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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의 자질과 태도가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2 no.3, 2009년, pp.21 - 41  

조성남 (이화여자대학교 사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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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의료소비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성요소 가운데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력 요소와 시설, 대기시간, 행정절차 등 비의료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요인을 규명해 보았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실증적 자료는 서울에 거주하는 사람으로 조사시점인 2007년 10월을 기점으로 지난 3개월 내에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되었고, 최종 543사례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요인들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특히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료 인력의 자질과 태도와의 연관성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적인 관련 요인으로는 의료인력 구성요소로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의사실력", "의사의 자상한 설명과 친절", "의사의 믿음직함", 그리고 "의사가 환자의 얘기를 귀담아 들어줌"이라는 의사의 자질과 태도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연구는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 정보로 활용하므로 의료서비스 공급자와 의료기관 종사자들의 책임의식 고취와 고객중심적 의료서비스 문화 정착에 도움이 되고 소비자들에게 좀 더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의료공급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해 준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을 것이다.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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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연구는 환자만족도 정보를 통해 의료기관이 가진 취약한 부분의 발견과 개선에 역점을 둘 수 있다는 점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나아가 의사나 의료분야 종사자들도 의료서비스 분야에서 소비자 중심적인 의료서비스 문화의 변화에 주목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자 한다. 그동안 의사가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의료서비스가 이제는 환자들의 시각에서 기대하는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을 강조하며, 의료서비스도 소비자의 관점과 가치에 의해 평가되고 있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할 고객만족 전략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음을 제시해 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환자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의 상당부분이 의사를 비롯한 병원종사자의 자질과 태도라는 의료인력 구성요소와 서비스에 달려 있음을 전제로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사들과 관련된 요인에 초점을 두며 설문조사에 의해 수집된 실증적 자료를 분석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려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본 연구는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의 상당부분이 의사를 비롯한 의료서비스 공급자들의 자질과 태도라는 의료인력적 구성요소가 핵심적이라는 점에 더 초점을 두고 조망해 보고자 하였다.
  •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료인력 측면 가운데서도 특히 의사의 전문성과 믿음 등의 자질과 의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및 의사의 친절성 및 태도 등의 좀 더 구체적인 구성차원에 초점을 두어 의료서비스 만족도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각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살피고 분류된 의료서비스 만족도의 의료인력 구성차원과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며 살펴보고자 하였다.
  •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의료인력 측면 가운데서도 특히 의사의 전문성과 믿음 등의 자질과 의사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및 의사의 친절성 및 태도 등의 좀 더 구체적인 구성차원에 초점을 두어 의료서비스 만족도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의료서비스 질에 대한 각 구성요소 간의 상관관계를 살피고 분류된 의료서비스 만족도의 의료인력 구성차원과 전반적인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며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들을 규명해 보고 그 관계를 살펴보려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본 연구는 환자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의 상당부분이 의사를 비롯한 의료서비스 공급자들의 자질과 태도라는 의료인력적 구성요소가 핵심적이라는 점에 더 초점을 두고 조망해 보고자 하였다. 직접적인 의료서비스 공급자인 의사들에 대해 수요자인 환자들이 생각하는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대해 어떠한 견해를 가지고 있는지 실증적 자료를 통해 파악하고 비교해 봄으로 소비자 중심적 의료서비스 시스템의 개선에 기여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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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연구가 유용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의 질과 만족도 연구가 유용하게 여겨지는 이유는 병의원 등의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수준과 질을 평가하는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자료를 확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환자만족도 정보를 통해 의료기관이 가진 취약한 부분의 발견과 서비스개선에 역점을 둘 수 있다는 점으로 이러한 것을 경영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게 된다.
의료서비스란 무엇인가? 의료서비스란 의사가 주체가 되어 환자를 진찰하고 그 증세에 따라 적절한 투약이나 처리를 행하는 것으로 환자를 치료하는 행위와 관련된 직간접의 모든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의료행위자체인 본질적인 서비스와 의료이용자가 의료행위를 받게 되기까지 경험하는 의료행위이외의 부가적 서비스로 구분된다(최용환, 200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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