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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사 및 일반철도역사의 환승저항 산정
A Study of Transfer Impedance of KTX and Rail Station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89 - 194  

김혜란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  김황배 (남서울대 지리정보공학과) ,  오재학 (한국교통연구원) ,  최진희 (남서울대 지리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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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승은 대중교통의 대표적인 취약점으로 꼽히는 불편함으로, 대중교통의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요소이다. 이에 환승으로 인한 불편함 중 개선가능한 요소들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환승시설 및 환승체계의 물리적 요소들에 대한 보행자 편의성을 계량화하여 환승역사의 환승 편의성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특히 KTX 역사 및 철도 역사를 대상으로 지역간 통행에 있어서 환승역사의 물리적 특성이 환승수단의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과정에서 환승저항 모형을 구축하였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KTX역사 및 철도역사 환승시설을 대상으로 환승저항값을 산정하여 비교하였다. KTX 역사와 철도역사의 물리적 요소들 중 환승 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환승패스의 외부보행거리, 환승패스의 내부보행거리, 계단 수, 에스컬레이터 수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환승저항 요소의 상대적 크기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에스컬레이터 1대는 약 1~3분의 체감시간 절감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출된 환승저항 모형은 환승역사별 시설여건을 비교하고 시설개선의 우선순위를 판단하는 데에 객관적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nsfer impedance is one of the most critical factors decreasing the competitive power of public transportation.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improve transfer impedance of KTX and rail station users in order to increase the usage of public transportation. Important factors influencing transfer d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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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KTX 역사 및 철도역사를 대상으로 잠정적으로 인지되고 있는 환승으로 인한 마찰효과를 환승수단 선택모형을 이용하여 계량화하고 이를 통하여 주요 KTX 역사 및 철도역사의 환승저항을 산출하여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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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승 패스란? 환승역사에는 여러 교통수단 간 환승을 위하여 여러 환승 패스가 존재한다. 환승 패스란 A 교통수단에서 B 교통수단까지 갈아타기 위한 모든 과정을 일컬으며, 실내통로, 계단, 에스컬레이터, 외부보도 등의 물리적 요소로 구성된다.
KTX 역사와 철도역사의 물리적 요소들 중 환승 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무엇인가?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내 주요 KTX역사 및 철도역사 환승시설을 대상으로 환승저항값을 산정하여 비교하였다. KTX 역사와 철도역사의 물리적 요소들 중 환승 의사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환승패스의 외부보행거리, 환승패스의 내부보행거리, 계단 수, 에스컬레이터 수로 동일하게 나타났으나 환승저항 요소의 상대적 크기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에스컬레이터 1대는 약 1~3분의 체감시간 절감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승저항요소란 무엇인가? 환승에 의한 통행저항은 환승에 소요되는 시간 뿐 아니라 환승 보행동선을 구성하는 내·외부 보행거리,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와 같은 물리적 요소에 의하여 결정된다. 이를 환승저항요소라 하며, 이들은 각 수단의 차내시간과 같은 속성들과 결부되어 통행자가 환승 교통수단을 선택하는 데에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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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양창화.손의영(2000), '서울시 지하철 이용객의 환승 관련 변수의 가치 추정 (선호의식(SP) 및 현시선호(RP) 분석을 이용)', 대한교통학회지, 제18권 제4호, 대한교통학회, pp.19-30 

  2. 이경재(2004), '환승역사의 동선체계를 고려한 환승 패널티 추정: 서울시 지하철 사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차동득.박완용.박선복(2008), '환승센터의 두 수단간 환승거리의 적정성 평가', 제59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251-257 

  4. Guo(2009), 'Transfer Behavior and Transfer Planning in Public Transport Systems: a case of the London Underground',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systems for public transport, Hong K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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