37 p<0.05).
자살 시도는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자살생각이 많았고(t=5.25 p<0.001), ‘가정 분위기가 매우 화목’한 집단이 그렇지 못한 집단보다 자살생각이 적었고(F=5.68 p<0.05), ‘부와의 대화가 잘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자살생각은 적었다(F=2.98 p<0.05).
자살생각은 자살 시도, 가정 분위기, 부와의 대화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자살 시도는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자살생각이 많았고(t=5.
1)보다 높았다. 즉 간호대학생에 있어서 스트레스와 우울 정도와의 상관관계가 중년여성의 일상생활 스트레스와 우울증과의 관계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대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엄격한 교육과정과 엄정한 행동규범, 국가시험에 대한 심리적 중압감 ,임상 실습에 대한 스트레스가 심리적 장애를 일으킬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이는 스트레스가 우울을 설명하는 변량이 4-15% 정도라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면서 스트레스만으로는 우울을 잘 예측할 수 없으므로 스트레스와 우울 사이의 관계에 대해 다른 변인을 고려하는 스트레스-취약성 모델에 의해 추론될 수 있다(Doo, 2002). 즉 스트레스와 우울간의 상관이 높지 않은 결과를 보인 논문은 스트레스취약성 모델를 통하여 스트레스와 우울을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대처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연구대상자들의 스트레스와 우울은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스트레스의 수준이 높을수록 우울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Choi(2004)의 연구에서 생활 스트레스와 당면 과제 스트레스를 우울, 자살생각과의 관계에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난 것과 일치하였다.
후속연구
1. 본 연구에서는 B시 소재의 간호대학 2학년생을 대상자로 한정하였으므로 같은 학교 다른 학년, 타 전공, 타 지역까지 연구범위를 확대시키는 후속 연구의 시행을 제언한다.
2.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우울 정도가 높게 나왔으므로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 간의 비교 연구를 시행할 것을 제언한다.
3. 간호대학생들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우울을 감소시킬 수 있고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를 할 수 있는 정신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간호 대학생들은 이론 교육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므로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그 결과 우울, 자살생각과 같은 심리적인 부적응을 일으킬 위험이 높으므로 대응방안 마련으로 간호대학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된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간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은 어떠한 스트레스를 경험하는가?
한편 간호대학생들은 일반적인 대학생들이 고등학교 교육을 마치고 대학에 적응하면서 받는 스트레스 외에도 간호학과가 가지는 특수성으로 인해, 즉 타 학과의 학생들에 비해 엄격한 교과과정, 과중한 학습량, 엄중한 행동 규범, 간호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는 심리적 중압감, 다양한 임상상황 아래서의 실습, 환자에 대한 책임감으로 인해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Jung & Shin, 2006). 이들은 임상실습으로 인하여 여러 부류의 사람들과 대인관계 경험을 갖게 되고, 임상실습 환경에 적응해야 하므로 많은 스트레스를 호소한다.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인 스트레스는?
대학생들은 고등학교 때까지 대학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을 받았던 이유로 사회적 적응력이 결여 되어 있어, 변화된 학교 환경과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배울 때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대학생들이 대학생활에서 가장 많이 경험하고 있는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학업, 인간관계, 진로 및 취업 등(Chu, Min, & Park, 2001)으로 밝혀졌다. 이들은 성적에 대한 과중한 부담과 취업 걱정으로 인한 스트레스, 운동부족, 갑자기 늘어난 대인관계에 의한 잦은 술자리와 흡연을 경험하고 있다.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우울 및 자살생각 간의 관계를 조사한 본 연구를 토대로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1. 본 연구에서는 B시 소재의 간호대학 2학년생을 대상자로 한정하였으므로 같은 학교 다른 학년, 타 전공, 타 지역까지 연구범위를 확대시키는 후속 연구의 시행을 제언한다.
2.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정도와 우울 정도가 높게 나왔으므로 간호대학생과 일반대학생 간의 비교 연구를 시행할 것을 제언한다.
3. 간호대학생들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우울을 감소시킬 수 있고 건강한 스트레스 대처를 할 수 있는 정신건강 증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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