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rship which uses light gases(Helium) can afford to be managed safely, and economically. In this paper, it executed Airship aerodynamic design using Theory of the Airship shape. With the change of main design factor, aerodynamic coefficients were investigated by FLUENT and the shape of the Air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요구조건에 부합하는 최소 항력 외형 설계 과정을 수행하여 항력이 가장 적게 발생하는 최적의 형상을 찾아내었고, 비행상황에 안전한 비행선의 설계를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공중에서 무인촬영을 목적으로 하는 항공 무인촬영용 비행선 개발의 공력설계와 구조 설계를 수행하였다.그 결과 기낭의 항력계수는 0.
  • 기낭은 전체 비행선의 하중을 감당하는 부력을 발생해야 하기 때문에 부피가 크고, 표면적 또한 크다. 본 연구에서는 공기역학적 항력을 최소화하는 고 기능성 비행선의 공력설계를 하였다.
  • 자연층류 형상이론은 비행중 기낭 주변의 공기흐름이 층류에서 난류로 천이되는 형상의 변화를 고려하여 비행선의 형상을 설계하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부착물에서 발생되고 있는 국부적 유동박리와 기낭 주변의 경계층 천이의 촉진 가능성의 관계 및 대기의 난류도 등을 고려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자연층류 형상이론은 제작에 어려움이 있고 비행선 주위의 대기 조건에 대한 엄밀한 고려까지 이루어져야 하므로 이 이론이 본 연구에서는 비효율적인 방법으로 판단되었다.
  • 또한 사용 분야가 민간 분야의 관측용, 광고용으로 사용 가능하고 전투감시나 국경감시용으로 사용되어 기술의 확장이 용이한 것이 큰 장점이다. 이와 같은 비행선의 장점을 바탕으로 친환경 비행체인 비행선의 설계를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설계한 비행선 기낭의 재료로 L1412DEP라는 필름으로 기낭의 재료로 널리 쓰이는 재료로 비등방성 재료이다. 곤돌라의 재질 또한 FRP로 비등방성이지만 변형 정도가 기낭에 비해 미미하므로 등방성 재료로 가정하여 해석해도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범위한 영역의 관측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광범위한 영역의 관측을 위해서는 경제적이며 장기 체공이 가능한 관측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리고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친환경 비행체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고 그 연구의 방향으로 비행선은 매우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비행선의 장점은 무엇인가? 비행선의 장점으로는 공기보다 가벼운 기체(헬륨)를 사용하여 안전한 운용이 가능하고 양력을 얻기 위한 독립된 동력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그리고 최근에 개발된 첨단 소재들을 이용하여 가벼우면서 강도와 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설계하고자 하는 비행선의 요구조건은 무엇인가? ① 순항 고도는 500 m이고, 최대운용고도는 1000 m로 제한 ② 평균운용속도는 20 km/h(5.5 m/s) ③ 운용시간은 30~60분 ④ 탑재장비(항공 촬영용 장비)의 중량은 카메라, 영상 송신장치 등 5 kg 이내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