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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3 no.3, 2009년, pp.24 - 31
윤성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이재홍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허현우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유새롬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김두만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The Airship which uses light gases(Helium) can afford to be managed safely, and economically. In this paper, it executed Airship aerodynamic design using Theory of the Airship shape. With the change of main design factor, aerodynamic coefficients were investigated by FLUENT and the shape of the 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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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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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범위한 영역의 관측을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광범위한 영역의 관측을 위해서는 경제적이며 장기 체공이 가능한 관측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리고 환경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현실을 볼 때 친환경 비행체에 대한 연구는 반드시 수행되어야 하고 그 연구의 방향으로 비행선은 매우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 |
비행선의 장점은 무엇인가? | 비행선의 장점으로는 공기보다 가벼운 기체(헬륨)를 사용하여 안전한 운용이 가능하고 양력을 얻기 위한 독립된 동력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경제적이다. 그리고 최근에 개발된 첨단 소재들을 이용하여 가벼우면서 강도와 강성을 확보할 수 있다. | |
설계하고자 하는 비행선의 요구조건은 무엇인가? | ① 순항 고도는 500 m이고, 최대운용고도는 1000 m로 제한 ② 평균운용속도는 20 km/h(5.5 m/s) ③ 운용시간은 30~60분 ④ 탑재장비(항공 촬영용 장비)의 중량은 카메라, 영상 송신장치 등 5 kg 이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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