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1 no.5, 2009년, pp.468 - 476
석소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강현숙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김원옥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현경선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이지아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 박선희 (경희대학교 간호과학대학)
Purpose: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linical competency evaluation, an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developed evaluation by comparing it with existing evaluation on clinical competency, communication skill,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Methods: Design was a randomized control group p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실습교육은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 , 2007). 실습교육은 기본간호학 실습과정과 임상실습과정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 실습과정을 거치고 졸업을 하게 되면 간호사로서 현장에서 실제적인 간호의 대상자를 만나게 된다. 이와 같은 대상자들은 생명을 가지고 있는 인간이므로 이들에게는 일체의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상황이다. | |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방법은 무엇인가? | , 2008; Yoo, 2000). 표준화 환자방법이란 실제상황과 유사한 비 구조화된 학습 환경 속에서 임상환자와 같은 행동 및 증상을 보이도록 준비된 환자에게 학생이 접근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계획된 학습방법으로 실습교육 평가방법으로도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은 표준화 환자를 이용한 학습방법은 학생들에게 실제 상황 속에서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확인하고 이에 적절한 간호를 결정하게 하는 의사결정능력에 대한 학습과 결정된 간호술을 대상자에게 직접 적용하는 과정에 대한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이 과정에서 의사소통기술 역시 함께 교육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Bennett, Arnold, & Welge, 2006; Yoo, 2000). | |
간호학에서의 실습교육은 어떤 요소인가? | 간호학에서의 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습득한 간호지식을 현장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살아있는 지식으로 창조해 낼 수 있도록 하는 간호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Park, Hwang, & Choi, 2003; Yi et al., 2007). |
Beeson, S., & Krinf, D. L. (1999). The effects of two teaching methods on nursing student's factual knowledge and performance of psychomotor skill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8), 357-359.
Bennett, A. J., Arnold, L. M., & Welge, J. A. (2006). Use of standardized patients during a psychiatry clerkship. Academic Psychiatry, 30(3), 185-190.
Carter, M. B., Wesley, G., & Larson, G. M. (2006). Lecture versus standardized patient interaction in the surgical clerkship: a randomized prospective cross-over study. American Journal of Surgery, 191(2), 262-267.
Chipman, J. G., Beilman, G. J., Schmitz, C. C., & Seatter, S. C. (2007). Development and pilot testing of an OSCE for difficult conversations in surgical intensive care. Journal of Surgical Education, 64(2), 79-87.
Choi, M. G., & Shin, E. Y. (2003). Interpersonal relationship in adolescenc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17(4), 337-350.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Coleman, E. A., Stewart, C. B., Wilson, S., Cantrell, M. J., O'Sullivan, P., Carthron, D. O., & Wood, L. C. (2004) An evaluation of standardized patients in improving clinical breast examinations for military women. Cancer Nursing, 27(6), 474-482.
Heine, N., Garman, K., Wallace, P., Bartos, R., & Richards, A. (2003). An analysis of standardised patient checklist errors and their effect on student scores. Medical Education, 37(2), 99-104.
Kim, J. J., Lee, K. J., Choi, K. Y., & Lee, D. W. (2004). Analysis of the evaluation for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one medical school.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16(1), 51-61.
Kim, Y. R., & Ruy, H. H. (2002).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among learners' self-efficacy, instructional motivation and school life-related coping. Human Science, 10, 93- 113.
Lee, H. R., Choi, C. J., Park, O. J., Kim, Y. S., Choi, K. O., Kim, K. S., Hyun, K. S., & Yun, E. J. (2008). Adult nursing I, II. Seoul: Su Moon Sa.
Lee, S. (1998). The correlation study of body image, self efficacy and self care on hemiplegia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hamyook University, Seoul.
Park, H. E., & Kim, G. W. (2003).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social supports and college student's self-efficacy. Sangmeong Research, 19(1), 7-23.
Park, W. B., Lee, S. A., Kim, E. A., Gwack, J., Yoo, K. Y., Shin, J. S., & Lee, Y. S. (2007). Evaluation using simulated students for reliability of multiple standardized-patients scoring in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s. Medical Teacher, 29(9), 978-980.
Seong, K. Y. (2008). Effects of practice nursing education: using standardized patients on subcutaneous insulin inje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Eulji University, Seongnam.
Sherer, M., & Maddux, J. E.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 5, 663-671.
Wang, W. D., Yang, P. C., Chen, C. Y., Lue, B. H., & Yang, P. M. (2004). Using senior residents as standardized patients for evaluating basic clinical skills of medical students. Journal of the Formosan Medical Association, 103(7), 519-525.
Yi, Y. J., Lim, N. Y., Lee, E. H., Han, H. J., Kim, J. H., Son, H. M., Park, Y. S., Kang, H. S., Cho, K. S., Kim, D. O., Kwon, S. B., & Lee, I. O. (2007). Evaluation on the practicum using standardized patients for nursing assessment to articular disease.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14(2), 137-138.
Yoo, M. S. (2000). Development of standardized patient managed instruction for a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